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사 각오의 신앙인 주기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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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사각오의 신앙인 주 기 철
소양 주기철 목사는 이러한 일제 강점기 동안에 특별히 기독교 신앙의 바탕 위에서 항일 운동에 앞장섰던 신앙인이자 민족 지도자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신사 참배를 강요하는 일제에 맞서 일사각오의 신앙으로 한국 교회와 성도들의 신앙 수호 운동을 선도하다가 일제의 고문으로 감옥에서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주기철 목사는 1897년 11월25일 경상남도 창원군 웅천면에서 주현성 장로의 4남3녀중 넷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보통 학교에 다니던 중 춘원 이광수의 애국 강연을 듣게 되었습니다 주기철은 이 강연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후에 학교에 진학한 그는 그곳에서 남강 이승훈 장로와 고당 조만식 장로 그리고 다섯 유영모 선생등과 같은 선각자들의 지도 아래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정신과 더불어 기독교 신앙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916년 19세에 오산학교를 졸업한 주기철은 남강과 고당의 권유에 따라 헐벗고 굶주리는 민족을 배불리게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연희전문학교 상과에 진학 하였습니다 주기철 목사는 웅천에서 집사로 봉사하며 야학과 청년 운동에 힘을 쏟았습니다.
당시 일제는 한국 청년들의 정신을 흐리게 하고 총독부의 세입 증대를 위해 도시마다 홍등가를 만들고 공창제를 운영하며 아편 재배를 허용하고 담배 생산을 장려 했습니다 더욱이 1917년 존경하던 춘원 이광수가 변절하여 공개적으로 한국교회를 비판하는 것을 본 주기철은 한국 교회와 민족을 더욱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1930년 3월30일자 [동아일보]에서 부산진 교회에서 김익두 목사 부흥회 이적이 나타났다라는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주기철은 당시 마산 문창교회에서 열렸던 김익두 목사의 부흥 집회에 참석하게 되었고, 거기서 여태까지 경험하지 못하였던 새로운 영적 체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그는 불의와 악의 세력을 물리치고 자주 독립과 이상적인 국가를 건설하는 것 또한 어떤 능력보다도 더 큰 하나님의 능력으로 되는 것임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회개와 헌신의 마음으로 1922년 평양신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을 공부하였습니다 그 후 부산 초량교회 목사로 부임하여 목회를 시작하였습니다.
1931년 만주사변 이후 일재는 더욱 노골적이고 억압적인 방법으로 조선인의 민족정신을 말살하고 조선인을 일본 천황에 충성하는 황국신민으로 만들려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신사참배는 조선인들의 민족정신 말살 정책과 황국 신민화 정책의 일환으로 조선인들에게 천황 숭배와 내선 일체를 강요하는 폭압적 수단으로 활용 되었습니다.
한국 기독교회는 처음에는 신사 참배가 우상 숭배를 금하는 하나님의 계명에 어긋날 뿐 아니라 한민족을 일본 천황의 신민으로 만들려고 하는 일본의 계책임을 알고 산발적으로 저항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제의 탄압과 강요를 이기지 못한 많은 사람들과 교회가 신사 참배 강요에 굴하게 되면서 점차 노회들도 신사 참배를 가결하게 되었고, 마침내 1938년 9월 한국 장로 교회 총회까지 신사 참배를 가결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한국교회의 신사 참배 가결은 한국 기독교 역사상 가장 치욕스러운 사건이었습니다.
일제의 이러한 책략에 맞서 주기철 목사는 이미 부산 초량교회에서 시무하던 때에 신사 참배 거부 안을 경남 노회에 제출, 가결케 함으로써 일제에 대한 저항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주기철 목사는 부흥사경회에서 일사각오라는 제목의 설교를 하였는데 일사각오 설교는 요한복음 11장 16절 본문으로 한 설교로 그 대지는 예수를 따라서 일사각오, 남을 위하여 일사각오 부활의 진리를 위하여 일사각오였습니다 이 설교에서 는 예수를 버리고 사느냐, 예수를 따라 죽느냐? 예수를 버리고 사는 것은 정말 죽는 것이요, 예수를 따라 죽는 것이 정말 사는 것이다.
예수를 환영하던 한때도 지금 지나가고 수난의 때는 박도하였나니 물러갈 자는 물러가고 따라갈 자는 일사를 각오하고 나서라! 라고 외침으로써 한국 교회와 기독신자들에게 일사각오의 신앙으로 일어나 일제의 압박에 항거할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이후 1944년 순교하기까지 5차례에 걸쳐 총 5년 4개월간 그의 신사 참배 반대 운동과 관련한 투옥 생활이 계속되었습니다 그런 무지막지한 고문과 고통 가운데서 주기철 목사는 찬송하면서 십자가 위의 예수 그리스도의 고통을 생각하며 일제의 고문에 굴하지 아니하고 신앙의 순결을 지키며 일제에 항거 하였습니다 주기철 목사는 이렇게 투철한 신앙과 민족정신으로 일제에 항거 하다가 마지막으로 내 여호와 하나님이여 나를 붙잡으소서라는 마지막 말을 남긴 채 비록 몸은 온갖 고문으로 찢겨졌지만 얼굴에는 천국의 소망으로 밝은 웃음을 머금은 채 이 땅에서 마지막 운명을 다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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