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재 전우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간재 전우에 대하여
○간재 전우의 일생
일생을 통해 한번도 벼슬길에 오르지 않았지만 재야 학자로서 초야에 묻혀 오직 고고한 학자로서 훈도에 전념했던 인물 간재 전우. 훗날 학자들은 그를 일컬어 한말의 으뜸가는 성리학의 거장으로 일컫고 있다.
탯자리는 전주 청석교다. 기록을 보면 그의 귀가 얼굴에 비해 컸으며 목소리가 힘이 있었다고 적혀있다.
가세가 넉넉한 탓에 일찍 학문을 배워 시문에 능했다. 18세에 결혼했으나 공부에 미쳐 책을 싸들고 입산했다. 이때부터 심오한 고전에 탐닉하게 되어 시문에 일가를 이루었고 그의 명성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그 당시 선비들은 조선말의 어지러움에 지쳐 正道의 스승을 찾고 있었다.
간재도 <퇴계집>을 읽은 후 스승을 찾아 충청도 아산의 임헌회를 찾아갔다.
22살의 용모가 수려하고 눈이 빛나는 청년에게 스승 임헌회의 눈에 들었다.
둘은 이후 20년간 관계를 맺으며 학문을 나누었다.
30살의 간재. 스승의 뜻에 따라 <오헌수언> 14권을 편찬했다. 이 저서는 이조 성리학의 5대학자로 지칭되는 조광조·이퇴계·이율곡·김장생·송시열등의 저서 속에서 발췌하여 엮은 것. 간재는 이 다섯 학자를 조선 성리학의 커다란 맥락으로 이해하려 하였고 이들을 통해 이조 유학의 연원을 찾아 후대의 입교명도에의 규범을 삼고자 한 것이다. 간재는 이 5대 인물 이후의 홍직필, 그의 스승 임헌회를 거쳐 유학의 정통성이 자신에게 이르렀다는 확신을 갖고자 한 것 같다.
여하튼 그의 명성은 경향 각지에 퍼졌다. 고종은 그에게 강원도사의 전지를 명했다. 그러나 그는 군자출처의 명분을 내세워 관직을 사양했다. 그러나 야인생활 시간이 늘어갈수록 그는 구차하여갔다. 간혹 제자들로부터 답례의 뜻이 있었지만 번번히 묵살됐다. 간재는 생활고를 이유로 식솔을 이끌고 이리저리 옮겨다녔다. 46세에는 진천 만죽으로 이사했는데, 굶기를 밥먹듯 하였다고 한다.
그는 정말 검소한 사람이었다. 입는 옷이란 게 항상 무명으로 짠 것이었고 끼니를 거를 정도였지만 자식과 제자들에게는 한 공기의 밥을 먹을 때라도 백성의 노고를 생각하고 하늘에 감사하라고 ‘
食時五念’을 지어 가르쳤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