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과 화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점과 화자
◇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전해주는 존재는 화자, 발화자, 서술자, 내레이터로 불린다.
화자를 설정하는 이유 : “작가가 매일 매시간 매분 작중인물과 사건을 설명하기는 불가 능 하다. 작가는 좀 더 멀리서 보기위해 내레이션을 쓴다. 그렇 지 않으면 그 작품은 단일한 구조를 유지하기 어렵다”
◇ 리처드 하트 포글
-시점의 주요 임무 : ‘편집자의 착각’이나 ‘작가의 간섭’을 효과적으로 이행하게끔 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훌륭한 소설의 요건 : 생동감과 응집력
◇ 웨인 부스 <소설 수사학>
-‘모든 소설은 사실적이어야 한다.’ ‘모든 작가들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진정한 예술은 독자를 고려하지 않는다.’ 등과 같은 원칙을 내세워 리얼리즘, 중립적 생각, 생산자 중 심의 문학 등을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
◇ 메레디스와 피츠제럴드 <소설작법>
- 화자의 8가지 유형과 각 유형의 장단점
①1인칭 주인공 화자 : 실제 생활에서 무엇인가 전달하려 할 때 가장 많이 사용
②3인칭 주인공 화자 : 주인공이 알지 못하는 내용을 독자들에게 전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소설 개념][소설 근원][소설 발생][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시점][소설 대화][소설 인물]소설의 개념, 소설의 근원, 소설의 발생,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시점, 소설의 대화, 소설의 인물
  • 소설의 개념, 소설의 근원, 소설의 발생,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시점, 소설의 대화, 소설의 인물 분석Ⅰ. 개요Ⅱ. 소설의 개념Ⅲ. 소설의 근원Ⅳ. 소설의 발생Ⅴ. 소설의 주제Ⅵ. 소설의 화자1. 슈필하겐2. 캐테 프리데만3. 토마스 만4. 볼프강 라이저5. 슈탄첼6. 캐터 함부르거7. 웨인 부드8. 스콜즈/켈로그9. 헨클Ⅶ. 소설의 시점1. 시점2. 시점의 종류3. 각 시점의 장단점Ⅷ. 소설의 대화1. 소설에서의 대화의 특징1) 대화의 기능2)

  • [시의이해] 화자와 어조
  • 화자) (청자) 함축적 독자) (실제 독자)위 도표에서 4각선의 테두리 안에 들어 있는 부분이 시 작품이다. ‘내포작자’ 와 ‘내포독자’는 작품 속에 있는 화자와 청자이다. 괄호 안의 화자와 청자는 작품의 표면에 드러난 경우이다. 숨어있는 화자와 청자는 ‘내포작자’ ‘내포독자’의 이름으로 포괄된다. 실제의 시인과 독자는 작품 밖에 위치한다. 시는 이 둘을 연결시킨다. 7. 시점의 유형시의 화자는 인간이다. 동․식물이나 사물인 경우 반드시

  • 화자와 어조 레포트
  • 화자) (청자) 함축적 독자) (실제 독자)위 도표에서 4각선의 테두리 안에 들어 있는 부분이 시 작품이다. ‘내포작자’ 와 ‘내포독자’는 작품 속에 있는 화자와 청자이다. 괄호 안의 화자와 청자는 작품의 표면에 드러난 경우이다. 숨어있는 화자와 청자는 ‘내포작자’ ‘내포독자’의 이름으로 포괄된다. 실제의 시인과 독자는 작품 밖에 위치한다. 시는 이 둘을 연결시킨다. 7. 시점의 유형시의 화자는 인간이다. 동․식물이나 사물인 경우 반드시

  • [문학] 현월의 `나쁜 소문` - 화자와 등장인물을 통해 바라보는 현대
  • 현월의 “나쁜 소문”- 화자와 등장인물을 통해 바라보는 현대의 이야기Ⅰ. 서론Ⅱ. 본론1. 중심사건과 등장인물(1) 중심사건(2) 등장인물1) 주체적인 인물 ↔ 비주체적인 인물2) 개인 ↔ 무리(익명성)2. 시점과 화자 그리고 배경적 요소(1) 시점과 화자1) 전체적으로 회상하는 이야기 → 재구성된 이미지(이기적인 해석)2) 인간이 지닌 본연의 이기적 성향과 자기합리화를 암시(2) 배경적 요소1) 어두운 느낌과 묘사는 단지 사람의 부정적인 면을 드

  •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
  • 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 분석Ⅰ. 개요Ⅱ. 소설의 의미Ⅲ. 소설의 역사1. 서사문학과 그 인식방법2. 신화시대의 서사원리3. 고소설의 로맨스적 원리4. 비판적 리얼리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모더니즘Ⅳ. 소설의 특징1. 산문성2. 허구성3. 예술성4. 진실성5. 서사성Ⅴ. 소설의 주제Ⅵ. 소설의 화자1. 논평적 화자와 중립적 화자1) 논평(論評的)화자2) 중립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