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와 보들레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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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징주의와 보들레르
상징주의란?
하나의 문학운동의 형태로 프랑스 문학 사상 한 시기의 지배적인 사조로 형성된 것은 19세기 말엽 약 20년간의 일이다. 상징주의는 근본적으로 시적인 문학운동으로 나타났으나 그 밖의 모든 분야에도 영향을 미친다.
고답파와 자연주의의 유물론적 태도에 대하여 정신주의적이고 관념적인 반동으로 발생한 문학과 예술의 어떤 특별한 움직임을 말한다.
고답 파(또는 파르나스)는 낭만주의 특유의 서정주의와 모호한 동경 언어의 감정의 과잉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문학의 한 경향으로서 객관주의와 언어의 엄정성과 완벽한 형식미에 집착하여 예술지상주의를 내세웠다. 19세기 후반 소설에서 사실주의의 추구와 일면 유사한 경향을 보이기도 하였던 고답 파는 초기에는 현실에서 주제를 찾았으나 고대 그리스 문명과 인도 등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린다.
고답파의 시운동은 운율의 시험과 소네트의 부흥 언어 형식의 폭을 넓히기도 했지만 객관성과 기교의 완벽성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면서 마침내는 텅 비고 굳은 형식과 정신성을 부재만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상징주의는 이에 대한 거부로써 존재하게 된 것이다.
상징주의는 낭만주의의 모호한 서정주의를 반대하여 고답파의 일면을 계승하기는 하였지만 그것이 객관성 추구에로만 지나치게 기울어 있는 점을 수긍하지 못한다. 그것의 생명 없음에 대해 반기를 든 상징주의는 자연주의에 대해서도 유사한 이유로써 반대한다. 상징주의자들에게 언어란 사실적 묘사나 객관적 기술이나 지시기능을 넘어서 암시적이고 함축적인 것 인간의 본질과 관념을 표상하고 넓은 정신공간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하였다. 언어는 더 먼 것을 바라보고 있었다. 언어 자체에 집착하였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와 다르며 파르나스와는 같은 방향이었지만 언어에 대한 철학과 지향에 있어서는 크게 달랐다.
상징주의는 어떻게 형성 되었는가?
상징주의는 그 기원을 낭만주의에서 찾을 수 있다. 근대 부르주아 사회의 형성과 근대적 개인의 성립이 근간이 되었던 이성이 불신을 받기 시작한 것은 낭만주의 시대였다.
이성에 의해 조직된 사회생활의 비인간성에 대해 루소는 그 불평등성을 지적하고 자연상태가 문명보다는 낫다는 관점을 제기하여 낭만주의의 철학적 배경을 조성했다. 그러나 근대 부르주아 사회의 삶에 불만을 가진 것은 비단 루소나 낭만주의자에 국한 되지 않았다.
인간의 성정이 지닌 이성적 측면과 불합리한 측면에 대해 강조한 비크는 문명의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조직에 의한 체계적 발전보다 유기적이고 자연적인 발전이 더 가치 있다는 생각을 피력했다. 이것은 이성에 대해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낭만주의자들보다 더 근본적이고 대립적인 사고였다. 이러한 사고가 현실의 삶을 비루하고 추악한 현상이라 보고 근거리에 있다는 것은 분명하였다. 상징주의가 전성기에 있던 세기말에 니체나 베르그송의 비합리적인 사상이 나오게 된 것은 사태의 순차적인 발전에 지나지 않았다. 상징주의는 이처럼 완숙한 부르주아적 삶에 대한 도피이자 반발이었다.
그리하여 소의 과학적임을 자부하는 자연주의 문학이나 혹은 시에 있어서 선형적인 미의 효과만을 노리는 파르나스에 염증을 느낌 젊은 세대는 전 세대가 배격하던 모든 것- 신비 꿈 상징 그리고 이때까지 대중에게 이해 못하던 <저주 받은 시인들 보들레르 베를렌느 말라르메 랭보>등을 사랑하기 시작한다.
초기 낭만 시와 상징시와의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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