도덕성과 지혜를 버리는 삶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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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과 지혜를 버리는 삶은
김학목 옮김, 『노자 도덕경과 왕필의 주』 홍익출판사 pp.121~122
19장
絶知棄辯(絶聖棄智) 民利百倍
絶僞棄慮(絶仁棄義) 民復季子(民復孝慈)
絶巧棄利 盜賊無有
此三者 以爲文不足
故令有所屬 見素抱樸 少私寡欲
성스러움을 끓고 지혜로움을 버리면 백성들의 이익이 백배로 되고, 어짊을 끊고 의로움을 버리면 백성들이 효성과 자애를 회복하며, 교묘함을 끊고 이로움을 버리면 도적이 없어진다. 그런데 이 세 가지를 표현(文)으로 삼기에는 충분하지 못하므로 (아래와 같이)따를 것이 있도록 한다. 소박함을 알고 유지하며, 사사로움을 줄이고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마음을 적게 하도록 하라. 이 세 가지는 법도로 삼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다음의 원칙을 제시한다. 겉으로는 단순하게 표현하고 안으로는 소박한 마음을 품고 사심을 감소하고 욕망을 줄여라. 박성규 옮김『중국철학사 상』까치글방 p302
김학목 옮김, 『노자 도덕경과 왕필의 주』 홍익출판사 pp.123~130
20장
絶學亡憂 唯與呵 相去幾可 美與惡 相去可若
人之所畏 亦不可以不畏(人)
배움을 끊으면 근심이 없다. 공손히 대답하는 것과 대충 대답하는 것의 차이는 얼마나 되겠으며,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의 차이는 얼마나 되겠는가? 남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서는 안 된다.
荒兮 其未央哉
衆人熙熙 如享太牢 如春登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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