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기간 약과 선박의 손해 관련 조항과 면책조항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회기간약과(선박)의 손해관련조항과 면책조항 등
《손해관련조항》
◆ 제 1절 클레임, 입찰통지조항(제10조)
이 약관조항은 피보험선박의 사고발생시 피보험자가 일방적으로 수리장소나 수리항구 또는 수리회사를 결정함으로써 부당한 수리비에 대한 보험자의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입된 조항으로, 사고발생 시 피보험자의 의무와 선박수리에 관해 피보험자가 준수해야 할 의무 및 보험자의 권리를 규정한 조항이다.
제 10조 1항(사고통지의무)
이 보험에 의해 보험금을 청구하게 될 멸실, 손상을 초래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험자가 원하는 경우 보험자를 대리하는 손해검정인을 선임할 수 있도록 손해검정 이전에 보험자에게 통지하여야 하고, 선박이 외국에 있는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곳의 로이즈대리점에도 통지하여야 한다.
⇒이 조항에서 중요한 것은 피보험자가 손해검정을 하기 전에 사고통지가 보험자에게 주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선박이 해외에 있는 경우 사고발생 후 그곳에서 가장 가까운 로이즈대리점에 사고 통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때 가장 가까운 로이즈대리점에 통지한다고 해서 보험자에 통지가 면제되지 않는다. 대리점에 대한 사고통지는 보험자에 대한 통지의 추가요건이기 때문이다.
제 10조 2항(수리장소와 수리회사에 관한 보험자의 권리)
보험자는 선박이 입거 또는 수리를 위해 항행할 항구를 결정할 권리가 있고(보험자의 요구에 부응함으로써 발생하는 항해의 추가실비는 피보험자에게 환급함), 수리장소 혹은 수리회사에 관하여 거부권이 있다.
⇒수리장소선택권 : 선박이 수리를 목적으로 회항하여야 할 운항거리에 대해 보험자가 회항비용을 보상하여야 하기 때문에 보험자는 이에 따른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다.
⇒수리회사에 대한 거부권 : 선박이 현재 정박중인 장소의 수리회사와 동등한 자격을 구비한 그곳에서 먼 거리에 떨어져 있는 수리회사 중에서 선택권이 주어진 경우, 보험자는 권리를 행사하여 보다 가까운 장소의 수리회사를 선택한다.
제 10조 3항(보험자의 입찰권 및 입찰기간중 사용이익의 보상)
보험자는 선박의 수리에 대하여 입찰에 회부하거나, 또다른 추가입찰에 회부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그러한 입찰이 붙여지고 하나의 입찰이 보험자의 승인을 얻어 낙찰되는 경우에는, 보험자가 요구한 입찰안내장의 발송시기와 낙찰시기 간에 상실된 기간에 대하여 협정보험가약에 관한 연 30%의 비율로 일정액이 지급되고, 그 지급금액은 오직 입찰이 붙여진 결과로서 상실된 그러한 기간을 한도로 하며, 입찰이 보험자의 승인을 얻은 후 지체 없이 낙찰된 것을 전제조건으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상보험론] 악의적 손해의 유형, 사례 및 예방책 -테러리즘, 해적행위, 선원의 악행
  • 약자 또는 피보험자로부터 보험수익자의 고의로 인하여 생긴 손해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중과실에 의한 손해와 함께 보험자는 보험금 지급 의무를 면한다.2. 악의적 손해의 유형- 도난, 발하, 불착손, 해적, 강도, 선원의 악행, 테러, 방화 , 고의적인기계파괴행위 등3. 악의적 손해의 담보약관① 협회기관약관(Institute Time Clauses - Hulls)6. 담보위험6.1.3 선박 외부로부터 침입한 자에 의한 폭력을 수반한 도난6.1.5 해적행위12. 전쟁 면책 12.2 포획,

  • [무역관계법] 협회적하약관
  • 약관, 전쟁부담보약관이 추가되었다.⑤ 1906년 영국 해상보험법(Marine Insurance Act, 1906: MIA) 제1부칙에 채택됨으로써 표준양식이 되었고 Lloyds S.G. Policy는 선박, 화물, 운송인 등의 모든 해상보험에 사용되었다. 이 증권은 S.G. Form이므로 화물용으로 사용되는 경우 선박관계문구를 삭제하고 사용되었다.⑥ 1919년에 항해중절 부담보약관(Frustration Clause)을 난외약관으로 도입하였다.⑦ 1937년에 국제해상보험연맹의 권고와 영국 국내법에 기초를 둔 협회위험약

  • [항공운송] 항공화물
  • 등 11단위로 표시 ex) 180 123456 5 ⇒ 180은 IATA CARRIER 3DIGIT CODE               1234567은 일련번호                 5는 CHECK DIGIT국제 로지스틱스 항공화물운송장항공화물 운송장 약관의 개념항공화물운송계약의 내용과 운송조건 등을 정한 조항으로 이루어진 계약조관이라 할 수 있다. 국제항공화물을 위한 AWB약관은 국제 항공운송협회(IATA)가 바르샤바조약의 내용에 부합되게 표준약관을 제정하였고, 각국의 항공운송인(항공사, 항공화물혼

  • [무역보험론] 전쟁보험과 테러보험
  • 관련 법규 위반에 따른 손해- 해적에 기인한 손해- 통상적 사법처리, 담보 또는 벌금 등을 제공하지 않은 경우 및 기타 재정적인 원인에 기인한 손해- 선박기간보험(ITC-Hulls)에서 담보되거나, 기타 다른 보험에서 담보되는 손해- 지연에 따른 비용 손실◦ 해지- 보험자와 계약자 일방의 해지통지 7일 후 해지- 핵무기 사용, 5대 강대국 간 전쟁, 징발의 경우 자동해지- 해지시 일할 순보험료 환급(2) 적하전쟁보험◦ 개요적하전쟁보험은 협회적하보험

  • [국제통상] 보험관련 분쟁사례
  • 선박이라 함) 에 관하여 피보험자를 소유자인 소외 유풍(편의치적하기 위하여 온드라스국에 설립한 법인임) 및 정기용선자인 만진수산, 협정보험가액 및 보험금액을 미화 700.000달러, 보험기간을 1991. 9. 27부터 1992. 9. 27 까지로 하는 내용의 선박보험계약을 체결하였다.2. 위 보험계약에는 협회기간약관(Institute time clauses hulls, 1983)이 그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었는데 위 약관 모두에는 이 사건보험은 영국의 법과 관습에 따른다는 내용의 영국법준거약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