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김삼순을 통해 짚어본 2005년 트렌디 드라마의 트렌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기드라마 요인 분석
-트렌디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중심으로

1. 트렌디 드라마 스토리 변화 과정

2.트렌디 드라마의 캐릭터 변화 과정

3.‘내 이름은 김삼순’이 인기있는 여덟가지 이유

본문내용
2005년 MBC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삼순이 신드롬은 여러 형태를 통해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럼 ‘삼순이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내 이름은 김삼순’의 OST가 1만장 이상 팔리고 있다.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곡은 통통 튀면서 드라마에 활력을 주는 ‘She is’와 가사 내용이 마치 진헌이 삼순에게 하는 얘기 같은 ‘Be my love, 등이다. O.S.T는 한터차트의 주간 옴니버스 음반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뿐만 아니라 극중 삼식이가 조카에게 읽어준 소설책 '모모'도 도서 판매량 1위에 오르는 등 드라마 속 관련 제품 업계는 삼순이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삼순이 진헌에게 선물한 돼지 인형도 히트 상품 반열에 올랐다.
그리고 극중 삼순이의 직업이었던 제빵업종 분야도 큰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한다. 삼순이 열풍에 제빵기와 미니오븐 등 제빵 관련 매출이 40%이상 늘어나고 있으며, 직장인 요리배우기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삼순이 케잌도 호텔에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또한 삼순이의 시청률이 높아서인지 ‘MBC 뉴스테스크’와 'MBC 스포츠뉴스'의 시청률이 덩달아 올랐다고 한다. '신입사원'이 방송되던 5월 수, 목요일의 스포츠뉴스 평균 시청률은 10.2%를 기록했으나 '내 이름은 김삼순'이 시작된 6월에는 13.3%의 시청률을 보였다(TNS미디어코리아). MBC 광고국의 한 관계자는 “‘김삼순’이 끝나고 새 드라마가 시작되더라도 수목 시간대에 광고주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홀딩 효과’가 예상될 뿐 아니라 MBC가 ‘잘 나간다’는 인식을 심어줘 방송국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작용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MBC의 자회사로 동영상 다시 보기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는 iMBC도 ‘김삼순’ 방영 이후 매출이 크게 증가 했다고 한다.
또 하나의 특이한 점은 TV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방영 후 개명에 대한 모임·대행업체 가 증가했다는 것이다. 청주지법에서는 개명 신청접수가 작년보다 40%나 증가했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드라마] `내 이름은 김 삼순`을 통해 들여다 본 드라마(Drama)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드라마(DRAMA)- ‘내 이름은 김 삼순’을 통해 들여다 본 드라마(Drama)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전체 목차 >Ⅰ. 서론- 드라마와 스토리텔링 1) 문화 콘텐츠와 스토리텔링2) 기존 문학 매체의 ‘내러티브’와 미래의 ‘스토리텔링’3) TV 드라마와 스토리텔링Ⅱ. 본론 1. 내 이름은 김삼순‘이 보여준 새로운 드라마의 가능성- 드라마의 성공 요인- 성공하는 드라마의 요건2. 드라마 텍스트 분석1) 주제 분석2) 배경 분석3) 캐릭터 분석4) 플롯 분석3.

  • [문화산업] 방송산업 속 대중문화
  • 통해 이런 남성들에게 익숙해져 있었던 것이다. 온미디어 홍보팀 안애미 씨는 “당시엔 메트로섹슈얼이 유행이었고, 우리가 트렌드를 약간 앞서서 방송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이젠 한 가지 스타일이 트렌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남성들의 모습 자체가 소비문화에 등장하고 있다”고 말한다.③ 사랑법의 변화- 시대에 따라, 드라마에서 받는 영향에 따라 사랑법에도 ‘트렌드’라는 말이 붙어다닌다. 연상연하거플은 이제 식상한 트렌

  • [현대문화론] 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섹슈얼리티
  • 드라마는 소비를 창출하려는 광고사의 조작적 트렌드를 수혈 받아 새로운 남성상을 끊임없이 생산해내고 있다. 광고사와 영화, 드라마 등 대중문화 콘텐츠의 유기적 협력과 스타들의 새로운 트렌드 창출하려는 욕구에 힘입어 메트로 섹슈얼, 위버섹슈얼, 크로스 섹슈얼 등 약간씩 문양을 달리한 이미지를 보유한 스타들이 대중의 시선 중앙에 자리하게 됐다. 2002에서 2004년은 권상우, 비, 세븐, 소지섭, 현빈, 조인성 등이 단연 인기였다. 이들을 관통하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2005년 7월호.이를 국내대학의 커리큘럼에 적용하여 양측 대학에서 지정한 학점을 취득한 졸업생에게는 한국의 대학과 분교를 수립한 외국대학의 복수학위를 수여하는 방식이 적절할 것이다. 복수학위 취득과 중소기업 취업을 연계시키는 방안이 함께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분교설립이 여의치 않다면 현재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을 통해 공급되는 온라인 및 비디오 강좌로 이수가능한 미국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테크노경영 석사학위과정이나 핀란드

  • 일본드라마 한국드라마 서로간에 미치는 영향
  • 드라마(ex. 파워레인저 시리즈)를 방송 하고있다.이 밖에도 마루코는 아홉살, 주간 아카가와지로 『초코미미』등의 드라마가 제작되었다.오래전부터 이어져온 tv드라마로는 NHK종합TV 의 대하드라마가 있다. 역사드라마를 항상 매주 방송하는 것은 NHK밖에 없으며, 민영방송은 주로 트렌디한 드라마를 방영하는 경향이 있다.인기가 있어서 길게 제작되어진 작품이어도 1분기에서 2분기 정도에서 일단 종영을 하고, 3개월 공백 기간을 거쳐 다음 드라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