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아씨들 작은아씨들은 남자들이 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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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작은 아씨들
네 자매의 성장과 꿈, 가정사를 다룬 이 소설은 19세기 미국 가정 소설에 속하며 1868년 출간되어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작은 아씨들’은 남자들이 군대에서 고생하는데 돈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치는 집안의 네 자매이다.
네 자매는 성격이 저마다 달라서, 큰딸 메리는 허영기가 있지만 아름답고 정숙하며, 둘째 조는 활달하고 열정이 넘치며, 셋째 베스는 부끄럼이 많지만 단정하고 헌신적인 천사와 같았고, 막내 에이미는 귀여운 백설공주형 소녀인것같다. 네 자매는 그 시대 여자들에게 요구되던 미덕을 각자 나누어 가지고 있다.
소설의 중심에 있는 둘째 조는 상당히 남성적이며 장난기 그득하고 개성 있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남자처럼 주머니에 손을 찔러 넣은 채 휘파람을 불며” 상스런 소리도 잘 한다. “메리가 선머슴 같은 행동 그만하고 좀 얌전하게 처신”하라고 하자 조는 “숙녀 따윈 난 싫어!”하고 외친다.
“난 나이가 차서 미스 마치라고 불리는 것도 싫고, 길다란 드레스를 입는 것도 싫어. 그리고 사람들 앞에서 일부러 얌전한 척하는 것도 싫어. 노는 거든 일하는 거든 남자들 생활 방식을 좋아하는 내가 여자로 태어났다는 건 정말 끔찍한 일이야. 내가 남자가 아니라는 게 참을 수가 없어. 게다가 지금은 내가 남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더 원망스러워. 마음은 온통 아빠와 함께 전쟁터에 나가 싸우고 싶은 생각뿐인데 집구석에 틀어박혀 할머니처럼 뜨개질이나 해야 하다니.”
하지만 이렇게 말하는 조도 “엄마의 착한 딸들이 되고, 자기 책임을 성실히 실천하고, 내부의 적과 용감하게 맞서고, 내면을 아름답게 가꾸어서…… 작은 아씨들에 대해 더 큰 애정과 자부심을 갖게 되길 바란다.”는 아버지의 편지를 대하고서는 눈물을 뚝뚝 떨어뜨리며 맡겨진 일을 충실히 하겠다고 다짐한다. 여기서 조에게 맡겨진 일이란 당연하게도 그 시대가 여성에게 요구한 책무, 그러니까 가정에서 조신하게 집안일을 돕는 것을 말한다.
《작은 아씨들》은 작가 루이자 메이 올콧(Louisa May Alcott, 1832∼1888)의 자전적 소설로서 올콧은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아버지 브론슨 올콧은 고전과 철학, 사회 개혁과 교육 개혁 문제를 연구하고 실천하는 데 평생을 바쳤는데 대신 경제적인 면에서는 무능했기에 집안 형편은 어려웠고, 그것이 작품에서 마치 내가 생활고를 겪는 것으로 그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루이자 메이 올콧은 누구보다 아버지를 사랑하고 존경했으며 아버지의 철학과 이상을 실천하려고 노력했고, 그래서 아버지의 철학과 고결한 정신적 이상을 작품의 한결같은 바탕으로 삼고 있는 것 같다. 조를 비롯한 딸들은 자상하고 헌신적인 어머니와 집을 떠나 있지만 딸들에게 도덕적인 행동 지침과 교훈을 주는 아버지를 통하여 여성으로서 갖추어야 할 규범을 익힌다. 생활에 불만을 터트릴 때도 있지만 엄마의 충고를 듣고 자신의 역할에서 벗어나지 않으려 한다. 엄마의 충고를 들은 자매들은 엄마가 《천로 역정》에 나오는 천사처럼 절망의 수렁에서 자신들을 건져 주셨다고 말하기도 한다. “엄마의 말씀대로 하자. 우리가 착한 사람이 되려는 건 또 다른 천로 역정 놀이일 뿐이야.…… 우리가 아무리 착해지고 싶어도 너무 힘들거나 그래야 한다는 걸 잊어버리고 최선을 다하지 않게 될 때마다 천로 역정 이야기가 도움이 될 거야.”
희생과 봉사를 실천하던 어머니 마치 부인은 그 시대가 여성들에게 요구하던 바람직한 여성의 전형으로서 딸들에게 언제나 상냥하게 교훈을 들려 주며 모범이 된다.“난 내 딸들이 아름답고, 교양 있고, 훌륭한 여성으로 자라나길 바란단다. 다른 이들로부터 칭찬과 사랑과 존경을 받길 바라며, 행복하게 잘 지내다 좋은 상대를 만나 결혼해 행복하게 살면서 근심과 슬픔이 없는 보람되고 즐거운 삶을 누리길 바란단다.…… 난 내 딸들이 아름다운 경험을 하게 되길 진정으로 바라요.…… 그 때를 기다리면서 네 자신을 잘 준비해 두면, 행복한 순간이 찾아왔을 때 네게 맡겨질 의무들을 기꺼운 마음을 받아들일 수 있단다.” 딸들은 “사랑하는 얼굴에서 묻어 나는 인내와 겸손은 그 어떤 현명한 훈계나 통렬한 비난보다도 훌륭한 어머니의 교훈”을 받아들여 ‘내부의 적’을 조심하고, 정숙한 숙녀가 되기로 다짐한다. 하지만 네 자매는 때때로 각자에게 주어진 의무에 지쳐 힘들어하고 쉬고 싶어한다. 그래서 여름 휴가를 맞아 일 주일 동안 아무 것도 하지 않고 휴식만을 취하는 실험을 하겠다고 한다. 어머니는 놀기만 하고 일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나쁜지 깨닫게 하기 위해 그 실험을 허락한다. 당연하게도 집안은 엉망이 되고 자매들은 자기에게 맡겨진 일을 소홀히 할 경우 얼마나 불편을 겪게 되는지 깨닫는다. 어머니는 음식을 망친 조에게 ‘여자라면 알고 있어야 할 요리법을 배우라’고 말하고,‘권태와 나쁜 유혹에서 지켜 주고, 육체와 정신에도 좋은 일’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그런데 이렇게 딸들에게 교훈을 들려주는 어머니 곁에서 어머니를 위로하면서 “어린 딸들이 훌륭한 사람이 되길 원한다면 먼저 모범을 보이며 덕을 쌓아야 한다는 것을 몸으로 가르쳐 주신 분”은 아버지인 것 같다. 이야기 내내 아버지는 부재 상태지만 아버지의 철학과 도덕은 굳건하게 이야기의 바탕에 깔려 있으며 어머니의 입으로 들려주는 교훈도 결국 아버지의 지휘 아래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전쟁터에서 집으로 돌아온 아버지는 《천로 역정》의 순례자와 같이 딸들이 씩씩하게 이겨 냈다며 만족스러워한다. 허영심이 있던 “메그의 손바닥에 (바느질을 하다) 바늘로 찔린 자국이 선명하며, 딱딱해져” 있는 것을 본 아버지는 “하얀 손이나 뛰어난 재능보다도 가정을 행복하게 해 주는 여자의 손길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조에게 말한다.
“머리는 저렇게 짧게 잘랐지만, 내가 일 년 전에 두고 떠난 ‘아들 조’의 모습은 온데간데없구나. 대신 깃을 똑바로 세우고 구두끈을 단정하게 묶은 젊은 아가씨가 있을 뿐이지. 이젠 예전처럼 휘파람을 불지도 않고, 점잖지 못한 소리를 하지도 않고, 양탄자에 벌렁 드러눕지도 않고 말이다.―중략―목소리도 낮아진데다, 뛰어다니는 대신 조용조용 움직이고, 어떤 꼬마를 엄마처럼 돌보다니 아빤 정말 기쁘다.”
아버지의 칭찬과 인정을 받고 딸들은 《천로 역정》의 ‘크리스천과 호프풀이 온갖 역경을 겪고 나서 일 년 내내 백합이 핀 어느 상쾌한 초원에 도착하여 행복한 휴식을 취하는 것’과 같은 기분이 된다. 드디어 아버지의 인정 아래 그 시대가 요구하는 숙녀가 된 것이다. 당당하고 적극적인 조도 그 시대에 맞지 않는 자신의 남성적이고 열정적인 기질을 결점으로 여기며 갈등하지만 부모의 도움으로 착하고 순종하며 헌신적인 조로 변신함으로써 결국 그 시대에 적합한 숙녀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며 그에 만족하게 된다. 어느 날 할아버지와 다툰 테디가 조에게 몰래 빠져나가서 어디로든 여행을 가자고 말하자 조는 ‘답답한 생활이 지겨웠고 변화가 그리웠으며 자유에 대한 매력’ 때문에 무모한 계획에 마음이 흔들린다. 하지만 자신의 낡은 집에 시선이 닿자 고개를 설레설레 저으며 말한다.
“내가 남자라면 너랑 같이 도망가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겠지만 난 여자야. 슬프지만 어쩔 수 없는 사실이야. 난 얌전히 집에 있어야 돼. 그러니까 날 유혹하지 마.”
결국 남성 지향적인 조는 슬프지만 여자기에 가족을 위해 자신을 헌신함으로써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하였고 독립된 개인으로서 정체성을 갖지 못한 것이다. 작가 루이자 메이 올콧도 조처럼 진보적이고 적극적인 성향을 타고났지만 아버지가 요구한 전통적 여성의 미덕을 지켰으며 평생토록 가족을 위해 헌신하고 자기를 희생하였다. 올콧의 분신인 조도 남성적 역할을 추구하지만 숙녀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의 열정을 가라앉히며,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지 않는 자신의 모습에 안도한다. 어쩌면 작가 올콧은 자신이나 조가 아무리 남성적인 역할을 추구하여도 그 시대의 성 이데올로기로 인해 좌절하고 말 것을 미리 인식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만약 작가가 아버지를 배반하고 자신을 실현하기 위해 독립적이며 진취적인 삶을 살았다면 어떠했을지 궁금해진다. 좀 더 행복한 삶을 살지 않았을까? 마찬가지로 조도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자신의 열정과 기질을 당당하게 발현시킬 수 있었다면 더 멋있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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