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의 유형과 주변 아이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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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애착의 개념과 유형 및 주변아이 적용-
애착 발달 단계와 애착의 대상과 유형
애착은 인간이 대상물과 맺는 친밀한 관계 형성의 형태입니다. 태어나서 가장 최초로 형성되는 과정이며, 이 과정은 인간의 중요한 감정발달에 형향을 미칩니다. 어린 시절 친밀한 대상과의 좋은 애착 관계 형성의 경험은 한 사람의 인생 전반에 걸쳐 정서적인 부분과 대인 관계 패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애착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최초로 경험합니다. 특히 엄마와의 관계는 아이의 전반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린 시절 엄마와의 애착 관계 형성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애착 관계가 형성되는 시기는 태어나서부터 세 살 정도까지인데, 이 시기에 부모는 아이를 사랑과 믿음으로 양육하고, 아이가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줘어야 합니다.
할로우(harlow)는 애착이 정서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원숭이를 이용해 ‘사회성 박탈 실험’을 했습니다. 갓 태어난 새끼 원숭이를 어미 원숭이에게서 떼어 내 다른 원숭이들과 분리시켜 3개월 동안 상자 속에서 분리 양육하다가 다시 무리속으로 데리고 왔습니다. 그 결과 새끼 원숭이는 ‘사회성 박탈’이라는 심한 충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분리 성장한 원숭이는 다른 원숭이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구석에서 벽을 함께 몸을 웅크린 채 고개를 파묻고 있었고, 심한 불안과 공포감을 나타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사회성을 회복할 수 있었으나, 심한 공격적 성향을 보였습니다.
애착 형성이 불안정한 아이는 성장 후에도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사회성에도 문제가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안정되고 일관된 양육자가 있는 경우와, 그렇지 못하고 애착 대상에게 분리되거나 양육자가 자주 교체되는 아이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부모와 애착이 잘 형성된 아이들은 안정적입니다. 태도에 있어서도 여유롭고 평화로워 보입니다. 그리고 부모와 자녀 간에 서로 믿음이 있기 때문에 아이는 초조해 하지도, 쉽게 긴장하지도 않습니다. 부모에게 야단을 맞거나 꾸중을 듣는 경우, 아이의 반응을 살펴보면, 적절한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아이는 매사에 불만이 많고, 자신만 부당하다고 생각하며 짜증을 냅니다. 반면, 애착 관계가 잘 형성된 아이는 화를 내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반성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느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애착 발달 관계
정신분석학자인 보울비(bowlby)는 아동 애착 행동의 발달 관계를 네 단계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1단계 : 생후 3개월 정도가 되면 아이는 빨고, 잡고, 웃고, 울고, 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이런 단순한 표현을 통해 부모에게 자신의 뜻을 전달합니다. 이것이 애착의 기본 단계입니다.
2단계 :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아이는 자신을 돌봐주는 낯익은 사람을 알아보기 시작하고, 낯선 사람에게는 경계 반응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3단계 : 만 3세 정도가 되면 친밀한 대상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합니다. 애착 대상이 옆에 있으면 안심하고, 그 주변을 탐색하며 돌아다닙니다. 이 단계에서 부모와의 애착은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아이는 부모가 보이지 않으면 얼굴 표정이 변하고, 급기야는 울어 버리는 등 불안정한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부모와의 분리에서 생기는 불안인데, 이를 ‘분리불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안정된 애착을 갖게 되면 이는 점차 없어지게 됩니다.
4단계 :마지막 단계는 아동기까지를 말합니다. 애착 대상과 함께 행동하고, 리더가 되기도 하며, 혹은 도와주기도 하는 등의 행동이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고 배려, 양보, 협동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 줍니다.
애착의 특성은 아이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의 기질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질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향을 이야기합니다. 신생아들에게 시끄러운 소리를 들려주었을 때, 어떤 아이는 눈을 찡그리거나 고개를 돌리기도 하고, 별 반응이 없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렇듯 자극에 대한 반응은 아이들마다 달라서 어느 것이 좋고 어느 것이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아이가 세상을 어떤 방식으로 적응하며 살아가느냐의 차이입니다.
애착의 대상과 유형
1) 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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