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게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룹 게임
- 목 차 -
I. 서론 -------------------------------------------
1
1. 그룹게임이란? ------------------------------------------
1
2. 그룹게임의 가치 ----------------------------------------
1
1) 수학 교육적 가치 -----------------------------------
1
2) 인지, 사회, 도덕적 가치 ------------------------------
2
3. 그룹게임의 단계 ----------------------------------------
4
II. 본론 -------------------------------------------
5
1. 수에 대한 사고를 자극하는 활동들 ---------------------------
5
1) 일상생활로부터 수학적 활동 개발하기 -------------------
5
2) 수학적 활동으로서 사용하기 위한 그룹게임 ---------------
9
2. 그룹게임의 교수 원리 ------------------------------------
17
1) 자율성으로부터 생기는 원리들 -------------------------
17
2) 일상생활을 고려한 원리들 ----------------------------
18
3) 그룹게임과 관계된 원리들 ----------------------------
20
4) 특정 게임에서 해야 할 것들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 ---------
26
3. 그룹게임의 실제 ----------------------------------------
30
1) A, B, C, D 교실에서 나타나는 그룹게임 -----------------
30
2) 그룹게임의 진행단계 --------------------------------
30
III. 결론 ------------------------------------------
39
참고문헌 ------------------------------------------
41
I. 서 론
1. 그룹게임이란?
1) Kamii & DeVries(1980) 게임의 정의
유아들이 성취해야할 이미 정해진 클라이맥스가 있음.
놀이자들은 상호 의존적, 협력적이면서도 상반된 역할(서로 이기려고 함)을 해야만 하며, 규칙에 따라 함께 놀이 하는 것.
2) 학습과 발달을 증진시키는 그룹게임의 기준
유아들이 게임 방법을 이해하는데 재미있고 도전적인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해야 함→이론적 수준이 아닌 유아의 실제적 경험 수준에서 출발하도록 함.
ㄱ. 유아가 자신이 하려는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ㄴ. 유아가 이러한 목적을 즐거워하는가?
ㄷ. 유아가 게임에 도전하기는 어렵지만 게임을 하는 방법을 이해하기는 쉬운가?
이 기준에 대한 판단에 따라 게임의 수정 여부가 결정됨.
유아 스스로 성공을 판단할 수 있는가?
게임의 결과가 명확하여 유아가 자신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는데 모호하지 않아야 함 → 유아가 원하는 결과를 얻었을 때 자신의 노력에 대한 성취감을 갖게 됨.
참고문헌
참고 문헌
곽향림(1999). 그룹게임으로서의 오럇말놀이(Hopscotch)의 교육적 가치 검토. 유아교육학논집. 제3권 1호.
김선영(2005). 유아의 그룹게임으로서 삼목게임에 나타나는 유아의 행동유형.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은정(2002). 그룹게임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 경우, 반운경(1992). 그룹게임-피아제 이론이 암시하는 수교육. 창지사.
이옥섭(1993). 그룹게임 활용에 관한 연구. 장안논집. 제13권 1호
황은아(2002). 그룹게임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구성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카미, 드브리스(1993). 피아제 이론에 따른 그룹게임-이론과 실제. 이윤경, 이현순, 장영희, 정미라 편역. 교문사.
Catherine Twomey Fosnot 외(2001).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조부경, 김효남, 백성혜, 김정준 편역. 양서원.
DeVries, R., Zan, B., Hildebrandt, C., Edmiaston, R. & Sales, C.(2001).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Practical principles and activities. NewYork: Teachers College Press.
Fosnot, C. T.(Ed.).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NewYork: Teachers College Press.
Kamii, C., & DeClark, G.(1985). Young Children reinvent arithmetic: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Smith, S. S.(2006). Early childhood mathematics(3th ed.). Boston, MA: Allyn & Bac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00
  • 게임지도 1) 게임의 정의 및 목적 게임이란 참여자들이 규칙에 따라 이기려고 노력하고 상태편이 이기지 못하도록 하면서 겪게되는 싵체적 혹은 지적 경쟁이다.2)그룹게임 O. 그룹게임의 정의 및 의의 ‘그룹게임은 성취해야할 목표가 있고, 놀이자들은 상호의존적이고 협력적이면서도 상반된 역할을 해야만 하며,규칙에 따라 함께 놀이하는 것이다.유아들이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보고 그 규칙을 지키고 문제가 발생했을때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보

  • `공놀이`게임 활동계획서
  • 활동명활동목표1. 음악을 통한 신체활동으로 즐거움을 느끼고 건강한 정신을 기른다.2. 그룹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기른다.3. 대.소 근육 조절능력을 발달시킨다.활동대상만 5세 활동형태소집단, 그룹게임활동준비물공 과 천(팀별로 한 개씩), 동요 반주곡(cd카세트), 교사용 호루라기, 라인 테이프, 깃발, 팀구분 이름표(순서표) 활동방법① 유아들을 4~5명씩 1팀을 구성하여 팀을 나눈다.② 각 팀의 대표 순서를 정하고 번호표를 달아준다.③ 대표

  • 레크레이션활동지도4공통)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계획서0k
  • 게임, 그리고 그룹, 그리고 전체 게임의 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③ 프로그램의 참가자들의 100%를 즐겁게 해야겠다는 자만감을 버리고 60% 정도만 즐겁게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좋다.④ 웃음을 강요하지는 말고 자연스러운 웃음을 유발시켜야 한다. 미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험해 보고 난 뒤 지도하는 것이 좋다.⑤ 지루하지 않도록 진행하되 재미가 있거나 클라이막스에 다다랐을 때 다음 게임이나 다음 프로그램으로 연결해 나가

  • 레크리에이션의 가치와 목적00
  • 게임, 그리고 그룹, 그리고 전체 게임의 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③ 프로그램의 참가자들의 100%를 즐겁게 해야겠다는 자만감을 버리고 60% 정도만 즐겁게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좋다.④ 웃음을 강요하지는 말고 자연스러운 웃음을 유발시켜야 한다. 미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험해 보고 난 뒤 지도하는 것이 좋다.⑤ 지루하지 않도록 진행하되 재미가 있거나 클라이막스에 다다랐을 때 다음 게임이나 다음 프로그램으로 연결해 나가

  •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
  •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 수학교육이란2.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3. 영유아 수학교육의 바람직한 해결방안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2) 조사를 통한 수학교육3) 그룹게임을 통한 수학교육4) 학습지를 통한 수학교육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수학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과학의 기초학문이며, 경제발전에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