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계발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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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창의력 계발 교수법
1. 창의력 계발 교수법의 역사
현대 사회에서는 기존 지식의 학습, 기억보다는 새로운 지식, 아이디어, 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국어과 교육에서는 2차 교육과정부터 교육과정 목표를 하나로 설정된 이후, 5차 교육과정에서는 ‘창조적인 사람’을 기본 방향으로 제시하였고 6차 교육과정에서는 ‘변화에서 창조적 대응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국어사용 기능의 향상이란 목표를 세워 넓은 의미로 국어사용 기능을 창의적으로 신장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20071485 수학교육과 최윤미
2. 창의력 계발 학습의 개념
창의성에 대한 접근 방법에 따라
신비주의적 접근 방법
신의 개입으로 신비스러운 아이디어 산출
정신 역동적 접근 방법
의식적 현실과 무의식적 욕구의 갈등의 결과
심리 측정적 접근 방법
그림, 언어를 통해 창의성 측정
인지적 접근 방법
창의력 사고의 기저에 깔려있는 정신적 표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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