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오태석 환절기 의 기호학적 접근 극의 공간구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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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태석 환절기의 기호학적 접근
- 극의 공간구조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무대공간의 형태와 구조
1. 공간의 형태
2. 공간의 구조
Ⅲ. 공간의 시학
Ⅳ. 결론
------------------------------------
Ⅰ. 서론
오태석(1940~)은 1967년 <웨딩드레스>로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등단 등단 이전에도 극단 회로무대를 통해 활동하면서 <영광>, <조난>, <사중주> 등을 쓰고 무대에 올리는 등 연극활동을 활발히 했다.
- 오태석서연호 대담, 『오태석 연극: 실험과 도전의 40년』, 연극과 인간, 2002. 2 참조.
한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극작가 겸 연출가이다.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이르는 시기에는 다양한 연극사조를 섭렵하였고, 1970년대 이후 현재까지는 ‘전통의 현대화’라는 주제 아래 여러 가지 연극 기법을 실험하고 있다. 오늘날 그는 20세기 한국연극을 대표하는 연극인으로서 국내외에 확실하게 자리 매김되고 있다. 명인서최준호 엮음, 『오태석의 연극세계』, 현대미학사, 1995.
그에 대한 연구는 70년대 이후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60년대 작품을 다룬 연구는 소수 배남옥, 『오태석 희곡의 공간연구』, 이화여대 석사, 1987. 백로라, 1960년대 오태석 희곡연구, 『연극의 담론과 창조』, 한국연극사학회 편, 서울: 국학자료원, 1999. ______, 『1960년대 희곡 연구』, 숭실대 박사, 2001. 6. 김현철, 오태석 초기 희곡 연구, 『오태석 희곡집 5』, 2000.
그 외 논문에서는 60년대 작품을 다루는 것이 거의 없으며 있다하더라도 간략하게 언급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인데 그 이유는 그 시기가 극작가로서 오태석의 특징이 형성되기 이전 김방옥, 과거: 잃어버린 것, 잊고 싶은 것들에 관한 유희, 『열린 연극의 미학』, 문예마당. 1997. 299쪽 각주 참조.
이라는 점과 기본 틀을 서양 연극에 의존하고 있다 “오태석이 실험극단에서 공연하던 기간은 아마도 서구식 드라마투루기를 모사 해 보는 수업기간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철리, 오태석의 신들림, 『한국연극』, 1986. 4. 33쪽.
는 점 등으로 과소평가되었기 때문이다. 반면 오히려 초기 작품에서 오태석이 지향했던 새로운 실험적인 방식이 어설프지만 더욱 잘 드러나기 때문에 그의 실험정신의 뿌리를 찾기 위해서는 초기 작품을 연구해야 한다 김현철, 위의 책, 383쪽.
는 견해와 한 작가의 초기작은 기법이나 사상 면에서 완성도가 결여되기 마련이지만,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세계를 바라보는 시선이 보다 꾸밈없이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는 견해 백로라, 1960년대 오태석 희곡연구, 『연극의 담론과 창조』, 한국연극사학회 편, 서울: 국학자료원, 1999.
가 주목된다. 이 시기에 발표한 작품은 <웨딩드레스(1967)>, <환절기(1968)>, <고초열(1969)>, <육교 위의 유모차(1969)>, <유다의 닭(1969)>, <교행(1969)>, <여왕과 기승(1969)>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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