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의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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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 스타크래프트 인기 현황
1.1 스타크래프트의 인지도
- 1998년 블리자드에서 발매하여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스타크래프트는 특히 한국에서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다. 2004년까지 스타크래프트의 총 패키지 판매량은 357만 장 (http://www.ggemguide.com/news_pc_view.htm?page=2&uid=150&nkey=p)
에 다다르며, 현재도 매년 40~50만장의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다.
스타크래프트는 한국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 게임으로 인해 프로게이머, 게임 전문 해설가 등의 새로운 직종들이 생겼으며, Ongamenet, MBCgame 등의 게임 중계만을 전문으로 하는 게임전문방송까지 생겼다. 이제는 스타크래프트를 모르면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대화가 되지 않을 정도이며,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 게임이 무엇인 줄 알게 되었다. 스타크래프트는 단순한 게임이 아닌 대한민국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은 것이다.
1.2 스타크래프트 시장의 규모
- 2005년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치러진 SKY 프로리그 결승전에는 10만 명의 관객이 참석했다. 이 경기에 참여한 프로게이머 홍진호, 임요환 선수의 연봉은 2억원에 다다른다. (스타크래프트의 총 11개 프로 구단은 대부분 대기업 스폰서가 있으며 억대 연봉의 선수도 한 둘 씩 갖고 있다.) 또한 스타크래프트의 배틀넷 유저는 1000만을 넘어섰다. 우리나라 국민의 5명중 1명이 스타크래프트를 즐기고 있는 것이다. 이런 스타크래프트 열풍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측 되며, 지난 해 말 삼성경제연구소는 2010년 E-sports(게임을 스포츠 경기처럼 운영하는 것)의 시장이 연간 1200억원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보고 (http://blog.naver.com/djsj9211/130001591757)
했다.
2. 인기요인
2.1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요인
2.1.1 게임 내적인 요인
2.1.1.1 세 종족 시스템
- 스타크래프트에는 세 가지의 종족이 등장한다. 우주로 추방당한 지구인 집단인 테란(Terran), ‘젤 나가’ 라는 종족에서 진화한 프로토스(Protoss), 역시 ‘젤 나가’ 종족에서 두 번째로 진화한 저그(Zerg)의 3종족 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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