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시장연구 - 예술시장에서 살아가기 위한 전략 연구 - 사진문화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예술시장연구
예술시장에서 살아가기 위한 전략 연구-사진문화중심으로
개요
예술은 이제 단순한 소비가 아닌 풍부한 삶을 영유케하고, 직간접적으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더욱 커져가고 있다. 근래에 들어 수익을 최우선하는 기업들이 예술이라는 콘텐츠를 사용하여 앞 다투어 자사를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고 있다는 것이 그 증거이다. 예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예술마케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재, 나아가 사진예술에 있어서도 효과적인 예술마케팅의 도입이 필요하다. 즉 사진예술수요층을 넓히고 규모를 키우며,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번 연구는 현 예술시장의 경영시스템 현황과 예술마케팅을 통해 창출된 다양한 사례의 소개와 더 나아가 사진문화에서의 예술마케팅의 효과적인 방법을 탐구하여 앞으로 나아 갈 방향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일정
내용
1주차
예술 경영과 마케팅
2주차
기업들의 예술 마케팅과 사례
3주차
예술시장과 갤러리. 큐레이터
4주차
레지던시 프로그램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무성 (2006) ‘사진문화를 위한 효과적인 예술 마케팅 도입 : 90년대 후반이후 한국사진전 시의 흐름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 ‘예술단체실태조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유현미 (2004) ‘아트맵 - 비주얼 아티스트를 위한’ 청어람미디어
서상호 (2009) ‘레지던시의 정의 및 세계의 레지던시 소개’ 부산문화재단웹진
김 호 (2007) ‘큐레이터란 무엇인가’ 대전일보
박우진 (2009) ‘미술과 시장 사이 균형이 성공열쇠’ 한국일보
김훈철 (2007) ‘왜 아트마케팅인가’ 월간광고정보
김우정 (2008) ‘돈과 예술의 경제학’ 북카라반
폴 도렐 (2008) ‘미술가로 살아가기’ 김영사
김주호 (2002) ‘예술경영’ 김영사
경기문화재단
http://blog.daum.net/film-art/김홍기의 문화의 제국
http://www.artndiscourse.net/ 미술과담론
http://www.monthlyphoto.com/월간사진
http://online.arko.or.kr/ 아르코지원컨설팅센터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2504701
http://www.artinculture.kr/아트인컬쳐
http://www.monthlyart.com/월간미술
http://blog.naver.com/book181818?Redirect=Log&logNo=10073355120
http://blog.naver.com/snab1024?Redirect=Log&logNo=20091123724
http://blog.naver.com/kimiusa?Redirect=Log&logNo=15005151935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신산업론] 외식업계의 인력난 원인 대처방안
  • http://blog.naver.com/sonyongbum?Redirect=Log&logNo=70099368140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702&idxno=504738http://blog.naver.com/chupeter?Redirect=Log&logNo=120055538111http://blog.naver.com/fsprofiling?Redirect=Log&logNo=140143486674http://blog.naver.com/lee21cc?Redirect=Log&logNo=50007831165LG경제연구원월간식당

  • [전자정부론] 미국 전자정부사례
  •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3)비전전자정부를 통해 정부의 운영방식을 개혁하고 대국민 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아래의 3가지 원칙 발표.1. 시민 중심 ( Citizen - Centered , not bureaucracy - Centered )2. 결과 중심 ( Result - Oriented )3. 시장 기반 ( Market - based , actively promoting innovation ) 4)목표o 대국민 서비스 전달의 단순화-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표준과 지침에 따라 혁신- 관련 규제 및 의사결정 조직들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사전협의o 투자 효율성 달

  • [모바일문화] 인터넷모바일과 대중문화
  • 시장경제의 기반이라면, 보이지 않는 선은 인간사회 모든 부분을 움직이는 기반이 되고 있다. 모바일 세상은 트렌드를 읽는 창이며 작은 창속에 온 세상이 다 보이는 것이 신기’하기 때문이다. 앉아서도 온 세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게 모바일의 가장 큰 매력이다.(2) 폐혜① 모바일 에티켓‘모티켓’이란 공공장소에서 모바일 게임을 즐길 때 옆 사람에 대해 지켜야 하는 배려다.ex) 옆자리에 앉아있던 사람이 요란한 효과음으로 ‘고스톱’에 몰

  • [대중문화] 인터넷모바일과 대중문화
  • 시장경제의 기반이라면, 보이지 않는 선은 인간사회 모든 부분을 움직이는 기반이 되고 있다. 모바일 세상은 트렌드를 읽는 창이며 작은 창속에 온 세상이 다 보이는 것이 신기’하기 때문이다. 앉아서도 온 세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게 모바일의 가장 큰 매력이다.(2) 폐혜① 모바일 에티켓‘모티켓’이란 공공장소에서 모바일 게임을 즐길 때 옆 사람에 대해 지켜야 하는 배려다.ex) 옆자리에 앉아있던 사람이 요란한 효과음으로 ‘고스톱’에 몰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란물
  • 연구 활동이 기피된 것으로 사료된다. 미국의 경우 정확한 계산은 불가능하나, 연간 100억 달러에 달하는 규모를 가진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할리우드 영화 산업 규모를 뛰어넘는 수치이다. (제시카 윌리암스, 이혜리 역, 2004)모든 미디어의 초기 발전이 음란물과 무관하지 않다. 인쇄기가 발명되자 음란서적이 쏟아져 나왔고, 사진기가 나오기 무섭게 음화가 등장했으며, 영사기와 전화가 나오자마자 성인영화와 폰섹스가 나왔으며, 초기 비디오 시장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