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 교육론 6장 발달단계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체육교과 교육론 6장 발달단계 모형
Ⅰ. 배경 및 발전
1. 발달단계적 관점
발달단계 모형(the developmantal model)은 근대초기 교육철학자들과 20세기 중반의 발달심리학자들에 의해 그 기초가 다져졌다.
① 듀이에 의하면 ‘민주주의’라는 상황 속에서 ‘반성적 사고’라는 수단을 사용하여 ‘성찰’이라 는 목표를 얻을 때 최고의 성공확률이 있다고 하였다.
② 매슬로우 사람들은 언제나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한다고 가정하고, 자아실현 의 욕구를 최상에 위치시킨 욕구의 발달위계를 밝혀내었다.
2. 발달의 주제
① 초등학교(톰슨과 만): 자기자신, 움직임과 자기자신, 움직임과 환경에의 적응 등과 같은 주제들을 중심
② 중등학교(갤러휴,자크라젝과 칸즈): 인간주의적이고 책임감을 중시하는 경향
※ 각각의 모델들은 다양한 목표와 과제를 포함하고 있기는 하지만, 학생을 교육과정의 핵심에 놓는 것이 공통적이다. 학생은 지식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주체가 된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정서적 태도와 사회적 관점을 학습의 핵심에 놓는다.
Ⅱ. 이론적 가정과 목적
1. 이론적 가정
① 갤러휴: 발달단계중심 체육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언제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치는 것에 관련해서 일차적으로 그 내용이 가르칠 학생 개인에게 적합한가 아닌가에 달려있다. 이차적인 기준이 특정 연령군의 아이들에게 적합한가 아닌가의 문제이다.
② 톰슨: 능력, 개성, 사회화, 통합력(생각,느낌,기능등이 모두 통합되도록 하는 사고체계를 발달시켜서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여러 가지 경험들을 종합할 수 있도록 한다.
2. 목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