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약 -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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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목차
1. 대중 문화에 대한 ‘진실’
2. 왜 대중 문화를 논의하는가
3. 대중 사회론이 바라본 대중 문화
4. 문화주의 대중 문화론
5. 구조주의 문화론
6. 문화 연구
01 대중 문화에 대한 ‘진실’
1. 세 가지 큰 오해
대중문화는 대체로 대량성의 강조, 낮은 질의 강조, 그 내용의 상업성과 정치성 강조, 과거 공동체와의 단절성 강조 등과 같은 요소를 담고 있다. 사회마다 대중 문화를 대하는 태도도 다른 만큼 개념 규정도 달라진다. 첫째, 대중 문화를 문화 산업이 만들어 낸 내용으로 이해한다. 둘째, 고급 취향 문화 반대편에 선 문화로 대중 문화를 정의한다. 셋째, 대중 문화의 의도성, 정치성에 초점을 맞추는 정의법이다. 수정할 점이 많음에도 연구자들은 이 세가지 정의법을 받아들여 왔다.
2. 문화와 대중 문화
문화=예술 이라는 문예론적 입장은 오랫동안 문화 정의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해 왔다. 인류학적 입장은 문화를 대단한 지위에서 평범한 지위로 끌어내렸다. 각 사회는 독특한 삶의 방식을 가지며 그 방식은 나름의 체계와 의미 구조를 지니는 것으로 인류학은 파악했다. 그러나 인류학적 입장도 문화의 정치성을 포괄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다. 문화적 영역은 역동성으로 이해해야 하고, 그 역동성 자체가 정치적 의미를 지닌 것으로 파악해야 한다. 대중 문화는 “사회 내 피지배를 경험하는 다양한 집단의 삶 방식이 지배 집단 문화와 경쟁하는 장”이라고 할 수 있다.
3. 대중 문화와 주체
지배와 피지배는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지배는 명령을 내림으로써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상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지배를 받아들이게 하는 힘이 가장 강한 지배의 힘이다. 이처럼 지배에 복종하는 주체, 피지배를 순순히 받아들이는 주체를 만들어 내는 사회적 제도를 가리켜 ‘이데올로기적 사회 장치’라 부른다. 대중 문화가 지배적 입장에 동조하는 주체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사회적 제도임을 알게 되면 사회 변화를 꾀하는 쪽에서는 대중 문화의 변화 없이 사회 변화가 불가능하다. 지배적 조건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대중 문화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새로운 주체를 어떻게 만들어 낼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4. 다양한 삶과 대중 문화
우리 주변에는 서로 경쟁하는 다양한 언어적 활동과 비언어적 활동이 존재하고 우리는 그것의 대상 주체로 존재한다. 자본주의 사회는 불균등한 발전을 낳는다. 불균등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집단의 다양한 경험이 존재하고, 다양한 담론이 존재하는 한, 문화 산업, 대중 매체가 의도했던 주체 형성은 온전히 성공할 수 없다. 대중 문화란 문화 산업, 대중 매체가 내놓은 내용, 비언어적 활동이 내놓은 내용, 그리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조건, 주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 것이다. 그러므로 대중 문화에는 순응과 저항, 혹은 협상 등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고 할 수 있다. 대중 문화를 논의하는 일이 문화적인 사건임을 넘어 정치적인 것, 사회적인 것임을 인식하는 노력의 중요성은 언제든 강조되어야 한다.
5. 대중 문화와 대중 매체
대중 매체는 어떤 방식으로 지배와 피지배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일까? 첫째, 대중 매체는 이미 우리 사회 내에서 상식화된 것을 기반으로 내용을 꾸민다. 둘째, 대중 매체는 신화를 생산, 재생산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그 신화에 대한 도전도 행한다. 셋째, 대중 매체는 사회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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