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 교육론 6장 발달단계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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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체육교과 교육론 6장 발달단계 모형
Ⅰ. 배경 및 발전
1. 발달단계적 관점
발달단계 모형(the developmantal model)은 근대초기 교육철학자들과 20세기 중반의 발달심리학자들에 의해 그 기초가 다져졌다.
① 듀이에 의하면 ‘민주주의’라는 상황 속에서 ‘반성적 사고’라는 수단을 사용하여 ‘성찰’이라 는 목표를 얻을 때 최고의 성공확률이 있다고 하였다.
② 매슬로우 사람들은 언제나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한다고 가정하고, 자아실현 의 욕구를 최상에 위치시킨 욕구의 발달위계를 밝혀내었다.
2. 발달의 주제
① 초등학교(톰슨과 만): 자기자신, 움직임과 자기자신, 움직임과 환경에의 적응 등과 같은 주제들을 중심
② 중등학교(갤러휴,자크라젝과 칸즈): 인간주의적이고 책임감을 중시하는 경향
※ 각각의 모델들은 다양한 목표와 과제를 포함하고 있기는 하지만, 학생을 교육과정의 핵심에 놓는 것이 공통적이다. 학생은 지식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주체가 된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정서적 태도와 사회적 관점을 학습의 핵심에 놓는다.
Ⅱ. 이론적 가정과 목적
1. 이론적 가정
① 갤러휴: 발달단계중심 체육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언제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치는 것에 관련해서 일차적으로 그 내용이 가르칠 학생 개인에게 적합한가 아닌가에 달려있다. 이차적인 기준이 특정 연령군의 아이들에게 적합한가 아닌가의 문제이다.
② 톰슨: 능력, 개성, 사회화, 통합력(생각,느낌,기능등이 모두 통합되도록 하는 사고체계를 발달시켜서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여러 가지 경험들을 종합할 수 있도록 한다.
2.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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