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사회와 유가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식정보사회와 유가윤리
Ⅴ. 참고 문헌
Ⅰ. 서론
오늘날 인류는 지식정보사회에 살고 있다. 지식정보사회는 바로 정보통신기술의 등장에서 비롯되었다. 컴퓨터 및 원격통신기술의 결합으로 인한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은 기술적 영역 외에 경제, 정치, 교육, 문화 등 사회 제반 영역에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 냈다.
지식정보사회는 인간의 지적능력을 과거 어느 때보다 크게 신장하였다는 점에서 지식정보사회라고 하지만, 또한 기계 기술에 의한 생산을 중심으로 발전했던 근대 산업사회와 구별되는 탈산업사회 혹은 후기산업사회라고도 한다. 이러한 지식정보사회는 18세기 말 제 1차 산업혁명이후 약 200여 년 동안 존속하여 온 산업사회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사회인 것이다. 설헌영(등)저, 『지식정보사회와 윤리』,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3 p.270
지식정보사회는 기술혁신을 자극하고 촉진하면서 계속 변모하고 있으며, 그러한 변화 과정에서 사회의 구조와 조직원리 및 삶의 세계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기술적 의미를 넘어 인간의 의식구조와 행동양식, 조직과 사회의 운영원리와 규범의 변화를 의미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지식정보사회의 특성
기존의 산업사회와는 구별되는 지식정보사회의 여러 가지 특성을 살펴보자.
첫째로, 지식정보사회는 양의 사회가 아닌 질의 사회이다. 즉 노동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던 시대에서 노동의 질, 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한 것이다. 육체적인 노동이 개인에 따라 질적인 차이를 크게 보이지 않는데 반해, 정신노동은 매우 큰 편차를 보이므로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 효과 면에서 훨씬 효율적임은 자명하다.
둘째로, 정보사회에서는 시간적 · 공간적 · 인식적 차원원의 모든 거리가 소멸된다. 즉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세계 어느 곳과도 실시간의 접촉이 가능해졌으며, 화상통신 등과 같은 신기술의 개발로 접촉의 깊이와 질 또한 크게 향상되고 있다. 그리고 시간적으로도 현재라는 하나의 시간 안에 과거, 현재, 미래가 인과관계의 선으로 연결되었다.
셋째로, 정보사회는 지리적 경계는 물론 영역 간 경계가 모호한 무경계사회이다.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법률, 과학 등 제 영역간의 지배원리나 목적의 공통성이 부각되고 중시됨으로써 정보에 대한 개인의 관점과 태도의 개방화가 중요한 요건이 된다.
넷째로, 고도의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즉 정보사회는 기존의 사회에서 질서유지의 근간을 이루었던 각종 위계제도 대신 수평적 협력에 의해 움직이는 구조로 변화하는 다원화, 수평화 된 사회가 될 것이다.
다섯째로, 정보사회는 열린사회인 동시에 경쟁사회이다. 정보사회의 근간이 되는 정보고속도로는 세계와 지역과 개인을 하나로 엮어 이들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빛의 속도로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폐쇄된 사회를 유지하기는 그 만큼 어렵게 되었다.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설헌영(등)저, 『지식정보사회와 윤리』,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3
김문조 저, 『과학기술과 한국사회의 미래』, 고려대 출판부, 1999
권기현 저, 『정보사회의 논리』, 나남, 1997
최동수 저, 『정보사회론』, 법문사, 1998
정진일 저, 『유교윤리』, 청암미디어, 2002
김석수 저, 『철학의 21세기』, 소명,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