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유토피아 정의
유토피아(utopia)는 영국의 사상가 토머스 모어가 1516년에 라틴어로 쓴 저작의 이름이다. 이 작품에서 유토피아라는 나라가 묘사되고 있다. 유토피아는 현실에는 결코 존재하지 않는 이상적인 사회인데 그 의도는 현실의 사회와 대치시켜서 현실을 비판하려는 것이다. 그리스어의 ou(없다), topos(장소)를 조합한 말로서 "어디에도 없는 장소"라는 뜻으로 의도적으로 지명으로 쓰고 있다.
유토피아는 중세적 사회질서에서 근세적 사회질서로 옮아가는 재편성의 시기를 맞아, 또는 거기에서 생기는 사회 모순에 대한 단적인 반성으로서, 또는 근세 과학기술 문명의 양양한 미래에 대한 기대에서 생긴 것이다. 전자의 예로는 종교개혁 사상 가운데 가장 과격파인 천년지복설의 비전을, 후자의 예로는 ‘뉴아틀란티스’를 각각 그 전형으로 들 수 있다. 이들 유토피아의 비전은 또한 18∼19세기의 생시몽, 푸리에, 오언 등의 이상사회의 계획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 근세의 유토피아 사상과, 나아가서는 루소 등의 원초적 자연상태로서의 황금시대에 대한 꿈이나 플라톤의 이상국에 대한 꿈까지를 포함하여 일관된 특징은, 그것들이 이상향을 아무데도 존재하지 않는 세계라고 하면서도, 실은 어디까지나 현세와의 시간적·공간적 연속선상에서 꿈꾸고 있다는 점이다. 즉 유토피아는 도원경이니, 황천국이니, 하데스니 하는 원시시대 이래 인류 일반에게서 볼 수 있는 타계관념처럼 시공을 단절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이 사실은 에른스트 브로호, 마르쿠제 등 20세기 유토피아 사상의 계승자들의 사상에 있어서나 또는 조지 오웰, 올더스 헉슬리 등의 20세기의 역(逆) 유토피아 사상에 있어서도 같다.
2. 유토피아의 사회적 배경
당시 영국은 봉건체제가 무너지고 자본주의 경제 체제가 싹트기 시작했다. 모직 공업이 발달하여 모직 가격이 상승하자 지주들의 인클로저로 인해 농토와 집을 빼앗긴 농민들이 부랑자로 전락할 만큼 생활이 비참하고 도둑질이 끊이지 않았다. 반면 귀족, 지주들의 낭비는 극에 달하였고, 유럽 사회는 정치, 종교, 사회 등 여러 분야에서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인 격변의 시기였다.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세 가지 흐름이 있었는데 바로 르네상스와 휴머니즘, 종교개혁, 지리상의 발견으로 인한 세계의 확대가 그것이다.
3. 글에서 주장하는 바
토마스 모어가 생각한 이상세계의 모습으로 주장한 것은 국민들의 사유 재산 제도는 폐지되고 공동 소유 제도가 만들어져서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노동을 삶의 근본적인 가치로 여기어 모든 이가 일하는 것을 즐기는 나라가 되어야 하며, 사치와 낭비는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여겨 모든 이가 황금을 돌로 보는 그러한 인식이 마련되어야 하며, 정신적인 쾌락을 추구할 줄 알아야 하고 종교의 자유가 이루어졌으며 적은 수의 꼭 필요한 법만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 형벌도 노예화 제도를 채택되어 있어야 하며, 자신의 나라의 국민을 매우 보살필 줄 알아, 어떠한 일에도 전쟁을 피하려 하도록 하는 나라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4 유토피아의 영향력
1). 유토피아의 문학
안토니오 프란체스코 도니의 ‘여러 사회들’과 프란체스코 파트리치의 ‘행복의 나라’가 있다. 현실적인 유토피아의 선구는 톰마소 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이다. 1627년 출판된 프랜시스 베이컨의 ‘새로운 아틀란티스 섬’, 가브리엘 드 푸아니의 ‘미지의 남쪽세계’ 같은 작품들이 자유를 외쳤다. 프랑수아 페늘롱의 ‘텔레마크’는 순박한 생활을 찬양하는 유토피아적 일화를 그리고 있으며, 루이 세바스티앙 메르시에가 쓴 ‘2440년 LAn 2440’은 프랑스 혁명의 원칙을 예견했다. G.A.엘리스의 ‘새로운 영국’과 에티엔 카베트의 ‘이카리아’은 순전히 경제계획만으로 시작한 미국의 실험적인 공동체의 한계를 다루었다. 불워 리턴은 ‘다가오는 경주’에서 경제를 철저하게 배제한 본질적 요소를 고안해냈고, 윌리엄 모리스는‘출처 없는 뉴스’에서 경제를 경멸하는 입장을 드러냈다. 그러나 가장 영향력 있는 2개의 유토피아, 즉 에드워드 벨러미의 ‘과거를 돌아보다’와 테오도어 헤르츠카의 ‘자유국가’는 경제적 근거가 있는 것이다. H. G. 웰스는 ‘현대의 유토피아’에서 사변으로 되돌아갔다. 대개의 유토피아는 현재의 상황에 대한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기보다 그것을 비웃는 풍자에 불과하다. 스위프트의‘걸리버 여행기’와 새뮤얼 버틀러의 ‘에러원 Erewhon’이 이러한 부류에 속한다. 20세기에는 계획사회의 실현이 임박해지자 반(反)유토피아적인 소설들이 쏟아져 나왔다. 잭 런던의‘강철군화’, 예브게니 자미아틴의 ‘나의’,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 조지 오웰의 ‘1984년’이 대표작이다. 루이스 멈퍼드의 ‘유토피아 이야기’는 뛰어난 개관서이다.
20세기가 되자 정반대의 방향으로 표출되기 시작. 인간의 어두운 미래를 예견하고 반유토피아 과학소설이 새로운 형식으로 부상하였다. 자마턴의 ‘우리들’,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 조지 오웰의‘1989’, 윌리엄 깁슨‘뉴로맨서’ 등이 있다.
2) 유토피아 사상
유토피아 사상은 진보에 대한 낙관주의를 바탕으로 한다.
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 모렐리의 <자연의 법전>, 볼테르의 <엘도라도>, 사드의<자메왕의 섬> 등 이 나옴, 유토피아 사상은 프랑스 혁명,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19세기에는 사회주의 유토피아가 대세를 이루었다. 1848년 마르크스는 <공산주의 선언>에서 계급투쟁에 의한 프롤레타리아의 해방을 천명한 유토피아 사회주의자들이 주장을 비현실적 공상이라고 비난했지만 그들이 추구한 목표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20세기 후반에는 유토피아 문학이 침체되고 유토피아 이론이 다양하게 등장하였다. 1950년대 스키너를 비롯, 마르쿠제, 에른스트 블로흐, 등이 산업사회에서 야기되는 소외와 억압을 해소하는 유토피아 이론이 제창되었다. 그러다가 디자인 유토피아, 에코유토피아, 페미니스트유토피아 등이 등장했다.
3) 유토피아의 실험
사회주의자들과 종교 집단들에서 공동체 건설 운동으로 나타남. 19세기 미국의 로버트 오언, 샤를 푸리에가 만든 공동체, 스키너의 아이디어를 얻어 본뜬 미국의 월든 공동체, 이스라엘의 키부츠 집단 농장이 출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