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아동기의_심리사회적_성장발달_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아 아동기의 심리 사회적 성장발달 특징
영아아동기의_심리사회적_성장발달_특징 (1).hwp
목 차
Ⅰ. 서론 3
Ⅱ. 본론 3~10
1. 영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성장발달 3~4
2. 영아기 아동의 인지발달 4~6
3. 영아기 아동의 사회적 발달 6~9
4. reflection 9~10
Ⅲ. 결론 10~11
Ⅳ. 참고문헌 11
Ⅴ. 국가고시 예상문제 11~12
※ 용어 정리 13
Ⅰ. 서론
우리는 H-병원의 소아병동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이다. 2015년 3월 3일 오전 11시경 Day duty로 출근하여 김00(M/05) 환아에 대한 신환을 받았다. 김00 환아는 Down syndrome, VSD로 f/u중이며 3일전부터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숨소리가 거칠어지면서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기침, 가래가 심해 Bronchiolitis으로 진단받고 입원한 상황에서 불안한 정서상태를 보였다. 환아의 보호자는 환아를 잘 돌보지 못해 자책하고 환아가 힘들어할까봐 걱정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김00 환아의 신체적 치료와 더불어 정상적인 심리사회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영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성장발달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성장발달
에릭슨의 발달단계: 첫 번째 단계(출생 후 1년)
1)신뢰감 형성 & 불신감 극복
신뢰감
불신감
정의: 자신, 타인 그리고 세계에 대한 믿음의 발달
-영아에게 신뢰는 수유, 안녕, 자극 그리고 돌봄의 욕구가 충족되는 것
신뢰감을 형성해야하는 이유: 영아기에 획득된 신뢰감은 다음 단계 성취를 위한 기초가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양가족의 문제점
  •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른 입양아동의 발달과업4) 입양부모의 문제입양부모 특히 불임부부인 경우는 불임과 관련되어 여러 가지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불음은 입양부모에게 매우 중요한 상실을 의미한다. 불임은 자아존중감의 손상뿐만 아니라 개인과 가족의 유전적 지속성에 대한 상실, 부부가 공동으로 잉태할 아동에 대한 상실, 임신, 출산과 수유로부터 오는 신체적 만족감의 상실, 친자녀를 양육하는 경험의 상실, 인생의 통제력에 대

  •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의 특징을 각기 제시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을 제시하시오.
  • 사회적 영향력이 새롭게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전 시기와 구별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의 특징을 각기 제시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아동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특징1) 신체적 발달 특징신체적 성장은 영아기나 유아기처럼 괄목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아동기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5세가 되면 체중은 출생 시의 5배, 신장은 2배 정도

  • [인간발달단계] 영아기의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노년기 발달(영아,유아,아동,청소년,성인,노인의 신체발달,심리발달,사회정서발달,정신건강)
  • 인간발달단계인간발달단계 영아기의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노년기 발달(영아,유아,아동,청소년,성인,노인의 신체발달,심리발달,사회정서발달,정신건강)목차인간발달단계I. 영아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심리적 발달1) 감각 및 지각의 발달2) 인지발달3) 정서발달3. 사회적 발달4. 영아기의 정신건강II. 유아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정서발달3. 사회적 발달4. 정신건강III.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사회적 통념상으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학하는 시기인 만 13세부터 18세까지를 청소년기라고 보고 있다. 2. 청소년의 다른 용어청소년기는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특징적 발달양상을 근거로 하여 청소년기를 서로 다른 용어로 부르고 있다. - 신체적 발달 측면 : 신체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제2의 성장급등기이자 성적 성숙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사춘기- 심리적 측면 : 부모로부터의 심리적으로

  • [인간행동] 청소년기
  • 발달했지만 사회적, 인지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쉽게 문제 행동에 빠져들 가능성 높음.제2절 심리적 발달1. 정서적 발달1) 정서의 변화가 심하고 극단적 정서경험을 한다. ‘질풍노도의 시기’2) 2차적 성적 특징의 발달과 그로인한 성적 충동으로 인하여 성적 색채가 강한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성적 수치심이 강해지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있으면서도 반대로 허세적인 반항적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3) 부정적인 감정을 많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