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희곡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70년대 희곡사 (戱曲史)
Ⅰ.1970년대의 국가 이데올로기와 연극 제도 <분서와 분신 그리고 유신시대>
:1970년대 연극은 두 개의 사건을 기억함으로서 알 수 있다. 1970년 5월 『사상계』에 김지하의 오적이 게재된다. 이 시는 청와대와 공안 단체를 불쾌하게 하기는 하였으나, 법적 처벌로까지 확산되지는 않았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박정희는 <오적>이 개제된 『사상계』를 전면 압수하고, 폐기하는 것으로 문제를 일단락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가 당시 야당이었던 신민당 기관지 『민주전선』6월1일자에 실리게 되면서 걷잡을 수 없는 정치 문제로 비화되게 되었으며, 결국 시인과 잡지의 관계자는 영어(囹圄)신세에 처해졌고, 『사상계』는 더 이상 출판을 지속할 수 없게된다. 그리고 반년 뒤인 1970년 11월13일 청계천 시장에서 한 노동자가 노동법 개정을 외치며, 분신하는 사건이 일어나게 된다.
Extraction: “1970년대 희곡연구”(연극과 인간)
ⅰ 이 두 개의 사건 이후 70년대의 정치 상황은 호전되거나 유연해지기는 커녕 오히려 가혹한 독재가 심해졌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이러한 1970년대 수많은 희곡 대본들과 공연 활동이 정부의 통제에 의해 금지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시대 담론들은 현실을 외면한 채 자기합리화에 급급했다. 하지만 이렇게 공연법 시설 규정에 제한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 연극 담론들은 현실을 외면한 채 자기 합리화에 급급하게 되었다.
비록 공연법 시설 규정 때문에 소극장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긴 했으나, 미국과 유럽의 근.현대극이 번역되어 공연됨으로써, 젊은 대학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으며, 소위 예술성 높은 창작극들이 평론가들의 찬사를 받게 된다.
김지하의 <오적>과 전태일의 분신이 70년대에 짙게 드리우는 그림자를 감안하지 않는다면, 이 시기 희곡사와 연극사는 자기검열에 의해 국가검열을 피해 간 작품의 역사들로 기록될 수 밖에 없다. 요절한 평론가 이성욱이 그의 책에서 70년대를 “쇼쇼쇼”, “김추자”,“선데이 서울” 게다가 “긴급조치”의 시대로 엘레고리화했듯이, 70년대는 “부조리극” 오태석과 이오네스코, 위선적이고 현학적인 연극 잡지, 게다가 폭력적인 검열의 시대였던 것이다.
참고로 한 극작가의 아래의 회고는 이 시대의 질곡을 여실히 보여준다.
참고:<오장군의 발톱>은 문예진흥원의 창작 희곡 지원작가로 선정되어 쓴 것이다.
하지만, 오래 전부터 한국전쟁 중의 체험을 소격화, 허구화한 연극을 막연하게나마 구상 중이었다. 1975년 여름에 자유극장에 의하여 한창 연습 중이던 이 희곡이 예륜의 “공연 불가” 결정으로 14년간이나 묶여 있어야 했던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는 일이다. 나로선 규제 못잖게 분격스러운 사실이 또 있었다. 연극계의 완벽한 침묵이 그것이다. 게다가 후에야 안 일이지만 예륜에서 규제를 선창한 자도 연극인이었다. 내가 연극협회 초대 극작 분과위원장이 되자 무엇보다도 먼저 공륜의 규제를 비판하는 총대를 메고 나선 데는 이런 원인도 작용했던 것이다.
Extraction:1970년대 희곡 연구 <연극과 인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곡의 이론] 병자 삼인
  • 사회, 현실과 완전히 분리되지 않았음에도 마냥 무겁지만은 않은 일종의 풍자성과 해학적인 면도 확보한 작품이라 판단되었다.♣ 참고문헌 1. 한국연극사 현대판- 서연호(2005, 연극과 인간)2. 한국연극의 희극적 전통에 관한 연구 - 김혜영3. 희극성의 의미에 관한 시론 - Bergson, Henri Louis4. 이만희 희곡집 - 이만희5. 1910년대 문학과 근대 - 김경미(2005, 월인)6. 한국 연극사와 민족극 - 김재석(1998, 태학사)7. 한국 희곡 읽기의 새로움 - 홍창수(1999, 월인)

  • [국문학] 채만식의 작품세계yu
  • 년대에 이르러서는 미래에의 전망이 낙관적이지 못했다. 따라서 백능의 세태소설은 경향문학에서 드러난 전망의 한 변모양상으로 파악될 수 있다. 백능의 락관적비관주의라는 전망은 30년대 소설의 한 특징이다. 3. 소설의 세계와 희곡의 세계1)희곡사적 역량(1) 작품세계채만식은 보통 소설가로 많이 알려져 있고, 또 「탁류」,「태평천하」등 장편을 그의 대표작으로 치지만, 희곡에서 보여준 그의 역량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문학사적 의의를 갖

  • 김우진의 삶과 문학
  • 보다 정확한 자료의 검토를 기초로 하여, 창작 희곡과 비평의 위상을 다시 정립시켜야 한다. 특수하게는 김우진을 죽음에 이르게 한 심리적 억압의 정체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 아니면 자살의 심리학과 1920년대 연극 환경과의 관계와 같은 다양한 논의가 제기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럴 때 한국연극의 발전에 기여한 김우진의 공헌이 보다 객관적으로 검증될 수 있을 것이며, 한국 희곡과 연극에 대한 연구의 수준이 더욱 깊어질 수 있을 것이다.

  • 인문어학 오태석 환절기 의 기호학적 접근 극의 공간구조를 중심으로
  • 희곡사』, 새미, 1997.김방옥, 『과거: 잃어버린 것, 잊고 싶은 것들에 관한 유희」, 『열린 연극의 미학』, 문예마당, 1997.이상란, 「연극적 상상력과 담론통제- 이강백의 「파수꾼」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한국연극학』11호, 한국연극학회, 1998.백로라, 「1960년대 오태석 희곡연구」, 『연극의 담론과 창조』(한국연극사학회 편), 국학자료원, 1999.이화원, 「연극 공간의 기호학적 분석을 위한 비교 연구」, 『디자인 연구』 7호, 상명대학교 디자인

  • 한국 현대 희곡사 보고서
  • 년대부터 작품 활동을 시작한다. 국립극단이 공연한 이진순 연출의(1962.12)은 그의 대표작이다. 이 연극은 625 전쟁기에 공비토벌의 현장이던 지리산 자락의 마을을 무대로 하여, 그 안에서 벌어지는 사회적인 갈등과 인간의 본능적인 갈등을 다룬 비극이다. 이 공연을 대한 오화섭, 이근삼, 유민영 등 호평을 주었다. 국립극단이 공연한 이해랑 연출의(1974.2)은 1970년대에 전개된 논촌자립운동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이작품은 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