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교육 연습 Report>
-중3 국사, ‘중농학파중상학파’ 본시 지도안-
대상
장소
교실
일 시
담당교사
차시
4/9
대단원
Ⅵ. 조선 사회의 변동
소단원
1. 붕당 정치와 탕평책
주제
3) 실학자들은 어떤 사회를 추구하였는가?
수업목표
1. 중농학파, 중상학파의 대표적 학자와 그 주장을 말할 수 있다.
2. 중농학파와 중상학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3. 실학의 사회적 개혁 의식을 본받을 수 있다.
수업매체
교 사
학 생
교과서, 학습지, PPT자료, 영상자료
교과서, 학습지, 필기구
단계
수업요목
교수-학습활동
수업형태
/수업매체
지도상의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입
5분
인사 및 수업준비
인사 및 출석확인
-수업분위기 조성
-간단한 농담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게 유도한다.
인사를 하고, 수업할 태도를 갖춘다.
전체학습
학파에피쿠로스학파와 마찬가지로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면서 사는 것을 이상으로 한 헬레니즘시대의 철학파. 그러기 위하여는 회의(skepsis)에 안주(安住)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의 인식은 모두 상대적이어서 진리를 알 수는 없고 어떤 주장에도 반드시 반대 주장이 성립된다고 논하고 “아무것도 결정하지 않는다”라는 표어를 내걸고 ‘판단중지(判斷中止:epoke)’를 권장하였다. 퓌론과 그의 제자 티몬(古懷疑學派)이 제창한 이 학설은 아르
국사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목표로 한다. 즉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차미희,「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사교육의 내용 구성」, 한국사학보, 2005, p193.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 목표 아래 지식 위주, 암기위주의 국사교육에서 벗어나 자료를 조사분석비판종합하는 역사적 사고력과 이를 토
학파에피쿠로스학파와 마찬가지로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면서 사는 것을 이상으로 한 헬레니즘시대의 철학파. 그러기 위하여는 회의(skepsis)에 안주(安住)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의 인식은 모두 상대적이어서 진리를 알 수는 없고 어떤 주장에도 반드시 반대 주장이 성립된다고 논하고 “아무것도 결정하지 않는다”라는 표어를 내걸고 ‘판단중지(判斷中止:epoke)’를 권장하였다. 퓌론과 그의 제자 티몬(古懷疑學派)이 제창한 이 학설은 아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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