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대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근대철학
1. 강유위
(1)‘과거에 의탁한 제도개혁’(托古改制論)과 대동사회
강유위는 무술정변 전에 『고문경학은 위조된 경전임을 고찰함』, 『공자의 제도개혁 고찰』를 발표하고 ‘과거에 의탁한 제도개혁론’을 제시하여 변법유신을 호소하는 이론적 무기로 삼았다.
『고문경학은 위조된 경전임을 고찰함』이라는 책에서 강유위는 자신의 고증을 통하여 고문경학파가 존중하는 경전을 모두 ‘위조된 경전’이라고 선포하였다. 이러한 경전들은 한 대의 유흠劉歆이 왕망의 정권 탈취의 필요에 영합하기 위하여 위조한 것이며, 공자의 학설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왕망이 세운 ‘신학’이라 생각하였다. 중국 철학사4편. 저자 오상무 옮김 p, 94 6번째줄
그러나 그가 행한 ‘고증’이라는 것도 상당한 부분이 주관적 허구에 기반 한 것이었다. 그는 봉건적인 보수파들의 사상을 비판하였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로 하여금 봉건적인 것에 대해서 과감히 의문을 가지도록 하였는데 이는 ‘변법유신’을 진행하기 위한 여론을 형성한 것이기도 하였다. 동양 사상의 이해. 저자 장승구 외 p406. 5줄
그후 그는 또 『공자의 제도개혁 고찰』이라는 글을 발표하여 공자의 과거에 의탁한 제도개혁론을 제시하였다. 중국철학사 저자 오상무옮김 p 95 .7줄
즉, 육경은 모두 공자가 고대의 사적에 근거하여 자신의 제도개혁 사상을 선전하기 위해 만들어 낸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삼대이상의 역사는 이미 고찰 할 수 없고, 육경에서 말하는 ‘성인’인 요순도 존재하지 않는데 공자가 위고하였다고 하였다. 그의 목적은 자산계급민주주의를 선전하고 봉건적 전제주의를 타격하려는데 있었으므로 일정한 진보적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동양 사상의 이해. 저자 장승구 외 p406. 11줄
대동사회 : 강유위는 『춘추공양전』의 ‘삼세설三世設’을 차용하여 인류역사는 3단계 즉 ‘지극히 혼란스러운 시대’, ‘태평세로 상승하는 시대’, ‘태평스러운 시대’로 나뉜다고 생각하였다. 동시에 『예기』「예운」중의 ‘大同대동’‘소강 小康’의 관점을 인용하여 태평세가 곧 대동 사회요, 바로 인류최고의 가장 이상적인 사회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는 삼세설에서의 대동의 단계를 발정시켜 일종의 공상적인 사회관을 제시하고 중국과 인류발전의 앞날을 위해 하나의 방안을 설계하면 자신의 개량주의의 최고이상으로 삼았다. 중국철학사 4 .저자 오상무 옮김 p98~100
무술정변 전에 강유위는 『예운주』에서 인류사회 발전의 최고단계는 ‘천하가 공유되는’대동 사회라고 하였다. 이 사회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귀천의 구분이 없고 빈부의 차이도 없으며, 사람과 귀신간의 분별도 없고 남녀의 차등도 없다.”군주제도가 없어지고, 국가는 사회 성원이 “함께 공유하는”것, 사람마다 서로 사랑하며, 모두 자신의 재부를 일부 떼어내어 공유재산으로 삼아서 사회적 노동능력을 상실하고 양육할 사람이 없는 성원들을 부양하고 교육시킬 수 있다. 사람마다 공유재산에 의해 양육되기 때문에 “사유재산을 쓸데가 없다.”이런 사회에서는 자연스럽게 국가 간의 경계, 가족 간의 경계가 없고, 모든 압박과 멸시가 소멸된다. 그는 이와 같은 사회를“사람들마다 모두 공평하고 사람들마다 모두 평등한”대동 사회라고 불렀다. 그의 중심사상은 봉건적 신분제도와 군주제를 폐지하고 강대국이 약소국을 압박하는 것을 반대하며, 근대의 민주주의관점에 따라 중국고대의 대동학설을 해석한 것이다. 강유위는 『대동서』에서 유사 이래의 인류사회를 각종 고통이 충만한 사회라 선포하면서 그원인은 각종 경계-차별에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차별과 경계를 제거하면 어떠한 고통도 없는 ‘극락세계’인 대동세계를 실현 시킬 수 있다하였다. 이른바 차별을 없앤다는 것은 종족압박과 계급압박을 없애는 것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받는 압박을 없애는 것이다 중국철학사 저자 오상무 옮김 p 98
그 중에서 빈부차별을 없애고 많은 부분의 재부를 공공재산으로 삼을 것을 요구한 것, 일종의 사회주의적 공상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의 대동학설을 사실상 제국주의와 봉건세력의 압박 속에서 자유와 평등의 획득을 간절히 바라는 신흥자산계급의 바람을 반영한 것이다.
동시에 대동사회란, 그가 서구 자본주의의 극렬한 모순을 보고서 중국은 자본주의의 모순을 피할 수 있다고 허황되게 생각한 공상일 뿐이다. 그러나 그가 이상시 했던 대동사회는 결코 사유제산제도를 부인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사유재산이 많으면 마땅히 그것을 공유재산에 나누어 주는’ 이른바 공유재산이란 생산수단 공유제가 아니라 공공의 복리사업을 가리킨다. 이러한 사회는 사실상 자본주의 사회를 이상화 한 것이며 신흥 자산계급의 요구를 미화한 것이다. 이것은 단지 개량주의의 환상일 뿐이며 이러한 환상은 자산계급의 연약성의 표현이다. 중국철학사 저자 오상무 옮김 p 100
(2)진화론사상
강유위는 사회 진화론의 옹호자이다. 그의 진화사상은 고대의 소박한 변증법적 요소를 계승한 것이기도 하였다. 그는 일찍이 변법유신과 세계 각국의 변법의 역사를 소개하면서 ‘변화’는 자연계와 인류사회의 가장 보편적인 법칙임을 강조하였다. 동양사상의 이해 p 4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양계초의 생애, 사상, 근대화론, 군주입헌사상, 국민경제사상, 사회계몽사상, 국민교육사상, 역사철학사상, 중국의 근대화 운동, 양무운동, 변법자강운동, 신해혁명
  • Report( 양계초의 생애, 사상, 근대화론, 군주입헌사상, 국민경제사상, 사회계몽사상, 국민교육사상, 역사철학사상, 중국의 근대화 운동, 양무운동, 변법자강운동, 신해혁명 )목 차들어가며1. 양계초의 생애2. 양계초의 사상1)군주입헌사상2)국민경제사상3)사회계몽사상4)국민교육사상5)역사철학사상3. 맺음말4. 중국의 근대화운동1)양무운동2)변법자강운동3)신해혁명5. 참고문헌들어가며19세기 후반 이후 중국이 전통사회로부터 근대사회로 전

  • [중국철학사상사] 서양과 중국의 만남 & 전통과 근대 과학주의와 근대성
  • 분리조화만남서양과 중국의 만남& 전통과 근대 I: 과학주의와 근대성중국 (동아시아)  폭포서양  분수 왜 이런 차이가 나타날까?목차Ⅰ. 분리Ⅱ. 조화Ⅲ. 만남ⅰ 서양과 중국의 만남1. 서양과 중국의 ‘첫’ 만남2. 서로를 바라보는 시각3. 서양의 본격적인 접근4. 전례논쟁5. 중국의 반기독교 정서의 확산6. 정리ⅱ 전통과 근대; 과학과 근대성1. 사상적 측면2. 사회적 측면3. 정리Ⅰ. 분리신과 성직자가 지배하는 시기철학과

  • [중국철학사상사] 서양과 중국의 만남 & 전통과 근대 I-과학주의와 근대성
  • 중국의 반기독교 정서의 확산6. 정리ⅱ 전통과 근대; 과학과 근대성1. 사상적 측면2. 사회적 측면3. 정리마치면서.참고문헌들어가면서.서양과 중국은 각각의 독특한 사상과 가치관, 자연관을 가지고 발전해왔다. 그리고 이러한 발전을 서양은 ‘분리’라는 키워드로, 그리고 중국은 ‘조화’라는 키워드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서양과 중국의 만남을 설명하기에 앞서서 서양과 중국이 각각 어떠한 기본적인 철학을 바탕으로

  • 중국철학사상사 - 전통과 근대1 - 과학주의와 근대성
  • 근대 과학의 보편성과학자이자 동서비교철학자인 니덤의 『동서의 과학과 사회』에서 나타나듯, 사회 환경이 과학 발전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과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비해 저평가되고 있기는 하나, 과학의 발달이 과학 내부에서만 자체적으로 전파 및 발전되기는 어려운 만큼 사회적 배경의 차이가 과학에 주는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이를 중국의 경우에 대입해 보았을 때, 중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과 과학 사이의 관계는 두 가

  • [중국철학사상사] 전통과 근대(중체서용적 사유)
  • 근대화가 추진되는 데 외재적 자극이 필요하다고 해서, 근대화가 단순히 모방의 과정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즉, 근대화가 전통적 사회에 내재하고 있는 전통적 요소를 완전히 제거하고, 외재적인 근대적 요소를 이에 대치이전시키는 것이 아니다. 전통적인 바탕 위에서 외재적인 요소를 가지고 변질 또는 변형시키는 과정이며, 전통적인 문화와 외래적인 문화의 이른바 문화적 종합화라고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과 일본도 이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