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교육사상 레포트
목차
Ⅰ. 실존주의 교육사상
실존주의 철학
실존주의와 교육학
3. 탐구과제
Ⅱ. 동양의 종교와 교육
동양의 종교와 철학
동양의종교와 교육
탐구과제
Ⅲ. 참고문헌
Ⅰ. 실존주의 교육사상
실존주의는 니체(F. Nietzsche)와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를 시작으로 19세기 합리주의적 관점 이성의 힘으로 완전한 휴머니즘을 이룩할 수 있다는 관점
과 실증주의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사회 진보의 원동력으로 삼으려 했던 사상
에 반기를 들고 인간 실존의 문제를 전면에 부각시켰다.
실존주의는 ‘내적인 또는 세속적인 유혹으로부터 인간을 일깨워, 실존자 본성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는 것, 즉 걱정, 근심을 덜어버린 있는 그대로의 본래적 자기를 깨닫는 것’에 관심을 둔다.(김귀성, 2001: 49p)
여기서 한계상황의 초월에서 오는 새로운 자기창조는 인간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며 이런 점에서 볼 때 실존주의와 교육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존주의 철학
실존주의는 관념론적 추상으로 체계화되지 않는 여기 지금의 구체적 존재, 그리고 실증주의의 객체적 진리에 소외된 개별적 존재의 주체성을 중시한다. 그들은 관념론에서 추구하는 본질, 실증주의에서 추구하는 객관적 진리로부터 이탈되고 무시된 인간의 실존은 필연적으로 불안하고 고독할 수밖에 없다고 보았다. 이 실존은 불안과 고뇌로부터의 초월을 위해 자기로부터의 탈출을 시도한다.
1) 관념론과 실증주의의 문제점과 한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교육철학과 사상 중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자신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글쓰기
  • 서론:교육은 인류의 문화와 진보를 이루는 핵심적인 요소로서, 사회의 발전과 미래를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대 교육은 다양한 교육철학과 사상들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레포트에서는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자신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논의하고자 합니다.본론:I. 교육의 목적과 가치1. 교육의 목적의 다양성교육의 목적은 사회, 문화, 개인의 관점에서 각각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교육의 목적의 다양

  •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한 뒤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교육에 대한 기초가 시작되었다고 알려진 고대의 플라톤 시절에도 역시 ‘소년애’를 통한 ‘필로소피(지식)’의 전수가 이루어졌음을 미루어 보아, 성인과의 교류를 통해 성숙할 수 있는 존재로 보았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고, 중세와 근대의 구분을 지을 수 있겠다.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근대 이후의 영유아교육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하고, 시사점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 왜냐하면 근대에 영유아교육의 굵직한 핵심 학자들

  • [교육사상]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적 의의`에 대한 비판
  • 교육자일까? 그리고 일반인들에게 알려진 그의 명성에 비해 이상할 정도로 그의 업적에 대하여 잘 모르지 않는가?페스탈로찌의 사상이 교육에 끼친 영향을 제도적으로 찾아본다면 현재 반영되고 있지 않다고 봐도 좋다. 노작교육은 현대에 전혀 실행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의 미국의 실용주의적 이론에 비해 그 영향력도 미미하다. 페스탈로찌의 업적 등의 정보는, 다른 학생들의 레포트나 인터넷, 서적 등

  • 프뢰벨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서론프리드리히 프뢰벨은 19세기 초 독일에서 활동한 교육자로, 그의 교육 철학은 오늘날의 유아 교육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발전시킨 최초의 인물 중 하나이다. 특히, 그의 킨더가르텐(어린이 정원) 개념은 오늘날 전 세계의 유치원과 보육 프로그램의 기반이 되었다. 이 레포트는 프뢰벨의 교육 이론이 현대 보육 프로그램에 어떻

  • 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서 쓰시오, 평등사상, 인도주의 사상, 사회책임 사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기
  • 현대에 이르러서도 정의의 개념을 평등이라고 파악하는 것이 전통이다.7) 현대복지국가의 기본이념도 사회적 평등에 기초하고 있다. 법 앞에 평등, 교육을 받을 균등한 권리, 인간으로 평등하게 존중받을 권리 등 여러 곳에서 평등사상이 구현되고 있다. 이 평등은 모든 인간이 충분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를 똑같이 소유한다는 개념으로서 공정한 사회에 부여될 기본적 특질인 것이다.1789년 프랑스 대혁명에서 자유․평등․박애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