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극 서양 연극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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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사극-
서사극하면 상당히 생소하다. 대중들이 많이 알고 있는 비극이나 희극처럼 유명하지 않아서 일까... 지금 대학로에서도 상업적인 공연과 대중들이 즐기는 희극, 비극이 대중들에게 가까이 있는 것이 한 이유인 듯 하다. 우선, 서사극을 논하려면 베르톨트 브레이트를 알아야 한다. 브레이트는 1898년 독일 아우구스부프크에서 한 제지공장직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1956년에 사망하기까지 희곡작가로 연출가로 새로운 연극의 창조을 위해 전생애를 바쳤다. 그는 1918년 처녀작 바알 을 발표한데 이어 한밤의 북소리 등희곡을 잇달아 발표했으며, 후기에는 갈릴레이의 생애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천의 선인들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의 대작을 남겼다. 나찌즘의 광기가 본격화되자 그는 덴마크, 핀란드등을 거쳐 1941년 미국으로 망명했으며, 나찌즘이 패망하기까지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 희곡과 연극 이론에서 새로운 시야를 열어 놓았다. 브레히트에 있어서 연극의 목적은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하는가 그 방법을 관객에게 가르치는 것 이었다. 이 목적을 위하여 그는 배우에 대하여 자신들이 연기하고 있는 인물과 정서적으로 일체될 뿐 아니라 문제를 제시 할 것을 요구하였다. 관객을 이화 하기 위하여, 즉 무대와 관객과의 사이를 넓혀서 동화 를 막는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클라이막스 직전에 장면을 중지했다. 또한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적당한 간격을 두고 장면의 요점을 강조하는 말이 영사되었다. 그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끈임없이 극행동 을 소개했고 각 장면의 마지막에서는 낮은 하얀커텐을 치기도 했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이러한 이화효과에 의해 관객은 극행동을 차분히 생각 ..... 자신의 결론을 이끌어 내고 그 결과 더욱더 유익한 사회의 일원으로 된다 라고 말하였다. 현대연극을 전진시키기 위해서는 브레히트의 관문을 통과하지 않을 수 없다는 사실이야말로 연극예술에서의 그의 위치를 말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933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까지 독일의 문학은 그야말로 어두운 시기였다. 특히 그중 희곡 문학은 문학의 여러 갈래 중에서도 정치적 상황의 변화에 의해 가장 심한 타격을 받게 되었다. 나찌스는 그들이 내세운 소위 민족적예술관에 부합되지 않는 현대예술을 퇴폐 한 예술이라고 낙인을 찍고 정치적으로 규제했다. 정치적 규제가 무대예술을 질식시켰고 그 결과는 독일 연극의 고립화하였다. 외국의 희곡문학과 교류가 단절된 독일 희곡은 고립되지 않을 수 없었으며, 국외로 망명한 희곡 작가들의 창작활동은 점차로 고갈되어갔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문학 예술에서도 완전한 획일 정책을 펴나가기 시작한 나찌스는 공개적으로 서적 소각을 실시하는 한편 동조하지 않는 문인들의 시민권을 박탈했다. 일부작가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망명의 길을 떠나야만 했다. 바로 이시기에 브레히트도 망명길에 올랐으며 바로 이 시기가 그의 서사적 걸작품들이 쓰여진 시기다. 브레히트의 연극론은 종래의 극장과 표현주의 연극에 대한 공격에서 출발했다. 구시대 극장의 몰락을 촉진하는데 참여해온 브레히트는 1926년 전환점으로 서사극이라는 새로운 연극 형식을 찾고 마르크스주의학습으로 그의 사상적 이념적 배경을 굳혀갔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그의 노력은 종래의 연극을 몰락시키는데 참여한다는 부정적인 측면을 벗어나서 새로운 연극 형식인 서사극을 구축해 나가는 긍정적인 작업에 몰두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생산적인 해는 의심할 여지없이 1929년이었는데 이 해에 브레히트는 새로운 획기적인 생각을 전개하여 얼마 후인 1930년과 1931년에 이를 좀더 체계화했다. 서사극은 현실의 파악을 위해서 자체가 완성된 구조적 아름다움을 중요시하는 종래의 희곡과는 달리 직선적 인간관계의 사슬을 벗어나 곡선을 그리며 진행되고 각 장면은 나름대로의 독자성을 간직한다. 연극전체의 결말에 대한 긴장보다는 각 장면의 진행 과정에 대한 긴장이 더 중요하다. 이런 종류의 서사적 요소는 유럽 연극 발달의 초기단계에서 이미 있었던 것이지만 브레히트의 서사극은 원시적인 상태로의 퇴행이 아니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그는 아시아 연극의 모범 에 관심을 가지고 여기서 서사극적 요소를 배우려고 노력했다. 서사극에서 관객은 새로운 주요 요인으로 등장했다. 브레히트는 이미 서사극의 관객이 냉정하고 탐구적이며 관심을 가진 자세 즉 과학적 시대를 사는 관객의 태도를 가져야 된다고 말한 바 있다. 관객의 새로운 자세가 여기서 더 자세히 규정되어 있다. 브레히트는 서사극의 관객이 극장에 들어갈 때 천문대나 체육관에 들어가는 사람들처럼 침착하게 관찰하고 숙고하며 통제하는 과학적 자세를 취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래야만 종래의 연극이 꾀하는 암시에 무기력하게 말려들어 감정이입의 상태에 빠지지 않게 되고 무대 위의 사건 진행에 대해서 주체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한 자세로 연극을 관람하는 관객은 예술의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가 되는 것이다. 서사극은 리어왕이나 햄릿에서의 카타르시스은 쓸모가 없다고 한다. 관객들의 일상을 공연 전과 후에 상관없이 극을 만든다. 극장안에서 모두 해결되는게 아니라 에피소드식 구성으로 다양한 인간의 모습과 여러 가지 주제에서 그 주제들이 충돌하여 갈등이 생기게 한다. 또 극중인물은 관객과 거리를 두어야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서사극에서는 나레이터(가수)등을 등장시켜 미리 일어날 일을 말해주어 관객들이 극에 빠져드는 것을 방지시킨다. 극적 전략으로 구성면에선 에피소드식 구성, 인물은 자아심층적인 인물, 음악은 극중의 보조역활이 아니라 음악을 통하여 작가의 생각을 코멘트한다. 이것은 관객이 빠져들다가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관객이 마치 사건의 현장에 와서 우연히 그곳에서 일어나는 어떤 실제의 사건을 참관하게 되었다는 완벽한 환상을 목표로 하는 연극에서는 모든 것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진행되기 때문에 자기의 판단이나 상상력을 가지고 끼어 들 수 가없다. 하지만 브레히트에게 중요한 것은 현실을 사진과 같이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표면 뒤에 숨어있는 실재를 드러내 보이는 것이었다. 그는 항상 예술과 현실의 구분을 강조했고 현실의 인식과 그것의 실제적 변화도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주장했다. 그러니까 무대상의 사건과 인물에 대해서 거리를 유지하면 제시된 사건 그리고 그것의 인위성까지 동시에 보기 때문에 더 많은 것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여기서 소외효과의 개념을 찾을 수 있다. 감정이입은 보는 이의 비판능력을 상실하게 됨으로 소외효과로 인해 관객은 눈에 보여지는 것과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객관적인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무대는 제현이 아니라 제시라는 것를 알아야 한다. 극 중 인물이 무대 속 밖으로 왔다 갔다한다. 우리나라의 마당놀이와 비슷한 점이 있다. 브레이트는 권투를 무척 좋아 했다. 그 이유는 권투장의 관객이 자기가 생각한 관객과 가장 가깝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관객은 자신의 영역이 있고 충고해 줄 수 있는 입장이 되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코카서스의 백묵원`은 극중극 형식의 작품으로 1954년에 초연되었고 작품의 소재로 솔로몬의 지혜를 언급하고 있다. 작품은 이렇게 시작한다. 서막 전쟁으로 폐허가 된 코가서스의 마을에서 염소집단농장 사람들과 계곡을 두고 서로소유권을 주장한다. 그래서 가수 (해설자)의 지도아래 두 집단이 즉흥극을 꾸밈으로써 그 계곡을 누가 더 유용하게 사용할 것인지 판별하게 된다. 2막 총독을 상대로 살찐 제후가 반란을 일으키고 통독부인은 피난을 가게 된다. 실수로 버려진 총독의 아들 미헬을 그루쉐라는 하녀가 데리고 간다. 그루쉐는 전쟁이 끝나고 돌아올 시몬과 약혼을 한다. 상금이 걸린 미헬을 살찐 제후의 살찐 제후의 무장 기병들이 추적을 한다. 3막 아이를 안고 산속 오빠의 집으로 도주하는 그루쉐에게 온갖 역경이 닥쳐온다. 몰인정한 사람들과 미헬을 쫓는 무장 기병들에게 어려움을 겪으면서 가까스로 오빠의 집에 도착한다. 4막 오빠의 집에서는 아이가 있다는 관계로 냉대를 받게된다. 겨울을 어렵게 보내고 산 너머에 다 죽어가는 남자에게 시집을 간다. 결혼식 도중에 전쟁에 끝났다는 소식에 다 죽어가던 남자는 벌떡 일어난다. 그루쉐는 절망감속에서 미헬에 대한 애정과 시몬에 대한 그리움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다. 마침내 시몬과 그루쉐는 재회하나 그루쉐의 배반에 시몬은 돌아선다. 그리고 다시 평정을 찾은 그루시아에서는 총독부인이 미헬을 찾아 그루쉐는 아이마저 빼앗기게 된다. 5막 반란이 일어난 부활절 주일 아츠닥은 도망가는 선제후를 모르고 선재후를 숨겨준다. 그러던 중 민중의 시대가 시작된 줄 알고 법정에 출두하여 자기 고발에 나서나, 무장기병들에 의해 재판관이 된다. 아츠닥은 민중의 편에 서서 재판을 한다. 6막 총독부인은 미헬을 데려간 그루쉐를 상대로 소송을 건다. 아츠닥은 백묵원의 재판을 통해 아이에게 진정 필요한 어머니가 그루쉐임을 밝힌다. 시몬도 모든 것을 이해하게 된다. 아츠닥은 이 판결을 끝으로 법복을 벗고 사라진다. 이 극에서 재미있는 부분은 서막과 이야기의 오프닝과 같다. 그러면서 극중극인 백묵원으로 들어가는데, 2막에서 4막까지는 그루쉐의 고난과 역경, 미헬을 자신의 자식으로 인정, 시몬하고의 사랑을 전개시킨다. 5막에서는 아즈닥의 이야기가 독자적으로 전개되어서 6막에서는 아즈닥이 그루쉐의 문제를 백묵원이라는 유명한 일화로 풀어준다. 이런식의 구성은 서사극만의 매력이고 현대의 영화에서도 많이 이용하는 구성이다. 백묵원의 나오는 인물 중에서 가수는 매우 중요하다. 세 가지의 이야기에 계속 나오고, 이야기와 이야기 중간을 이어준다. 미리 일어날 일들을 말해주어 관객에게 소외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직업으로서 음악을 이용하여 극에 또 다른 매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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