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자학
Ⅰ. 주희의 생애와 학문사상
주희(朱熹)는 이름이 희(熹)이고, 자는 원회(元晦) 혹 중회(仲晦)이며, 호는 회암(晦庵)이다. 중국 남송 시대의 철학사상가로서 원적은 휘주(徽州) 무원(源 : 지금은 강서성에 속함)사람이고, 1130년 복건(福建)의 우계(尤溪)에서 태어나, 1200년에 죽었다. 윤원현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12, 248쪽 인용.
주희는 34세 때 호굉(胡宏)의 제자인 장식(張)을 만난 것을 계기로, 37세에 이른바 ‘중화구설(中和舊說)’이라는 심성론(心性論)과 공부수양론의 체계를 세우게 된다. 중화구설은 『중용』의 ‘중(中)’과 ‘화(和)’에 대한 성리학적 해설과 그에 따른 공부방법론을 설명한 것이다. 이 중화구설의 체계는 주희의 나이 40세에 이르러 ‘중화신설(中和新說)’의 체계로 대체되기에 이른다. 이것은 이정 가운데 특히 정이(程, 1033~1107)의 학설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윤원현 외, 상게서, 249~250쪽 참조.
주희는 북송시대에 전개된 성리학을 비판적으로 종합·계승하여 그 학문체계를 완성하였다는 점에서 성리학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으며, 공자 맹자 이후 유학의 정신을 새롭게 드높였다는 점에서 신유학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다. 윤원현 외, 상게서, 248쪽 인용.
주희는 46세에 동시대 최대의 논적이었던 육구연(陸九淵, 1139~1193)을 아호사(鵝湖寺)에서 만나게 된다. 이 때 주로 본체에 대한 이해와 공부방법 혹은 교육방법에 있어서 주희와 육구연은 서로를 ‘지나치게 간이하다[太簡]’·‘지리하다[支離]’라고 비판하였는데, 상호간의 견해가 이미 확고하여 절충을 보지 못하였다. 그 뒤에도 서신왕래를 통한 양자의 교류는 지속되어 주돈이의 『태극도설』에 대한 ‘무극·태극(無極·太極) 논변’ 등 격렬한 논쟁이 이어졌다. 결국 두 사람은 당시 학계에서 서로 막강한 경쟁자로 남아, 주희 계통은 ‘성즉리(性卽理)’의 리학으로, 육구연 계통은 ‘심즉리(心卽理)’의 심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윤원현 외, 상게서, 251쪽 참조.
주희 나이 53세에 사공파(事功派) 진량(陣亮, 1143~1194)을 만나 그 후 5년여의 서신왕래를 통하여 ‘왕패·의리(王覇·義利)논쟁’을 벌인다. 이 논쟁은 주로 진량이 주희의 왕도정치와 의리(義理) 위주의 도덕적 이상주의에 반발하여, 현실적인 성과와 이익을 함께 고려할 것을 주장한 것이다. 주희는 이 논쟁을 통하여 성리학적 역사관과 윤리의식을 더욱 견고히 하고 있다. 윤원현 외, 상게서, 252쪽 인용.
Ⅱ. 주희의 이론
※보충 : “리기(理氣)”론의 기본개념
①리(理)와 기(氣)
리(理)는 본래 옥(玉)의 문양을 가리킨 것이나, 후에 그 의미가 확대되어 이치·준칙·조리 등의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 리는 철학의 최고 범주로서 자연계의 본질이며 절대적인 존재이다. 그리고 자연계의 본질이자 절대적인 존재인 리는 사회질서와 이에 호응하는 윤리질서의 총칭이기도 하다.
기(氣)는 만물을 구성하는 원시적인 재료로 매우 세미(細微)한 물질을 가리킨다. 기(氣)에 관한 관념은 서주(西周) 말에 이미 출현하여 리에 관한 관념보다 일찍 출현하였음을 알 수 있다. 임태승, 『중국철학의 흐름』, 학고방, 2005. 240쪽 인용
②“리기(理氣)”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자학][성리학]주자학(성리학) 전파, 기본이념, 학파분화, 주자학(성리학) 퇴계학파, 율곡학파, 퇴계율곡절충파, 예학
  • 주자학(성리학)의 전파, 주자학(성리학)의 기본이념, 주자학(성리학)의 학파분화, 주자학(성리학)의 퇴계학파, 주자학(성리학)의 율곡학파, 주자학(성리학)의 퇴계율곡절충파, 주자학(성리학)과 예학 분석Ⅰ. 주자학(성리학)의 전파Ⅱ. 주자학(성리학)의 기본이념Ⅲ. 주자학(성리학)의 학파분화Ⅳ. 주자학(성리학)의 퇴계학파Ⅴ. 주자학(성리학)의 율곡학파Ⅵ. 주자학(성리학)의 퇴계율곡절충파Ⅶ. 주자학(성리학)과 예학참고문헌Ⅰ. 주자학(성리학)

  • [주자][주자학][성리학]주자의 태극론,교육관, 주자학(성리학)의 개념,특징,배경, 주자학(성리학)과 주자성리학,탈주자학적 유학사상,제언
  •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교육관, 주자학(성리학)의 개념,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주자학(성리학)의 배경, 주자학(성리학)과 주자성리학, 주자학(성리학)과 탈주자학적 유학사상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주자의 태극론Ⅲ. 주자의 교육관Ⅳ. 주자학(성리학)의 개념Ⅴ. 주자학(성리학)의 특징Ⅵ. 주자학(성리학)의 배경1. 송대의 시대적 배경2. 도교와 불교의 영향3. 송학의 발흥Ⅶ. 주자학(성리학)과 주자성리학Ⅷ. 주자학(성리학)과 탈주자학적 유학사

  • [성리학][주자학]성리학(주자학)의 형성,이기이원론,태극설, 성리학(주자학)의 실천윤리,호락논쟁,유교정치,불교비판 분석
  •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성리학(주자학)의 이기이원론, 성리학(주자학)의 태극설, 성리학(주자학)의 실천윤리, 성리학(주자학)과 호락논쟁, 성리학(주자학)과 유교정치, 성리학(주자학)의 불교비판 분석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Ⅱ. 성리학(주자학)의 이기이원론Ⅲ. 성리학(주자학)의 태극설Ⅳ. 성리학(주자학)의 실천윤리1. 고려후기2. 조선 초기 유교적 의례 정비3. 화장4. 추천5. 가묘설립6. 친영7. 소학8. 성리학적 윤리서의 보급Ⅴ. 성리학(주자

  • [양명학과 주자학의 비교] 양명학 주자학의 비교
  • ♦목차♦Ⅰ.머리말 Ⅱ.본론Ⅱ-Ⅰ.주희와 왕양명의 생애Ⅱ-Ⅱ.주자학과 양명학의 발전과정Ⅱ-Ⅲ.주자학과 양명학의 비교 Ⅱ-Ⅳ.우리나라에서의 주자학과 양명학의 수용과 영향Ⅲ.맺음말◆참고문헌◆1.머리말송학은 송대의 사대부 서민사회의 발전과 함께 정치,문화가 지니는 새로운 분위기를 배경으로 유교에 대한 자유롭고 비판적인 재해석에 의하여 주자학으로 완성되었다. 송대 주자학이 가지는 학문적 성격은 유교뿐만 아니라 불교와 도교

  • [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
  • ※ 주자학과 양명학 ※◈ 주자학§ 새로운 철학의 출발 1. 불교의 영향 - 송학(주자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것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송학의 형이상학적인, 사변적인 성격과 송학의 중심개념인 이(理)의 설은 불교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체용의 논리를 통해서 주자학에 나타난 불교의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자. 체용 이라는 것은 인과(因果)와 관련된 뜻을 나타내는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