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 동양의 유토피아, 서양의 유토피아] 유토피아의 정의, 유토피아의 공간적 특성, 유토피아의 역사, 유토피아의 가치, 동양과 서양의 유토피아 비교, 유토피아에 대한 개인적 견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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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토피아의 정의

Ⅱ. 유토피아의 공간적 특성
1. 우주적 상징성
2. 기하적 도식성
3. 완결성
4. 위계성
5. 이격성

Ⅲ. 유토피아의 역사
1. 고대 - 플라톤
2. 코케인 전설, 천년왕국운동
3. 르네상스 시대(16-17세기) - 모어, 베이컨
4. 18세기 프랑스 유토피아 문학
5. 19세기 유토피아 사회주의와 마르크스
6. 실험적 유토피아(공동체 운동)

Ⅳ. 유토피아의 가치

Ⅴ. 동양과 서양의 유토피아 비교

Ⅵ. 유토피아에 대한 개인적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토피아의 정의
유토피아란 단어는 1516년 토마스 모어가 동명의 상상적 여행기를 발표함으로써 세간에 쓰이기 시작하였다. 유토피아는 거기서 묘사되고 있는 어떤 상상의 섬을 가리키고 있었는데 이후 그것은 소설에서의 이상국처럼, 인간 사회의 어떤 이상적 형태를 부르는 이름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유토피아적 전통은 플라톤의 󰡔국가론󰡕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유구한 것이고, 삶이 다양한 만큼 인간의 꿈이 다양한 까닭에 유토피아를 정의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만족스럽게 끝나지 못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렇게 유토피아란 개념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다 못해 혼란을 초래하기도 하는 까닭은 사실 그 어원 안에 내포되어 있는 양가성 때문이기도 하다. 어원으로 볼 때 유토피아란 ‘너무나 좋은 곳’과 ‘아무 곳에도 없는 곳’, 즉 이상사회로서의 의미와 이 세상 아무 곳에도 없는 허황된 공상의 세계란 두 가지 의미를 동시에 갖고 있는데 이러한 두 가지 뜻 때문에도 누가 어떤 맥락에서 이 단어를 쓰느냐에 따라 그것의 함의는 전혀 다르게 되곤 했던 것이다.
우선 유토피아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곳’이라는 뜻으로 해석되거나 그 면에 집중되어 이해될 때 그것은 단지 허황된 꿈에 불과한 정신적 유희의 공간이 된다. 이럴 때 그것을 지향하는 것은, 감각적으로 보아 매력적이지만 인간의 본성과 삶의 현실적 조건에 기초하고 있지 않은 곳을 추구하는 것이 되며, 그런 까닭에 그것은 실현 불가능한 정치, 사회적 체계를 지칭할 때 흔히 쓰이는 말이 되었다. 여기에 심리적 배경에 관한 논의까지 섞여들면 종종 그것은 한갓 현실에서 소외된 자의 헛소리로 치부되곤 했다.
사실 유토피아에 대한 이러한 불신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이다. 유토피아 사상의 출발을 이룬다 할 플라톤의 내부에서도 이러한 문제의식과 갈등은 발견되고 있으며 나아가 아리스토텔레스 및 중세의 교부들도 이러한 전통을 잇고 있다. 특히 프랑스 혁명 이후, 유토피아란 단어 자체가 어디서나, 아무에게서나 쓰이면서 그 의미는 격하되어 오기도 했다.
참고문헌
◈ 김은석, 모어의 유토피아에 나타난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82
◈ 김평중, 토마스 모어의 종교개혁에 대한 이해와 카톨릭 옹호, 전북사학 제21, 22장, 1999
◈ 김영한, 르네상스의 유토피아 사상, 탐구당, 1995
◈ 박호강, 유토피아와 사회진보, 양서각
◈ 요하임 뤼피거 그로츠, 서정일 역, 문학이 남긴 유토피아의 흔적, 예감기획, 2000
◈ 토마스 모어, 최중열 역, 유토피아, 세계 사상 전집 제 15권, 소승사, 1984
◈ 토마스 모어, 황문수 역, 유토피아, 범우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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