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의 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서론
◈ 요가의 열풍 ◈
현재 국내 요가 인구는 100만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한국의 대통령이나 미국의 수퍼 스타들의 예찬론까지 가세하면서 폭발적인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나 우리 나라에서 연예인들까지 가세해 요가가 상업화 되고 있다는 것을 통해서 볼 때 요가붐을 실감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요가 붐 현상으로 최윤영의 요가비디오 출시와 원정혜씨의 방송출연으로 불이 붙은 요가는 이젠 웬만한 방송프로그램의 한 코너를 자리잡게 되었고 곳곳에 요가강좌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원정혜씨의 요가 저서에 따르면 78킬로그램에서 51킬로그램으로 체중감량의 경험을 소개하고 있다. 다이어트 약품 선전이 아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요가와 명상으로 무려 27킬로그램을 뺐다. 리듬체조선수였던 저자는 하루 13시간을 운동만으로 보낸 적이 있을 만큼 열심히 움직였다. 결과는? 전혀! 안 빠졌다. 그런데 기적적으로 살이 빠지기 시작했다. 저자가 말하는 요가 의 매력을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다이어트의 실패한 여성이나 다이어트를 시도하려는 여성들에겐 정말 솔깃한 얘기가 아닐 수 없다.
요가 수요가 늘다보니 피트니스클럽 전문강사들도 요가로 종목을 이동하는 경우다 많다고 한다.
요가의 동작과 그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면서 매스컴에 알려졌다. 특히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는 가장 추천하는 운동이라고 이야기한다. 우리 나라도 최근 1-2년 동안 요가가 조금씩 생활에 자리잡아 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는 건강체계라고 할 수 있는 요가 요법은 인체에서 나타나는 에너지 불균형은 심각한 병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요가를 통해 불균형을 바로 잡고 조화로움을 간직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하려는 방법입니다. 특히 자세와 호흡 그리고 명상(冥想)을 통하여 스트레스 및 혈압 강하 효과, 심장박동을 고르게 하는 효과,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인의 눈엔 단순히 몸을 꼬거나 비트는 동작으로 보이는 요가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라 철학까지도 담고 있어 인간이 해탈할 수 있는 수행의 한 방법이라고 요가지도자들은 말한다. 아직 우리나라는 인식의 부족으로 단순히 동작 몇 개를 흉내냄으로써 요가를 한다고 이해하는 사람도 많지만 머지 않아 우리나라도 요가가 우리의 생활에 들어와 대중화되는 날이 곧 올 것이라고 말들을 한다.
Ⅱ.본론
◈ 요가란? ◈
요가란 말은 산스크리트로서 결합한다는 어원(語源)인 유즈(yuj)에서 시작되었으며, 마음을 긴장시켜 어떤 특정한 목적에 상응(相應) 또는 합일(合一)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인도에서는 육파철학(六派哲學), 즉 베다(Veda)를 중심으로 하는 미만사(Mimms:聲論派)와 베단타(Vednta:吠檀多派), 논리적 특징을 중시하는 니아야(Nyaya:正理論派)와 바이세이시카(Vaiseisika:勝論派), 《우파니샤드 Upaniad》를 중심으로 하는 상키아(Smkhya:數論派)와 요가파(瑜伽派)로 발전하였으며, 당시의 모든 학파는 그 실천방법으로서 요가를 수련했다.
약 5,000년 전의 유물로 추정되는 시바신상(Siva 神像)에서 요가의 기본자세인 결가부좌(結伽趺坐)를 볼 수 있으며, BC 1000년경에 쓴 《바가바드기타 Bhagavadgita》에는 요가의 종류와 실천방법이 적혀 있고, 파탄잘리(Patajali)가 쓴 《요가경전 Yoga-stra》(4세기경)에는 요가의 수련과정을 8단계로 체계화하여 설명하였다. 인도에서 요가의 기원은 6,000~7,000년 전의 인더스문명 시대까지 올라가며, 그 수행법(修行法)은 인도 아리안 종교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고대의 바라문교나 불교에서도 요가를 실천하였는데 그후로 종교대가와 성현들을 배출하면서 여러 가지 유파(類派)로 발전하여 그 종류가 많지만, 어떤 수행 방법과 철학을 중점적으로 수련하느냐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바크티요가(Bhakti yoga:감정순화에 의한 獻身의 요가), 지나나요가(Jnana yoga:이성 개발에 의한 지식의 요가), 라자요가(Rja yoga:심리적 통제에 의한 심신과학의 요가), 카르마요가(Karma yoga:사회활동에 대한 행동규제의 요가), 탄트라요가(Tantra yoga:慾情統制에 의한 육신해방의 요가), 하타요가(Hatha yoga:陰陽調和에 의한 심신조화의 요가) 및 신경력을 개발하는 쿤달리니요가(Kundalini yoga)와 발성(發聲) 통제를 통한 만트라요가(Mantra yoga:聖呪) 등이다.
◈ 요가의 8단계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론] 황금시간대 광고를 통한 마케팅 분석 -공격적, 방어적 마케팅
  • 요가열풍, 친환경적 소재, 황토등을 이용한 의류, 웰빙 식품, 천연재료 화장품등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수많은 웰빙 상품들이 지금까지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음료시장도 웰빙열풍을 피해갈 수는 없었다. 최근 몇 년간 나오기 시작한 혼합차 음료, 녹차음료 등을 포함해 요즘 부상하고 있는 야채음료까지, 모두 웰빙 트랜드를 반영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이런 환경적 특성 속에서, 31년동안 꾸준히 빙그레의 효자상품노릇을 했던 “바나나

  • [요가] 요가 사회적 열풍의 개인적 사회적 요인에 대한 연구
  • 요가 사회적 열풍의 개인적⋅사회적 요인에 대한 연구 I. 서론최근 들어 몸과 마음의 건강과 행복을 중시하는 ‘웰빙’이 새로운 문화적 코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현대인의 사회적 환경은 날이 갈수록 바쁘고 복잡한 생활이 연속되다 건강의소중함을 느끼는 것이다. 지난 10여 년 까지만 해도 우리 사회의 분위기는 요가라는 영역이 일반대중들에게는 별로 인식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요가의 생활화 및 대중화가 다차원적으로 이

  • 웰빙문화 레포트
  • 3조(완소자본주의)-웰빙, 그것이 알고 싶다-목 차서론1. 웰빙(well-being)이란 무엇인가?2. 웰빙(well-being)의 어원3. 웰빙(well-bding)산업의 등장 배경 4. 한국 웰빙(well-being) 열풍이 형성되는 과정5. 세계 속의 웰빙6. 우리나라의 웰빙① 요가1) 요가란? 2) 요가 열풍이 불게 된 이유3) 요가로의 거대자본주의 투입 배경4) 요가로의 거대자본 투입 현황- 한국, 이본5) 요가 열풍, 그 부정적 이면 ② 화장품1) 유기농 천연화장품이란?2) Inner beauty의 성장배경3

  • 요가 레포트
  • ‘요가’목차.요가라는 주제를 선택한 이유.본래 요가의 기원, 종류, 왜 요가가 만들어졌나.인도에서 수행으로서의 요가.본래 요가 동작들의 상징과 의미.우리나라에서의 요가 (다이어트, 웰빙 열풍).본래 인도의 요가 의미의 변형, 그 과정과 이유.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전해졌는지.요가 수행중인 사람들의 사례.결론‘요가’라는 주제를 선택한 이유* 텍스트 중 ‘요가’ 가 언급된 부분P.159 어떤 인간에게는 ~구원을 얻게한

  • [대학국어] 웰빙(well-being) 에 대해서
  • 열풍의 문제점비록 웰빙의 정신에 감동 받았다고 하더라도 따라하기는 쉽지 않다. 동아일보가 주말 에디션으로 내보내는 ‘Weekend에 실리는 기사들을 보면 허브와 머드, 해초 등이 가미된 스파와 호텔에서 내놓은 유기농 식사, 피트니스, 마사지 등이 포함된 ꡐ웰빙 패키지‘등은 코스에 따라 20만~80만원이 드는 고가의 서비스다. 자연친화적인 재료로 만든 스킨 케어 제품도 기존의 제품보다 비싸다. 핸드메이드 제품과 유기농 제품을 소비하고 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