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현대사 신문화운동에 영향을 준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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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의 윤리학자이며, 교육자인 차이위안페이의 자는 학경(鶴卿) ·민우(民友)이고, 호는 혈민(孑民)이며, 저장성[浙江省] 사오싱[紹興] 출생하였다. 1889년 진사(進士)가 되어 한림원(翰林院) 길서사(吉庶士)가 되었으나, 무술정변(戊戌政變)(1898)을 계기로 관계를 떠나 신교육에 의한 중국 혁신에 뜻을 두고, 1902년 중국 교육회를 조직하였으며, 급진적인 혁명결사 광복회(光復會)를 조직하여 항일 혁명운동에도 종사하였다. 1907년 독일에 유학, 철학 ·윤리학을 공부하고 귀국 후, 장빙린이 주재하는 《소보(蘇報)》 발간에 참여하여 혁명사상을 고취하였다. 그러나 청조(淸朝)의 탄압을 받아 일본으로 망명, 쑨원· 황싱 등 혁명지사들과 교유하였다.
5·4운동을 유발한 사상적 요인으로 우선 꼽을 수 있는 것이 1915년 《신청년》의 간행 이래의 신문화운동이다. 이 신문화운동은 베이징대학의 젊은 진취적 교수가 중심이 되고 베이징대학 학생의 지지를 얻어 전개됐던 것인데 그 베이징대학을 그 같은 분위기로 만든 것이 1916년에 베이징대학 학장에 취임한 차이위안페이였다.
중화민국의 탄생을 가져온 신해혁명(1911)의 주된 힘의 하나였던 쑨원의 동맹회에 일찍이 참여하여 화명운동에 종사, 1912년의 중화민국 임시정부의 초대 교육총장에 취임하여 근대 중국 학제의 기초를 세운 바 있던 그는 청조의 과거에 합격한 진사이면서 독일에서 미학을 연구한 경력을 갖고 있다.
중화민국의 원훈이란 무게를 가지고 베이징대학 총장에 취임한 그는 우선 베이징대학에서 벼슬길을 위한 엽관적 분위기를 일소하여 지식 그 자체를 탐구하는 진취적 지식인을 양성하는 본래의 뜻에서의 대학을 만들려 하였다.
취임 후 첫 연설에서 그가 강조한 것이 「대학생은 학술연구를 천직으로 삼아야지 대학을 주관발재(做官發財)의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주관발재란 황제체제 때의 관리를 두고 하는 말로서 벼슬을 하면 따라서 돈벌이가 된다는 정도의 뜻이니 돈을 벌기 위해서도 벼슬을 해야 한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베이징대학이 황제체제 때의 경사대학당의 후신이었기 때문에도 그렇겠고 정부의 구조나 관계(官界)의 풍기가 공화국 체제하에서도 전시대와 별로 다름이 없었던 데도 원인이 있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벼슬길을 위한 공부보다는 지식, 학문의 탐구가 대학의 사명이라는 관념이 전혀 없었던 때문이었다. 그러기에 차이위안페이가 주관발재를 강력하게 비난하였던 것이고, 주관발재의 기풍이 사라질 때에야 진정한 근대적 지식인이 비로소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는 우선 대학을 개혁하였다. 현직 관료들의 내용 없는 출강을 없애고 자격과 실력이 없는 외국인 교수를 정리하고 그 대신 진보적 사상을 가진 후스· 천두슈· 리다자오 등을 초빙하였다. 이들 가운데는 중국의 자유주의의 시조격인 사람(후스), 후일 마르크스주의를 처음으로 본격적으로 수용한 사람(리다자오), 역시 후일 중국공산당을 창시한 사람(천두슈)이 끼여 있는 것을 보아도 그 초빙자 선정이 특이한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진보적 사상가뿐 아니라 명리를 좇는 사람이 아닌 학문적인 깊이가 있는 사람이라면 지극히 수구적인 사람일지라도 교수로 임용하여 학문의 자유를 몸소 실천하였다. 이처럼 차이위안페이는 새롭고 자유로운 사상의 기운을 일으킴으로써 5·4운동의 아버지라 불리었다.
이후에도 1927년 후 국민당정부 교육행정위원회 상임위원을 역임했고, 중앙연구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1932년에는 손경령, 루쉰 등과 중국민권보장동맹을 조직하여, 부주석을 역임하였다. 만년에 항일을 위하여 국공합작 촉구하는데 노력하였고, 중일 전쟁 중인 1940년 홍콩에서 지병으로 사망하였다.
차이위안페이는 국학과 근대철학에 특히 조예가 깊었고, 저우쭤런[周作人]이 평한 대로 그의 생애는 ‘유리주의(唯理主義)’로 일관된 삶이었다. 모택동은 그를 가리켜 “학계의 태두이며 인간세상의 모범(學界泰斗, 人世楷模)"이라고 하였다. 차이위안페이의 저서에는 《중국 윤리학사(倫理學史)》(1927) 등이 있다.
차이위안페이에 관하여 조사를 하면서, 우리는 이 인물이 참 멋진 인물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시대가 어려우면 그 가운데서 영웅이 나온다고 하는데, 우리는 영웅이란 것이 무슨 영화에서 나오는 무적의 사람이 아니라 바로 차이위안페이와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당시에 대학교육이 갖고있던 문제점을 개혁한, 즉 관직에 오르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교육이 아닌 지식과 학문의 탐구라는 교육의 올바른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위해 노력했고, 청년들을 변화시킨 사람이기 때문이다. 허황된 것을 쫓고있던 당대의 청년들의 머리를 일깨워준 그는 청년들의 아버지이자, 5.4운동의 아버지요, 막혀있던 중국 현대의 장막을 걷어버리기 시작한 사람인 것이다.
동시에 우리의 대학의 현실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솔직히 우리 조원들도 대부분 대학을 취업, 성공의 하나의 수단, 과정으로 생각한다. 이것이 옳은 것일까? 우리에게 지식의 습득으로 인해 얻어지는 기쁨은 얼마 남아있지 않다. 전혀 기대하던 바가 아니지만, 이번 과제가 우리의 생각을 바꾸게 되는 하나의 계기가 되길 원한다. 기계처럼 입력하고 데이터베이스의 확장을 통해서만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 아니라, 입력되는 하나하나의 지식과 학문에 보람과 열정을 느끼며 매순간 발전해나가는 그러한 대학생으로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그리고 대학생들이 이렇게 변할 때에야 비로소 무엇인가 크게 잘못되어가고 있는 이 나라가 언젠가는 바른 길로 돌아올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리다자오 [李大釗(이대조) 1889.10.6~1927.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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