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적 부모교육의 목적, 내용 및 프로그램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21 / 2019.07.2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류분석 부모교육이론의 목적과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교류분석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단계 별 실행방법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부모교육과 교류분석의 개념
1) 부모교육이란?
2) 교류분석이란?

2. 교류분석이론의 내용
1) 구조분석(structural analysis)
2) 교류 패턴 분석(transactional pattern analysis)
3) 게임분석
4) 각본분석

3. 스트로크

4. 교류분석 이론의 가치

5. 교류분석을 통한 부모교육의 목적과 효과
1) 목적
2) 효과

6. 교류분석을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7. 교류분석을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단계 별 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부모교육과 교류분석의 개념
1) 부모교육이란?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지지, 부모역할 하기 등 다양한 용어로 혼합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되어지고 있다. 교육학 용어 사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편, 1994)에 의하면, 부모교육의 개념은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부모들에게 아동발달, 교육과정 등을 알려주고, 가정에서의 협력을 도모하고자 하는 교육이며, 부모참여를 위한 프로그램에 통합되기도 하지만 부모로서 효율적인 양육태도를 지니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한국부모교육학회(1997)에서는 지금까지 고수되어 오던 잘못된 자녀양육 방법을 제고하여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고,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과 역할 수행에 변화를 주기 위한 여러 가지 교육적 활동을 유도하여 부모가 되는 일에 자부심을 갖게 하고, 정서적, 사회적 부적응을 예방함으로써 자녀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와주려는 여러 가지 교육경험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부모교육은 자녀의 최적 발달을 위하여 부모들이 아동발달과 교육과정을 이해하도록 도우며, 부모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과 양육기술, 그리고 부모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활동이다. 또한 자녀양육 및 교육에 관한 특정신념이나 가치를 형성시키고 이에 기초한 자녀양육 및 실제의 기법을 익히도록 체계화된 교육과정이다. 이에 부모들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로서의 효과적인 태도, 기술, 행동을 개발하고 보다 훌륭한 부모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고남희, 2009).

2) 교류분석이란?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은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Eric Berne에 의해 창안된 인간 행동에 관한 하나의 이론이며 상담 및 심리이론이다. Berne은 인간이 생존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서는 사회적 상호 교제가 필요한데, 이때 서로 교환되는 기본 요소를 교류라고 하였다. 의사소통의 원만함을 추구하는 데에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질적인 교류가 중요하며, 이 교류는 개인의 심리적 자세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고남희, 교류분석 활용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부모효능감 및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공근순, 상호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의사소통변화에 미치는 영향, 삼육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김미숙, 상호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이 어머니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 삼육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편, 교육학용어사전, 도서출판 하우, 1994.
이동자, 교류분석 프로그램이 어린이집 교사와 유아 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이영호, 한국교류분석집단상담의 실천연구동향, 한국교류분석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013.
전우경, 부모의 자기 이해를 위한 부모교육 실천 탐색, 교류분석 심리사회 치료연구, 7권2호, 2010.
정원철, 교류분석상담의 기초,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아카데미아, 2015.
제석봉, 교류분석과 그리스도교 영성발달 교류분석연구, 2010.
제석봉 외, 현대의 교류분석, 학지사, 2010.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한진원, 상호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부모가 모두 직장을 갖게 되어 영아 프로그램에의 참여는 필수적이므로 어린이집에서는 가정과 같은 따뜻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여야 한다. 질적으로 우수한 영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발달적 특성, 영아를 위한 질적 프로그램의 특성, 영아를 위한 놀이 활동계획 및 운영방법을 잘 알아야 한다. 1) 영아를 위한 질적 프로그램의 특성 영아를 위한 질적 프로그램은 다음의 특성이 반영

  • [사회복지] 청소년기 자녀와 아버지의 관계를 위한 아버지 교육프로그램
  • 방법(2) 조사 도구 및 내용(3) 자료 분석 방법(4) 결과 및 해석Ⅱ. 프로그램 개발1. 프로그램의 구성(1)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2) 프로그램의 목적(3) 프로그램 대상 및 실시 방법2. 프로그램의 실제 -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세부 절차 및 과정Ⅲ. 평가 및 제언- 프로그램 평가 및 제언Ⅳ. 부록1. 요구도 조사 설문지2. 프로그램 평가지Ⅴ. 참고문헌Ⅰ. 서론1.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이전 선행논문 고찰을 통해 우리는 대부분의 부모 자녀 관계 교육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및 발표회의 의미 2. 전시회 및 발표회의 방법제 8장. 프로젝트 평가1. 프로젝트 평가 2. 평가 방법 및 평가 정보 활용제 9장. 평가1. 평가의 목적 및 의미 2. 평가대상3. 평가 방법 및 평가 정보 활용제 10장. 교사 교육, 교사역할 1. 프로젝트 준비 단계 2. 프로젝트 1단계3. 프로젝트 2단계 4. 프로젝트 3단계5. 각 단계별 중심 활동, 교사의 관심과 역할, 유아들의 활동제 11장. 프로젝트 지원 요소1. 자원 공급2. 환경개선3 부모와의 협조제 12장. 앞으

  • [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 방법들(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⑸ 언어 치료⑹ 놀이 치료⑺TEACCH 프로그램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⑽지역 개입 프로그램⑾언어발달프로그램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지지집단(2)부모교육 프로그램4.현황(1)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내용 (2) 특수학교의 문제점-교사 1명당 10~14명 과밀 치료보다는 간호수준에 머무른다.

  • 자폐아동에 대한 이해와 치료 서비스
  • 방법들(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⑸ 언어 치료⑹ 놀이 치료⑺TEACCH 프로그램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⑽지역 개입 프로그램⑾언어발달프로그램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지지집단(2)부모교육 프로그램4.현황(1)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내용 (2) 특수학교의 문제점(3)클리닉 병원 소개Ⅲ. 결론 및 제언*참고자료*Ⅰ.서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