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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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의미
1. 완전한 사회란 없다
완전한 사회란 없다. 각 사회는 그것이 주장하는 규범들과 양립할 수 없는 어떤 불순물을 그 자체 내에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다. 이 불순물은 구체적으로는 숱한 양의 잔인·부정, 그리고 무감각으로서 표현된다. 우리는 이 같은 요소들을 민족학적 조사를 함으로서 평가할 수 있다. 그리하여 마침내는 어떤 인간사회도 철저하게 선하지는 않다는 점이 명백해질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인간사회나 근본적으로 악한 것은 아니다. 이 말은 여러 민족의 ‘야만적인’ 습관을 알게 됨으로써 즐거움을 느끼는 이들을 놀라게 해 줄 것이다. 그러나 사실들이 정확하게 해석되어지고, 보다 놓은 차원에서 재정립되어지기만 한다면, 이 같은 피상적인 반응들은 즉시 제자리를 찾게 될 것이다. 야만인의 모든 관례들 가운데서 우리들이 가장 끔찍하게 여기는 식인풍습을 예로 들어보자.
식인풍습에서 우리는 다른 고기(肉)가 모자라기 때문에 서로를 잡아먹는 경우는 제외시켜야 한다. 대신에, 우리는 식인풍습의 긍정적인 형태 - 그 기원이 신비적·주술적 종교적인 것들- 들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조상의 신체의 일부분이나 적의 시체의 살점을 먹음으로써 식인종은 죽은 자의 덕을 획득하려 하거나 또는 그 힘을 중화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식인풍습의 요소가 보다 공개적으로 인정되었을 때일지라도, 도덕적인 근거에서 그러한 습관을 자주 한다는 사실은, 시체의 물질적인 파괴에 의해서 위태로워질 어떤 육체적 부활이나 또는 영혼과 육체의 연결과 여기에 따르는 이원론의 확신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점을 인정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느 편이 더 나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아무런 정당한 이유도 지니고 있지 못하다. 우리가 식인종을 비난하는 이유인 죽음의 신성함에 대한 무시의 정도는 , 우리가 해부학 실습을 용인하고 있는 사실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이 오직 우리와는 대칭적인 관습들을 지니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우리가 그들을 야만적이라고 간주하듯이 우리들 자신도 그들에게는 야만적으로 보여지게 될 것 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우리들에게는 잔인하게 보이는 사회들도 다른 관점에서 검토할 때는 인간적이며, 자애로운 마음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북아메리카 평원지대의 인디언을 예로 들어 보자. 그들은 이중적으로 의미가 있다. 첫째로, 그들 중의 어떤 부족은 하나의 온당한 형태의 식인풍습을 실행하고 있었으며, 둘째로 그들은 하나의 조직화된 경찰력을 지니고 있던 미개민족들 중의 몇 안 되는 부족이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그 부족의 법률을 위반한 인디언은 모든 그의 소유물의 파괴라는 선고를 받는다. 그러나 이 선고와 동시에, 경찰은 그 인디언에 대해 빚을 지게 되며, 그 인디언이 당한 고통의 피해에 대해 보상해 줄 것을 요구받는다. 이 같은 관습들은 우리들 자신의 관습들보다 더 인간적일 뿐만 아니라, 비록 우리가 이 문제를 현대 심리학의 측면에서 공식화한다고 할지라도 더욱 조리가 있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분석들이 조직적인 방법으로 실시된다면, 몇 가지 결과를 얻게 된다. 첫째는, 이 분석들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들의 것과는 동떨어진 관습들에 대해서 분별 있는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준다. 둘째로, 다른 관습들에 대해 편견을 지니고 있을 때 우리들 자신의 관습들의 정당성이나 자연스러움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지 않게 한다는 것이다. C.레비스트로스, 박옥줄 역, 『슬픈 열대』, 한길사, 1998, 356 ~ 358쪽, 『사고와 표현』, 조선대학교출판부, 2010, 97~99쪽 재인용
2. 매체와 문화
시대가 변해가고, 기술이 발달해감에 따라 사람들의 언어 표현은 전자의 방식으로 변화되었고 쓰기와 인쇄에서 나오는 말과 공간과의 관련이 한층 더 깊어졌으며, 또 한편으로는 이차적인 구술성이라는 새로운 의식이 나오게 되었다.
요즘 시대에서는 전자적 장치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도입으로 인쇄라는 활자의 문화뿐이었던 예전의 미디어를 보완해가며 지금까지 해왔던 것 보다 더 많은 인쇄물들이 생산되고 있다. 물론 신 미디어는 일부러 비형식적인 스타일을 만들어내면서 구 미디어를 변형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활자문화 속에 사는 사람들은 구술로 주고받는 것은 보통 격식을 차리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컴퓨터는 말과 공간 및 적자적인 위치 운동과의 관련을 극대화하고 분석적인 순차적 배열을 거의 순간적으로 실현함으로써 그것을 가장 효과적으로 행하기 때문에 말의 순차적인 처리와 공간화는 더욱 강화된다.
덧붙여서 전자 시대는 ‘2차적인 구술성’, 즉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 등과 같은 구술성과 쓰기와 인쇄라는 문자성이 공존하는 것의 시대이기도 하다. 예전의 구술문화와 이 2차적인 구술성은 그 속에 사람들이 참가한다는 신비성을 가지며, 고유한 감각을 키우고 현재의 순간은 중히 여기며 강한 집단의식을 낳기도 하는 한편, 나아가서 정형구를 사용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그러나 맥루한(McLuhan)의 ‘지구촌’이라는 말이 보여주는 것처럼, 2차적인 구술성에서 해당되는 집단은 1차적인 것과는 차원이 다르게 범위가 넓다. 그리고 쓰기 이전의 구술문화에서 타난 집단정신은 따로 쓰기를 대신할 만한 것이 없어서 나타났지만, 지금 현재의 2차적인 구술성의 시대에서의 집단정신은 저마다 한 사람의 개인으로서 사회적인 의식을 가져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다. 즉, 1차적인 구술성에 속하는 사람들이 외향적인 것은 내면을 향할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라면, 2차적인 구술성에 속하는 사람들은 그와는 반대로 외향적인 것을 돌려 내면을 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1차적인 구술성과 2차적인 구술성의 더욱 뚜렷한 대조를 위해 과거의 연설과 오늘의 연설을 대조해 보자. 1차적인 구술성에 속하는 과거의 연설은 부가적이고 누적적이며, 신중하게균형을 이루었고 고도로 논쟁적이며, 또 연설가와 청중 사이에 은밀한 교감이 있다. 그러나 2차적인 구술성에 속하는 텔레비전 토론과 전자 미디어는 청중은 부재하고, 짧은 정견에 논쟁적인 것도 둔화되어 확실하고 적대적인 쇼를 허용하지 않는다. 겉보기에는 자연스러움의 세련된 분위기라 할지라도 인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폐쇄라는 느낌에 물들어있다.
오늘은 노인들만이, 1차적인 구술성과 접촉된 연설이 어떠한 것인가를 상기할 수 있고, 젊은 사람들은 백 년 전 사람들보다도 훨씬 더 많은 연설이나 대담을 주요 공인들로부터 듣는다. 그러나 그들이 듣는 것으로 해서, 전자 시대 이전부터 2천 년 이상이나 그 역사를 갖는 예전의 연설을 상기할 수는 없으며, 또 그러한 연설이 있었던 구술적인 생활양식과 사고 구조를 떠올릴 수도 없다. 윌터 옹, 이기우 외 역, 『구술문화와 문자문화』,문예출판사, 1995, 204~208쪽「매체와 문화」,『사고와 표현 Ⅰ』, 조선대학교출판부, 2010, 100 ~ 102쪽 재인용
3. 문화라는 것
우선 문화란 예절, 의상, 언어, 종교, 의례, 법이나 도덕 등의 규범,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포괄하는 사회 전반의 생활양식이라 할 수 있다. 가치관, 행동 양식 등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이론 기반에 따라 여러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에드워드 버네트 타일러는 “문화 또는 문명이란 제 민족의 양식을 고려할 때 한 사회의 구성원이 갖는 법, 도덕, 신념, 예술, 기타 여러 행동 양식을 총괄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위키백과 ‘문화의 정의’ http://ko.wikipedia.org/wiki/%EB%AC%B8%ED%9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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