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세속적 공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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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속적 공연들
세속적 공연
중세 시기에 예배극과 성사극뿐만 아니라 세속적인 주제를 다룬 극도 존재 했으며 성사극의 발달과 더불어 서서히 힘을 얻어 갔다.
마임 등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는 세속극은 유럽전역에서 존재했다.
중세 세속극의 여러 가지 종류
재래적인 지방적, 토속적인 연희로서, 생사와 부활을 상징하는 놀이로서의 인형놀이나, 가면무도, 검극 등이 교회의식과는 상관없이 유럽 각국에 전파되어, 이들이 나중에는 교회의 의식을 가장하고 공공연히 교회에까지 나타나 여마제나 도화제등의 의식으로 그들 교회에 대한 일종의 패러디로서 세속적인 희극 정신을 드러내어 왔다.
중세희극을 발전시킨 또 몇 가지의 원인은 12~3세기 이후 15세기까지의 많은 기적극과 성사극들이 이미 그 무대를 달리 하면서부터 많은 희극적 요소들을 흡수해 갔다는 사실과 중세의 학생들이 라틴어의 이해와 연구를 위해 로마의 플라우터스 등의 희극을 읽고 또 상연했었다는 사실들을 들 수가 있으니 이러한 사실들이야 말로 중세 희극의 발생의 직접적인 동기가 되었다.
중세 희극의 전성기는 성사극의 그것과 거의 일치되는 14세기 말에서 15세기까지 였으니 이때의 각국 도시에는 성사극을 상연하는 단체가 조직되어 있었고 특히 파리에는 법률관계의 인사들이 모여 <법조극단>을 만들어 풍자적인 교훈극을 상연하고 있었으며 그밖에도 각 도시에는 그 방계적인 단체로서 여러개의 단체가 결성되어 희극을 제작 상연하고 있었다.
대중적인 오락물로 분류되는 세속극은 대체로 코믹하고도 불경스러웠다.
소극(Farce : 소극으로써 세속극에 속하며 승려계급이나 귀족계급을 비판, 풍자하는 소극) 중세의 세속극 형식 중에서 가장 흥미롭고 중요한 형식으로, 주로 프랑스에서 발달했다. 이 당시의 소극은 종교적, 교훈적 요소들이 결여된 대신 인간의 우스꽝스러운 타락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프랑스와 독일에 현존하는 소극들은 길이가 짧고 엉터리 운율로 되어 있으며, 극소수의 등장인물과 복잡하지 않은 극 행동으로 되어있다. 대중적인 프랑스의 소극인 ‘삐에르 빠뜰랭(Pierre Pathelin) 에서는 변호사 빠뜰랭이 상인을 아슬아슬하게 속인다.
그다음에는 빠뜰랭이 변호를 해주었던 양을 훔친 교활한 농부가 변호사비를 지불하지 않고 도망가버린다. 웨이크필드 순환극에서는 ’제2 목자극(The Second Shepherds Play) 또한 훔쳐간 양을 다룬 이야기이다. 영리한 농부는 믿음직한 양치기에게서 양을 한 마리 훔친다. 결국 들통이 나게 되지만 천사와 아기 예수에게 줄 선물을 가지고 온 동방 박사들이 나오는 탄생장면에서 모든 것이 용서된다.
도덕극(道德劇) 이라는 것이 1400년부터 1500년 사이에 존재했었다. 이 도덕극의 원래 기원은 불교의 인과설과 윤회설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스 비극의 전통과는 정반대로 선인은 결코 악인에 의해 패배한 일이 없다. 그리고 유럽에서 이러한 종류의 극이 프랑스에서 최초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도덕극은 13세기의 중세 후기에 일반적으로 행하여진 극으로서 혼란으로 치닫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그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했으며, 아울러 그 당시에는 흔하지 않았던 구원에 대한 희망과 신념을 나타내 주고 있다. 그리고 기독교인들을 무대 위에 노출하기를 좋아하는 이 도덕극은 ‘최후의 심판날’을 위해 기독교인은 어떻게 선행을 행하고, 어떻게 그 날을 맞이하여야 하는가를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바로 이런 선의 추구를 우의적으로 의인화시킨 ‘추상적 인물’을 통해 우의극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우의적인 표현으로 인해 종교적 색채가 농후했다고는 하지만, 그런 색채가 그 이전처럼 그다지 강하지는 않았다. 이 도덕극이 어디까지나 교화를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을 추상적 개념으로 바꾸어 놓은 것만 보아도 그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주인공은 인류각인만인의 대표자이며, 다른 등장인물들 중에는 인간의 영혼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을 벌이는 천사들과 악마들은 물론, 덕악죽음 등이 의인화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15세기 초부터 16세기 중엽까지 도덕극이 성행하여 법조극단(法曹劇團)인 ‘바소슈(Basoche)’에 의해 상연되었지만, 종교개혁 이후에는 신, 구간의 신학적 논쟁으로 악용되기도 했다. 대표적 도덕극으로는 「분별 있는 사나이와 분별없는 사나이」가 있다. 여기에서는 분별력이 이성에 인도되어 신앙 · 겸손 · 순결 · 근면 등을 찾아보고 영광을 쟁취하여 행복에 이르지만, 무분별은 태만과 불신에 인도되어 방탕에서 놀아나다가 절망을 거쳐 화(禍)에 끌려가서 지옥으로 전락한다는 것이 줄거리이다. 그리고 3,650행으로 된 대장편 『주연(酒宴)의 죄』는 폭식 · 오락 · 축배 · 연회 등 무려 36명이나 되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종교에 관한 논문과도 같은 거대한 작품인데, 여기에서는 금욕 · 폭주 · 폭식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다. 이 밖에도 프랑스의 도덕극으로는 60편의 각본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소극과 도덕극 등의 세속극 들은 성경의 인물과 사건으로부터 벗어나 보통 사람으로의 전황을 가져왔고, 르네상스 작품의 토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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