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란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선행 연구
1) 음란물
2) 청소년과 음란물
3) 청소년과 모바일

4. 이론적 배경
1) 라캉의 욕망 이론
2) 사회 학습 이론
3) 모바일 미디어의 특징
4) 적소 이론

5. 연구 방법

6. 연구 문제
1) 연구 문제 1
2) 연구 문제 2

7. 연구 결과
1) 연구 결과 1
2) 연구 결과 2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미디어를 통한 음란물은 매일 같이 날아오는 스팸메일 스팸문자광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우리 실생활에 깊숙이 파고든 영역인데 반해, 그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당연히 음란물은 나쁜 것이다' 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또한 음란물 산업의 특성상 그 산업의 전모를 조사하기란 불가능하기에 연구 활동이 기피된 것으로 사료된다. 미국의 경우 정확한 계산은 불가능하나, 연간 100억 달러에 달하는 규모를 가진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할리우드 영화 산업 규모를 뛰어넘는 수치이다. (제시카 윌리암스, 이혜리 역, 2004)
모든 미디어의 초기 발전이 음란물과 무관하지 않다. 인쇄기가 발명되자 음란서적이 쏟아져 나왔고, 사진기가 나오기 무섭게 음화가 등장했으며, 영사기와 전화가 나오자마자 성인영화와 폰섹스가 나왔으며, 초기 비디오 시장의 70%가 성인 비디오였다는 사실은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포르노그라피의 범람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잘 보여준다.(노성호, 1999) 특히 음란물 제1의 전성시대라 일컬어지는 비디오 산업에서 지금의 VHS방식이 소니의 베타방식한테서 압승을 거두고 시장 대부분을 점유할 수 있었던 원인은 바로 소니가 성인물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음란물은 항상 그 시대의 뉴미디어와 무관하지 않았고 이는 모바일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모바일은 빠른 시간 내에 사람들에게 퍼진 뉴미디어로 국내에서는 2006년 10월 3986만 명으로 집계됐다.
참고문헌
1) 논문
김경례(2000), 『사이버 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음란물 규제에 관한 연구』
김경희(2001), 『음란물에 노출된 아동-청소년의 판단능력과 자기 통제 능력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김수정(2004), 『청소년 음란물 중독에 관한 연구』
김준호(1994), 『음란물의 유해성과 그 규제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진원(2003), 『인터넷 음란 영상물 접촉실태와 성의식에 관한 연구』
김학태(2002), 『형법에서의 음란물에 대한 비판적 고찰』
남영옥(2005),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의 심리 사회학적 특성 비교』
남영옥, 이상준(2002), 『청소년 사이버섹스 중독과 사이버음란물 접촉 및 성행동과의 관계』
남영옥, 이상준(2005), 『청소년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과 성비행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노성호(1999), 『컴퓨터 통신을 통한 음란물 접촉실태와 대책』, 한국 형사 정책 연구원
류진열(2004), 『중고등학교 남학생 컴퓨터 음란물 접촉과 성비행의 관계에 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박선영(2002), 『가상공간에서의 성표현의 자유와 법적 제한』
박소라(2004),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모델과 새로운 유형화』,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박용상(2002), 『표현의 자유와 음란규제 및 청소년보호』
박희영(2002), 『사이버 음란물 유포행위와 형사책임』
박희영(2000), 『사이버 음란물에 대한 형법적 대응방안』
성동규, 라도삼, 『성담론의 재구성과 인터넷 포르노』
성동규, 염성원(2004), 『수용자 특성에 따른 모바일미디어 콘텐츠 활용연구』
성윤숙(2006),『청소년의 모바일 이용행태와 문제행동에 관한 이해』, 한국심리학회
성정연(2002), 『콘텐트 특성을 중심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연구』, 중앙대대학원
손승혜(2005), 『미디어 이용량. 연령, 성별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간 경쟁 및 대체 관계 연구: 뉴스., 스포츠. 성인콘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 디지털미디어와 온라인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On-line Communication)의 정의와 범위설정우리 사회는 빠른 속도로 정보화사회를 향해 진입하고 있다. 1가구 1PC는 물론, 대부분의 가정에 인터넷 전용선도 보급되어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사회적인 만남과 의사소통 과정의 상당 부분이 온라인으로 이전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이렇게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각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해 조사하였다.먼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를 정의해보자. 최근 모바일

  • [정보사회] 사이버공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문화지체현상
  • 커뮤니케이션내의 문화지체 현상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중국, 미국, 일본에서도 우리나라만큼 심각한 정도는 아니지만 네티즌들 간의 음란물 교환, 전자상거래 사기, 스팸메일 등 많은 문화지체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또 사이버 공간 사용자들 간의 게임아이템 매매, 사이버도박, 사이버성폭력/매매춘 등 우리나라와 비슷한 실정이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채팅을 통한 원조교제, 성 매매가 성행하고 있고 미국에서는 음란물(동영상이나 사진)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② 사회적 실재감 및 정보풍요에 관한 논의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5) 미디어 이용동기 - 이용과 충족의 관점 ① 대인간(interpersonal)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에 관한 연구② 대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통한 접합으로서 이용동기③ 이동전화의 이용동기Ⅲ. 본론 ②1. 현상분석 1) 휴대폰의 사용자 현황2) 매체 통합으로 인한 새로운 모바일 공동체 출현① 새로운 모바일 커뮤니티의 등장 ② 국내외 모바일 커뮤니

  • [언론학] 모바일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 모바일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과목명: 언론학원론제출자: 발표일: C o n t e n t s여는 말확장1. 모바일이란 무엇인가1.1 모바일의 정의1.1 모바일의 특성2 모바일의 발전2.1 모바일의 등장과 발전2.2 모바일의 종류2.3 국내이동통신시장 & 무선통신시장2.3.1 국내 이동통신 시장2.3.2 무선 인터넷 시장2.3.3 무선 인터넷 서비스 시장2.4 모바일 환경의 양상 2.5 모바일 서비스의 활용2.5.1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2.5.2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모바

  •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해서
  •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에서 유독 메신저가 강세를 보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메신저를 다모임이나, 아이러브스쿨 등과 같은 논의의 테제로 보기는 어려울 듯하다. 단지 부정적인 요소로 현재 논의가 되고 있는 것들은 오히려 메신저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요인에서 기인한다. 이용자들의 기술 활용에 대한 인식 등에 기반한 철학 및 윤리적 사고의 부재가 그것이다. 그간 국내 인터넷과 관련한 교육이 대다수가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