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윤리-노동자,사용자,전문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직업윤리-노동자,사용자,전문직
1.직업의 의미 08년도 공학과 윤리 경희대1 발제
직업을 한자로 풀이할 때,‘직’은 직분의 개념으로 사용되어 국가의 관료로서 수행하는 공무의 의미나 집단적 존재로서 개인이 수행해야 하는 사회적인 역할을 의미하였다. ‘업’은 생계유지나 살림살이를 의미하는 생업의 의미이다. 따라서 동서양에서는 공동체에 기여하는 일과 생계유지를 위한 일이 결합된 의미로 직업을 정의하였다.
오늘날 직업은 개인적으로는 생계유지의 수단인 동시에 자아실현을 위한 터전이며, 사회적으로는 인간이 공동생활에 참여하는 통로이다. 일반적으로 현대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어떠한 형태로든지 노동에 참여하게 되며, 직업이 없이는 삶의 보람과 의미를 찾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직업은 성인들의 일상적인 활동 가운데 경제적으로 보상되는 활동을 일컫는 말인데 직업을 성인들의 활동으로 제한하는 것은 미성년자들이 장래의 직업을 위해 준비하는 학습 활동 등은 직업이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직업을 성인들의 일상적인 활동이라고 보는 것은 성인들이 휴식과 여가를 위해 보내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을 생산적인 활동, 즉 일을 위해 사용하고 있을 때에만 그들은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자신의 인생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이웃이 함께 하는 공동체 생활을 뜻있고 보람 있게 영위하려면 우리는 자신의 직업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직업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성취해 나아갈 것인가에 대해서도 깊은 생각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확고한 직업윤리 의식을 가지고 우리의 삶을 보람 있게 영위해 나아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인간은 직업을 통해서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개성을 발휘하면, 사회 발전에도 참여한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원하는데, 이는 직업을 통해서 자신을 완성해 갈 수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 그러므로 직업은 행복의 조건이 되며 궁극적으로는 자아실현의 계기가 된다.
2.직업윤리란 08년도 공학과 윤리 경희대2 발제
현대와 같이 노동이 분화되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며. 수많은 조직이 구성되는 사회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은 사회 전체에서 요구하는 보편적 윤리 이외에 집단과 조직에서 요구하는 특수 윤리에 의해서도 행위 관계를 통제 받게 되었다. 더구나 필연적으로 집단에 소속되지 않으면 안 되는 현대인들은 그 대부분의 행위 관계가 집단의 목표와 과업의 성취를 겨냥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보편적 윤리보다 특수 윤리에 지배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와 같이 현대인의 행위 관계를 크게 지배하는 특수 윤리 가운데 특정한 직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윤리를 직업윤리라 한다.
1)일반적인 직업윤리의 의미
직업윤리는 직업생활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 또는 이를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직업윤리 의미의 세분적 정의
-직업일반의 윤리 : 어떠한 직업에서도 요구되는 행동규범 즉 모든 사람들이 그 직업 활동에 있어서 그것을 지키는 것이 사회적으로 기대되고 있는 마음가짐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직업상의 정신, 기질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직업일반의 윤리가 직업별의 윤리와 다른 점은 직업의 구별에 구애되지 않는 것이므로 결국은 보다 근본적인 생활태ㄷ의 문자라는 것이다.
-직업별 윤리 : 어떤 특수한 직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이것을 실행하지 않고서는 누구든지 그 직능을 훌륭하게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그러한 덕성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다양한 각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행동 기준과 그 사람들이 지키기를 기대하는 사회적 규범들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