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현대 희곡사 보고서
와 같이 서양양식을 수용하여 창조한 현대극으로는 서사극, 부조리극, 신화극, 잔혹극, 개방극, 뮤지컬 등을 들 수 있다. 1959년 5월 고려대학교 극예술연구회는 손톤 와일더 작, 김갑순 역, 이기하 연출의 를 대강당에서 공연했다. 이로부터 실험극이니 전위극이니 하는 용어와, 이를 표방하는 공연이 차차 빈번해졌다. 서사극은 이근삼의(1960.1)로부터 시작되었다. 브레히트를 제외한1960년대 독일어권 연극으로 막스 프리쉬, 볼프강 보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우리 민족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고 계셨을 것이다. 그분들은 선의 이름으로 사람들의 가슴속과 역사에 자리잡았다.그러나 이인국 박사와 같이 자신의 삶을 위하는 것만을 고집했던 그 시대의 위정자들은 다른 사람의 삶을 짓밟으며 부를 축적했다. 그들은 뿌린 대로 거둘 것이다. 그릇된 가치관으로 한평생 옳지 못한 길로 걸었고, 앞으로도 걷게 될 이인국 박사에게 가증스러움과 동시에 불쌍함을 느끼는 이유가 아마도 그것 때문일 것이다.우리 나라
- [현대소설론] 조명희「낙동강」, 이기영「고향」분석
읍내가 번영하는 동안 이와 대조적으로 원터에서는 민중의 빈곤이 확대되어 돼지먹이인 술지게미를 사람이 먹는 양식으로 양조장에서 이를 사가는 장면이다. 이기영은 현실을 현실자체의 논리 속에서 있는 그대로 그리는 리얼리즘적 예술방법에 기초하고 있다. 이는 조명희의 「낙동강」과 비교하여 볼 때 세부적인 공간설정을 통해 공간의 전형성을 획득하고 원터마을을 식민지 시대의 우리나라 농촌현실의 대표적인 모습으로 설정하였다. Ⅵ. 맺
- [한국문학] 1970~80년대 신경림의 `농무`(작품집)의 작품경향 분석과 의미
감상문 등이다. 그리고, 독자가 문학 작품이 창작되고 향유되는데 있어서 수동적 객체가 아니라 능동적인 주체가 된다. 3)한계독자가 작품에서 느낀 의미와 작품의 객관적인 의미가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독자가 주관적으로 느낀 의미를 작품이 진정한 의미라고 생각하는 감정의 오류에 빠지기 쉽다. http:cafe.naver.com/sooedu.cafe2. 민중 지향성詩도 역시 사람이 사람한테 하는 말이요 또 사람이면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이어야 한다고 믿는 우리들
- [현대연극] 극장주의 연구
연극은 연극이지 삶의 단면을 보이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면서 관객모독, 나체 장면등 관개의 기대를 파괴하는 행위 연극을 주도해 나갔다. 무대와 관객간의 물리적 거리 감을 없애려고 하면서 동시에 관객에게 충격을 주는 방식으로 심리적 거리감을 유지하려고 했다.극장주의 연극의 대표작 - 우리읍내(wilder thornton, 1897~1975) 연구 와일더가 자신의 대표작인 우리 읍내에서 주창한 극장주의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출 방식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는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