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의 개념과 유토피아 관련 사상] 유토피아(Utopia)는 왜 존재할 수 없었나 - 유토피아의 개념과 특징 및 사상사상(토마스 모어(More), 생시몽(Saint-Simon), 푸리에(Fourier), 오웬(Owen), 마르크스(Mar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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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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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3
1. 계급(Class)의 개념 ······················································································································ 3
2. 연구 목적과 의의 ························································································································· 3
3. 연구 개요와 방법 ························································································································· 3
Ⅱ. 본론 ·········································································································································· 4
1. 유토피아(Utopia)의 정의············································································································· 4
2. 공상적 사회주의 - 이상 사회 건설 시도와 한계···································································· 4
1) 토마스 모어(T. More) ① <유토피아> 속 이론과 사상
② 한계와 모순
2) 생시몽(Saint-Simon) ① 과학적 유토피아
② 한계
3) 푸리에(C. Fourier) ① 팔랑스테르
② 한계
4) 오웬(R. Owen) ① 협동촌
② 한계
3. 과학적 사회주의 ·························································································································· 10
1) 마르크스(K. Marx) ① 공상적 사회주의 비판
② 마르크스의 이론
③ 한계
Ⅲ. 결론 및 제언 ····················································································································· 12
1. 유토피아는 왜 존재할 수 없었을까? ······················································································· 12
2. 유토피아는 실현가능한가? ········································································································· 13
3. 또 다른 논의 내용 - 인간은 이기적 존재인가? ··································································· 14
Ⅳ. 참고문헌 ······························································································································· 14
- 본문내용
-
Ⅰ. 서론
1. 계급(class)의 개념
오늘날의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계급의 개념은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으며, 또한 여러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계급의 고전적인 개념은 생산관계에서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지의 유무에 의해 지배와 종속의 관계에 바탕을 두고 계급을 파악하고 있지만, 오늘날에 와서는 계급의 개념은 고전적인 개념의 경제적 생산관계 뿐만 아니라 이를 벗어난 정치적인 권력관계나 사회적인 역할관계에 의해서 파악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김영모, 1981, 한국사회계층연구, 일조각
이러한 사회에서의 계급이란 사회적 이해관계의 차이에서 비롯된 대립적인 사회집단을 지칭하고, 이러한 측면에서 계급관계는 사회구성원의 이해관계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계급은 경제적 측면에서의 생산관계와 정치적 측면에서의 권력관계,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역할관계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사회 불평등의 원인으로 파악할 수 있다.
2. 연구 목적과 의의
앞에서 본 바와 같이 계급은 본 의미인 경제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정치적 권력, 문화적 지식, 사회적 지위 등의 위계질서에 따른 자본주의 사회 하 사회구성원의 이해관계에 따라 형성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 유지에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또한 이 계급이 사회 불평등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체제와 계급은 서로를 더욱 가속화시켰고, 이는 결국 자본가와 노동자라는 계급의 양극화를 대두시켰으며, 자본주의 체제 하 자본의 불평등으로 인한 지나친 양극화는 경제적 차원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교육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격차와 불평등으로 심화되어 사회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결국 현대의 우리 사회는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고 보장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계급의 차이, 구조화된 불평등 등으로 인하여 개인들 사이의 격차는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사회적 문제의 근본적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기에 연구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계급으로 인한 격차로 사회에 나타나는 현상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계급의 근원적인 의미에 관심을 가지고, 현재 우리 사회에서 심각한 사회 문제로 나타나고 있는 계급에 의한 사회적 불평등을 없애려는 혹은 차이를 줄이려는 시도에 대해 근대 초기 이상 사회 즉, 유토피아를 건설하려는 시도와 이론을 제시하였던 근대 초기 공상적 사회주의 학자와 이 공상적 사회주의를 비판하며 과학적 사회주의를 주장하였던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이론을 통한 공산사회 건설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한다. 또한 이론의 한계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주제인 유토피아(계급이 없는 평등한 사회)가 존재할 수 없었던 근본적 원인을 파악하고,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통해 계급이 없는 평등한 사회가 과연 존재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을 도출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3. 연구 개요와 방법
본 연구는 대표적 공상적 사회주의 학자인 토마스 모어(Thomas More), 생시몽(Saint-Simon), 푸리에(C. Fourier), 오웬(R. Owen)과 공상적 사회주의를 비판한 마르크스(K. Marx)의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따라서 연구의 주된 방법은 문헌 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으며, 특히 논문과 서적을 통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결론 도출에 있어서 조원들 간 토론을 통하여 근원적 원인과 잠정적 결론을 도출하는 질적 연구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조원은 각 파트를 나누어 본론의 내용을 자료 조사 및 수집, 종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Ⅳ. 부록 조원 역할분담표 참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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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모, 1981, 한국사회계층연구, 일조각
만하임. 황성모 역, 1990,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삼성출판사
박호강, 1998, 유토피아 사상과 사회변동, 대구대학교출판부
이화용, 2002, 토마스 모어(Thomas More)의 이상국가론, 한국정치사상학회, 정치사상연구 7집
이혜수, 2013, 토마스모어의 「유토피아」와 소설의 기원담론 : 허구성을 중심으로, 한국18세기영문학 10권 2호, p147
토마스 모어. 주경철 역, 2007, 유토피아, 을유문화사
최갑수 문화혁명으로서의 [신기독교론]: 생시몽의 사회주의에 대한 하나의 접근
최갑수 생시몽의 사회사상 - 자유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여행
박규현 생시몽의 사상과 유대인들 p10 - 16
경제학 사전
사회학이론의 발달사 m.짜이틀린 지음 이경영.김동노 옮김 한울아카데미 p.89~ 101
사회사상사 大河內一男 지음 노태구 옮김 백산서당 p.131-134
사회사상사 한울총회 平田淸明 지음 장하진 옮김 P.223~229
사회사상사 근대서양의정치·사회·철학사상의 흐름 김동일 편역 문음사 p. 92~93
라이트(A. Wright). 2003. 『사회주의 이론과 실제』. 김유 옮김. 인간과 사회.
박주원. 2003. 『푸리에에서 맑스로? 맑스에서 푸리에로: '팔랑쥬(phalange)', 즐거운 노동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정치학회보 37집 2호.
박주원. 2013. 『19세기 유토피아 사상의 정치철학적 토대 -푸리에(C. Fourier) 사상에서 열정, 열정의 계열, 열정인력법칙의 개념적 연구』. 시민사회와 NGO , 11 권 , 2 호. pp177-206
신율. 1997. 『사회주의의 사적 소유: 초기 사회주의 사상에 나타난 사적 소유의 개념을 중심으로 : Ⅲ. 푸리에 사상에서 사유 재산』. 현상과인식 통권 73호. pp17-21
장동진 외. 2004. 『이상국가론 : 동양과 서양』. 한국정치사회학회 편. 연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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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를 푸리에』.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58898&cid=40942&categoryId=33462
『샤를 푸리에 [Charles Fourier]』. 네이버 지식백과(사회학사전, 2000.10.30, 사회문화연구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1723&cid=1009&categoryId=1696
『파밀리스테르, 이상적 도시공동체』, Die Rote Fahne, http://blog.naver.com/pierce_ding/90078999134
『정념인력 [情念引力, attraction passionnée]』. 네이버 지식백과(21세기 정치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29267&cid=276&categoryId=1111
『1911 Encyclopædia Britannica/Fourier, François Charles Marie』. Wikisource. http://en.wikisource.org/wiki/1911_Encyclop%C3%A6dia_Britannica/Fourier,_Fran%C3%A7ois_Charles_Marie
『Charles Fourier』,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Charles_Fourier
『Charles Fourier (1772-1837) :“Attractive Labour"』. Marxists Internet Archine. http://www.marxists.org/reference/archive/fourier/works/ch2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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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wen Robert, 사회에 관한 새로운 의견, 하승우(역), 지식을만드는지식고전선집, 2008
박양식, 로버트오웬의 <새로운 사회>, 서양사론, 27권 0호, 1986, 43~7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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