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의 지식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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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농구의 지식체계
@ 농구의 역사
농구는 1881년 매사츄세츠주 스프링 필드의 YMCA 훈련학교의 체육부장이었던 루서 큘릭(L. Gulick)박사가 지시하여 그 학교 체육 지도자였던 네이스미드(J. Naismith, 1861-1939)가 겨울철에 운동하기 위한 실내경기로 창안된 것이다. 그는 처음에 체육관 양쪽에 복숭아 상자를 하나씩 달아 놓고 공을 던져 그 가운데에 공이 머물렀을 때 골인으로 인정하였다. 당시의 경기규칙을 보면 다음과 같다.
공은 크고 가벼워서 양 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이어야 한다. 공을 가지고 달릴 수 없다. 누구든지 인 플레이할 때에는 공을 가질 수 있다. 양팀은 같은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으나 신체의 접촉을 하지 못한다. 골은 수평으로 하되 머리 위의 높이로 한다. 이와 같이 다섯 가지 원칙 밑에 13가지 규칙을 만들어 한 팀을 9명으로하여 경기하였다. 이것을 어기면 파울로서 계산하여 상대팀이 연속 3회를 범하면 1골을 허용하는 것으로 하였으며,15분으로 하여 5분간의 휴식을 중간에 두고 공도 축구공(association foot ball)을 사용토록 하였다. 이렇게 해서 1891년 12월 농구(basketball)의 탄생을 보게 되었다.
그 후 1894년에 현재와 같은 방법으로 링과 공의 크기를 정하였기 때문에 골인 될 때마다 사다리를 놓고 꺼내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계속해서 전세계로 보급되어 마침내 1936년 제11회 베를린 올림픽 대회부터 정식경기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우리나라에 농구가 소개된 것은 1904년 서울 중앙 YMCA 초대 총무로 취임한 미국인 길렛트(Phre Gillet)씨가 전하였고, 1907년 중앙 YMCA 본관 낙성식에 YMCA 회원들에 의하여 처음 소개되었다. 그 후 반하트(Barnhart)씨가 1916년 3월 25일 YMCA 간사로 취임하면서 본격적인 지도와 보급이 전개되었다. 1920년 7월 23일에는 일본 동경 유학생 대황성 기독청년회원과 서양인의 연합 팀과의 농구경기 대회가 훈련원에서 거행되었는데 그 후 연례적인 행사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각 학교에 보급되어 크게 발전을 보게 되었다.
◈ 경기 인원
1개 팀은 선수 5명. 선수의 교대는 인원제한이 없다(국제경기는 12명으로 신청선수 내에서). 선수교대를 위하여 먼저 스코어(scorer)에게 신고하고 레퍼리(Refree)의 신호로 코트에 들어갈 수 있다.
◈ 경기 시간
전·후반 각 20분씩이며, 하프 타임(half time)은 각 10분간이다. 작전상 필요에 따라 1분간의 작전 타임을 전·후반 각각 2회씩 가질 수 있다.
◈ 승패의 결정
양 팀은 각각 상대편 바스켓을 공격하여 공을 바스켓에 던져 넣었을 때 골은 성공한다. 링의 중심점을 중심으로하여 6.25m의 반원 밖에서 공을 던져 넣어 성공한 필드골은 3점, 반원안에서 성공하면 2점, 프리 드로에 의한 것은 1점으로 계산한다. 게임의 승패는 경기중 득점수의 다소에 의해 결정한다. 후반을 끝내고 양 팀의 득점이 같을 때는 1회 5분의 연장시합으로 동점을 깨는데 필요한 횟수만큼 실시한다.
◈ 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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