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불어불문학] 보들레르의 미학을 상응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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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미학(美學)의 개념

1) 대립의 미학
2) 교응의 미학

2. 교응(交感)이론의 모색

3.교감 이론의 완성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詩)를 종교처럼 여기고 시를 위해서 일생을 남김없이 사르는 미(美)의 순교자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 1821-1867)야말로 항상 극과 극이 부딪쳐야 하는 저주 받은 생애를 살다간 시인이었으나 시의 마술로 고뇌에서 기쁨을 낚아 냈으며 불행을 행복으로 바꾸어 가면서 살아갔고 그의 고독은 끝내 오늘 우리에게 <악의 꽃>이라는 위대한 유산을 남겨 주었다.
보들레르의 예술 속에서 완성된 대표적인 시편으로 상응(相應, Correspondance)을 들 수 있다. 그는 자연(自然)과의 교감의 시인으로 심리적 삶의 통일성을 의식함을 중시했으며, 반항과 도피라는 낭만(浪漫) 테마를 비극의 드높은 차원으로 발전· 승화 시켰다. 초기 낭만주의자들의 시보다 훨씬 덜 감상적이고 훨씬 더 분명하게 심리적(心理的)인 것으로 보인다. 가슴(心) 보다는 영혼(靈魂)에 혹은 심층적(深層的) 자아(自我)에 호소하는 그의 시는 우리들의 감성을 초월(超越)하여 정신의 보다 불분명한 영역을 건드리고자 한다.
상징주의에 있어서 상징이 모든 존재(存在) 양식과 그것의 본의(本意)를 밝히는 해석작업 및 그 본의를 표상 하는 표현 방법에 대한 분석적(分析的)이고 철학적인 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槪念)이라면 교응(交應) 혹은 상응(相應) 혹은 조응(照應)은 상징물로 현시 되어 있는 모든 현상 속에 내재하는 본질적(本質的)인 세계가 다른 현상들의 본질적인 세계에 대응하는 관계 양상에 대한 종합적이고 미학적(美學的)인 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이다.
교응은 항상 종합과 조화를 도모하며 개체
참고문헌
김기봉, 『프랑스상징주의와 시인들』, 소나무출판, 2000
김붕구, 『보들레르 파르나스파시』, 탐구신서출판, 1980
마르셀 레몽, 김화영역, 『프랑스 현대시사: 보들레르에서 초현실주의까지』, 문학과 지성사, 1983
윤영애, 『지상의 낯선자 보들레르』, 민음사출판, 2001
이수진, 「샤를르 보들레르의 대조의 세계와 통일」,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7,
박만오, 「보들레르 작품에 나타난 미학의 신학적 이해」, 한국통신대학교 학사학위 논문, 2002
김붕구, 「Baudelaire의 이원성에 대하여」, 논문

*참고 인터넷사이트
http://france.co.kr, 『악의 꽃』의 시인, 보들레르의 불우한 생애, 김붕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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