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대교육사상 레포트
목차
Ⅰ. 실존주의 교육사상
실존주의 철학
실존주의와 교육학
3. 탐구과제
Ⅱ. 동양의 종교와 교육
동양의 종교와 철학
동양의종교와 교육
탐구과제
Ⅲ. 참고문헌
Ⅰ. 실존주의 교육사상
실존주의는 니체(F. Nietzsche)와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를 시작으로 19세기 합리주의적 관점 이성의 힘으로 완전한 휴머니즘을 이룩할 수 있다는 관점
과 실증주의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사회 진보의 원동력으로 삼으려 했던 사상
에 반기를 들고 인간 실존의 문제를 전면에 부각시켰다.
실존주의는 ‘내적인 또는 세속적인 유혹으로부터 인간을 일깨워, 실존자 본성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는 것, 즉 걱정, 근심을 덜어버린 있는 그대로의 본래적 자기를 깨닫는 것’에 관심을 둔다.(김귀성, 2001: 49p)
여기서 한계상황의 초월에서 오는 새로운 자기창조는 인간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며 이런 점에서 볼 때 실존주의와 교육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존주의 철학
실존주의는 관념론적 추상으로 체계화되지 않는 여기 지금의 구체적 존재, 그리고 실증주의의 객체적 진리에 소외된 개별적 존재의 주체성을 중시한다. 그들은 관념론에서 추구하는 본질, 실증주의에서 추구하는 객관적 진리로부터 이탈되고 무시된 인간의 실존은 필연적으로 불안하고 고독할 수밖에 없다고 보았다. 이 실존은 불안과 고뇌로부터의 초월을 위해 자기로부터의 탈출을 시도한다.
1) 관념론과 실증주의의 문제점과 한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