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 미국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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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미국연극
미국 연극의 역사는 17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 이전에도 멕시코나 뉴멕시코 주변에서 가톨릭 교회의 지도 아래 중세 교회극(敎會劇)이나 에스파냐어에 의한 연극이 공연되었고, 북부에서도 간혹 프랑스의 가면극이 공연되었다고 전해지지만, 이들은 영국의 식민지 성립 이전이었으므로 미국 연극의 기원이라 할 수는 없다.
1607년 버지니아에 영국 식민지가 생기고, 또 1620년에는 청교도가 매사추세츠를 중심으로 북부에 이주하여 왔지만 엄격한 퓨리터니즘 사회인 북부에서는 비속한 연극이나 쇼 등을 금하고 있었으므로, 영어에 의한 연극은 먼저 남부의 농장 경영주들 사이에서 집단 오락으로서 발생했다. 1665년 버지니아에서 최초로 영어극(英語劇)이 상연되었고, 18세기 초에는 작기는 하지만 극장도 세워지고 왕정복고기(王政復古期)의 연극이 상연되기에 이르렀다.
1798년 뉴욕에 세워진 파크극장은 약 2,000석의 좌석을 갖춘 석조의 대건축물이었다. 이 극장은 1820년에 화재로 소실되었지만, 좌석수 2,500에 특수 조명램프를 쓰는 최신식 극장으로 재건되어 19세기 초 미국 연극의 중심지가 되었다. 1911년 더블린에서 온 아일랜드 극단의 순회공연은 J.싱이나 W.B.예이츠 등의 작품을 소개하였는데, 이는 지금까지의 오락 본위의 연극에 불만을 품어온 젊은 사람들을 크게 자극하였다.
새로운 국민연극(國民演劇)을 만들어 내려는 운동이 태동하면서 1911~1915년, 미국 각지에서 커뮤니티 시어터(Community Theater)가 생기고, 유럽 각국의 여러 가지 새로운 연극도 차례차례 소개되었다. 또 대학에서도 연극전공학과가 생기고, 하버드대학의 G.베이커 교수와 같은 뛰어난 지도자가 활약하였다.
커뮤니티와 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소극장운동(小劇場運動)이 진행되면서부터 새로운 성격을 지닌 직업극단으로서의 워싱턴 스퀘어 극단과 프로빈스타운 극단이 탄생하고, 또 극작가로서는 E.오닐(1888∼1953), E.라이스(1892∼1967), M.앤더슨(1888∼1959), P.그린(1894∼), S.하워드(1891∼1939), R.샤우트(1896∼1955) 등이, 무대장치가로서는 R.E.존스(1887∼1954), 케니스 맥거우언(1888∼1963), L.시몬슨(1888∼1967), N.벨게데스(1893∼1958) 등의 뛰어난 예술가가 배출되어 미국 연극의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오닐을 비롯한 이들 젊은 극작가들은 인간성을 억눌러온 기계문명과 완고한 퓨리터니즘, 학대받는 흑인의 생활, 억압된 성(性)의 문제 등 당시 미국의 현실적 모순을 예리하게 무대에 올려 놓았다.
그러나 1929년의 경제공황은 미국연극에도 커다란 변화를 주어 지금까지 주로 심리적인 면에서 인간의 대립관계를 다루어온 작가들도 보다 절실한 현실 문제에 눈을 돌리게 되었고, 계급투쟁이나 자본주의의 병폐 ·붕괴 등을 취급한 작품들도 나타났다. 그리하여 20년대 극작가와는 별도로 S.킹슬리(1906∼), C.오데츠(190619∼63), L.헬먼(1905∼1984) 등이 새로운 극작가로 등장하였다.
30년대 연극의 새로운 물결은 뉴딜정책에 의한 생활의 안정과 제2차 세계대전의 기운이 조성됨에 따라 소멸되기는 하였으나, 그 흐름은 전후에도 A.밀러(1915∼) 등의 작품 속에 보다 순화된 예술적 형태로 수용되었다. 밀러 이외에 40년대에 배출된 극작가로는 T.윌리엄스(1911∼1980), W.인지(1913∼73)를 들 수 있다.
그러나 1940년대 이후 미국의 연극은 전반적으로 침체된 경향을 보인다. 즉, 1928년경에는 뉴욕에만 80여 개의 극장에서 매년 200편 이상의 극이 상연되었으나 현재는 약 30개의 극장에서 60∼70편의 작품이 상연되는 데 불과하다. 더욱이 그 1/3 이상이 뮤지컬이나 리뷰이다. 이것은 물론 영화와 라디오 ·텔레비전의 영향도 있지만, 그와 동시에 극작가와 배우들에게 20년대 ·30년대의 실험적인 창작정신이 결여되었음을 지적할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주목하지 않으면 안될 것은 55년무렵부터 브로드웨이의 연극에 반발한 젊은 극작가와 연출자 그룹이 브로드웨이 이외의 장소를 구하여 새로운 연극운동을 시작한 것이다. 그들은 작은 창고나 차고 또는 교회를 개조한 것, 낡은 건물의 지하실 따위를 극장으로 사용하는데 배우조합과의 임금협정상(賃金協定上) 정원 300명 이하의 작은 극장을 근거지로 하여 브로드웨이의 상업주의가 받아들이지 않는 전위작품(前衛作品)을 공연하고 있다.
이러한 오프브로드웨이 운동 속에서 J.겔버의 《커넥션:Connection), E.올비의 《동물원 이야기》, J.리처드슨의 《방탕아》 등과 같은 작품이 발표되었다. 같은 올비의 《누가 버지니아 울프를 두려워하랴》라는 작품은 브로드웨이에서 공연되어 장기 흥행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후 점차 전위성이 옅어지고 60년대에 이르러 상업성을 배제한 전혀 새로운 실험적 연극인 초소극장(超小劇場)운동이 일어나 ‘오프오프브로드웨이’라 부르게 되었다. 베트남전쟁과 마약문제, 정치적 ·사회적 불안으로 미국사회가 흔들리던 시기에 그들은 가두연극 ·환경연극(《69년의 디오니소스》) ·관객참가(《뱀》) ·인형연극 등 새로운 표현수단으로 과감하게 반전(反戰)운동, 반체재운동을 펼쳤다.
1970년대는 미국이 탄생시킨 최대 무대예술인 뮤지컬을 중심으로 N.사이몬의 인정희극(人情喜劇), 영국으로부터 수입한 극을 중심으로 궤도에서 벗어난 연극을 바로잡으며 표현기법 연마에 주력하게 되었다. 그후 극작이나 연출에 끊임없이 젊은 활력을 도입하여 연극의 참신을 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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