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불상의 중생구원 이미지와 의미(14세기 금동보살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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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불상의 중생구원 이미지와 의미(14세기 금동보살상을 중심으로)

Ⅰ. 서론

불상(佛像, 산스크리트어: ???????? Buddhar?pa 붓다루파)이란 “부처와 보살의 형상(形象 · 形像)”을 뜻한다. 불상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사용된 재료에 따라 석불상, 목불상, 금동상, 토상 등으로 구분되며, 취하고 있는 자세에 따라서는 입상, 반가상, 좌상, 외상으로 구분된다. 불상의 정의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불상은 부처의 형상을 입체물로 표현한 결과물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4세기 시대적 상황
2. 14세기 금동보살상
1) 부석사 금동관음보살좌상
2) 지순명 금동관음보살입상·대세지보살입상
3)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
3. 14세기 금동보살상의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14세기 시대적 상황

고려는 “918년 왕건에 의해 건국되었고 34대 공양왕(恭讓王)까지 475년간 존속했다. 신라 말에 송악(松嶽:開城)의 토호(土豪)였던 왕건은 태봉(泰封)의 왕인 궁예(弓裔)의 부하로

2. 14세기 금동보살상

14세기 고려시대의 불상은 두 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이전 시기에 비해 조각 수가 많다는 점이다.

3. 14세기 금동보살상의 특징과 중생구원의 의미

14세기 금동보살상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이 7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4세기 금동보살상의 특징>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14세기 금동보살상은 고려후기 불교신앙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우선 부석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은 관음전에 봉안되었던 관음보살이며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은
참고문헌
- 최성은(2013), 고려시대 불교조각 연구, 일조각
- 김광후(2016), 한국의 불상, 혜성출판사
- 정은우(2008), 불상의 미소, 보림
- 김환대(2009), 한국의 불상, 이담북스
- 운허 & 동국역경원, "佛像(불상)", 《불교 사전》
- [네이버 지식백과] 고려 [高麗] (두산백과)
- 에듀동아(2017.02.02.) ‘금동관음보살좌상, 부석사로’ 판결
- 한국사전연구사 한국불교미술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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