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주의 대중문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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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주의 대중문화론
Ⅰ. 서 론
톰슨 에드워드 톰슨(Edward P. Thompson, 1924~1993)
은 18세기 귀족들이 문화적 헤게모니에 의존한 그들 나름대로의 경제원칙을 내세워 시장경제가 중심도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했지만, 평민들과의 지속적인 대립이 있었고 도전과 저항을 받게 된 것처럼 피지배 계급문화가 지배계급 문화에 저항하는 능동적인 활력이 있다는 점을 강조 하였다. 또한 톰슨은 구조주의자들이 인간의 능동성을 무시하는 것에 개탄하면서 인간을 둘러싼 사회적인 상황의 변화나 결과는 어디까지나 인간의 몫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마르크스가 말한 “인간은 그들의 역사를 만들어 간다. 그러나 그들이 의도한대로 역사가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선택한 조건 안에서 역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그들에게 주어진 조건 안에서 역사를 만든다.”라는 명제에 충실하려 한 톰슨의 모습이라 하겠다. 하지만 마르크스와는 달리 톰슨은 “인간은 그들의 역사를 만들어 간다.”에 훨씬 많은 중점을 두었다. 톰슨과 윌리엄스의 문화이론은 차이점도 있지만 닮은 점이 더 많다. 그들은 문화와 계급의 ‘정체성’보다는 ‘역동성’을 강조 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은 동질성을 가지게 된다. 윌리엄스 레이몬드 윌리엄스(Raymond Williams, 1921~1988)
가 관심을 갖는 것은 고급문화가 아니며 실질적인 사람들의 언어와 행동 등에 관한 것이며 윌리엄스가 내세운 문화와 기호화 과정, 실천에 대한 문화개념 정의는 문화를 미학적, 윤리적, 도덕적으로 정의 하던 노력을 넘어서서 사회적으로 정의한 것에 해당한다.
문화개념의 사회적 정의는 다음과 같은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첫째, 문화를 인류학적인 면을 부각시켰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문화란 무색무취한 것이 아닌 특정한 의미와 가치를 생산해 내고 표현하는 것 이라는 이데올로기적인 면이 강조 될 수 있다. 셋째, 문화를 연구 한다 함은 특정 생활 방식을 살펴보고 그 안에서 생산되고 표현되는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윌리엄스는 문화론이란 사람들의 전체 생활방식에 담겨있는 여러 요소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라고 하며 그는 ‘감정구조’라는 개념을 내세웠다. ‘감정’이란 지극히 개인적이고 ‘구조’란 사회적인 것이다. 여기서의 개인은 구조를 벗어나려 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구조는 개인을 한계 지으려는 구조적 제한을 의미한다. 개인과 구조는 갈등관계에 있으며 그런 갈등의 산물이 바로 ‘감정구조’이다.
문화 분석은 바로 그런 ‘감정구조’를 읽어내는 노력이다. 대중문화도 감정구조의 한 형식이다. 대중문화를 즐기고 사는 사람들, 그 경쟁을 통해 결정되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이다. 그렇다면 이전의 대중문화에 극히 부정적인 학자들이 주장한 제도권의 진리와 미는 과연 보편 타당하고 영원한 것일까? 윌리엄스는 문화를 살아 움직인다고 표현하며 ‘주도문화-특정시대를 주도하는 그 시대의 대표적 문화’, ‘뜨는 문화-주도권에 도전하는 새로운 형식의 문화’, ‘잔존문화-오랜 전통으로 살아있는 남은 문화’, 이들은 문화적 패권을 위해서 끊임없이 경쟁하며 서로의 위치를 바꿔가고 있다고 말한다. 즉 대중문화란 단순히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패권의 장인 셈이다.
Ⅱ. 본 론
1. 대중문화 형성에 기여한 사회적 배경에 대해 이해한다.
르네상스에서 종교개혁, 산업혁명, 시민혁명 이런 일련의 오랜 과정을 겪으면서 형성된 근대라고 하는 모던사회의 형성과 함께 등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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