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명 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왕 양 명
1. 소전
이름은 수인(守仁)이고, 자는 백안(伯安)이다. 그는 주자의 서책을 두루 섭렵하였고, ‘격물치지’에 대한 주자의 이론을 따라 수도 정진(修道 精進)해 보았지만 결국 마음과 사물이 판이한 두 개임을 깨닫지 못하여 10여 년간 도교와 불교에 출입하였다. 그리고 험난했던 귀양지에서 성인이 이런 상황에 처하여 무슨 도가 있을 것인지 생각함으로써 비로소 격물치지의 뜻을 깨닫고 성인의 도를 나의 성(性)이 갖추고 있어서 헛되이 바깥에서 구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2. 심즉리(心卽理)
“심(心)은 곧 이(理)이다.”라는 육상산의 학설을 계승한 왕양명은 만물이 모두 사람의 마음에 의지해서 존재한다고 생각하였다.
이(理)는 하나일 따름이다. 이가 엉겨붙은 것을 성(性:본성)이라 말하고 엉겨붙게 하는 주재를 심(心)이라하며 주재가 발동하는 것을 의(意:뜻)라 하고 발동하는 것을 밝게 깨닫는 것을 지(知)라고 말하며 밝게 깨달은 것에 감응하는 것을 물(物)이라 말한다. 그러므로 물을 취하는 것을 격(格)이라 말하고 지를 취하는 것을 치(致)라고 말하며 의를 취하는 것을 성(誠)이라 하며 심을 취하는 것을 정(正)이라 말한다. 정이란 이 마음을 바르게 하는 것이요 성이란 이 마음이 성실한 것이며 치란 이 마음을 이루는 것이요 격이란 이 마음을 궁구하는 것이니 모두 궁리 진성(窮理盡性:이치를 궁구하여 본성을 다함)의 의미를 말하는 것이다. 천하에 성(性)의 바깥에 이(理)가 없으며 성(性)의 바깥에 물(物)이 없다. 배워서 밝지 못한 것은 모두 속세의 학자가 심(心)을 안의 것으로 알고 물(物)을 바깥의 것으로만 알아서, 이 모든 것이 기실은 마음 한가운데서 일어나는 작용임을 모르는 데서 말미암는 것이다.
마음이 곧 리이다(心卽理). 세상에 마음 밖의 일이 존재하고 마음 밖의 리가 존재하겠는가?
천지, 귀신, 만물이 나의 영명(靈明)과 떨어지면 천지, 귀신, 만물은 흩어지게 된다.
(영명은 마음이고 천지 만물은 객관적 실체가 아닌 마음속의 천지 만물이다.)
3. 지행합일(知行合一)
주학(주자학)은 ‘순서에 따라 점차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에 구애되어 ‘반드시 성현이 남긴 말을 먼저 구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것은 폐단이다.
지(知)는 행(行)의 시초이고 행은 지의 완성이다. 지의 바깥에 행이 있는 것이 아니고 또한 행의 바깥에 지가 있는 것도 아니다.
지가 진실하고 독실한 것은 행이고 행의 밝고 정밀한 곳은 지이다. 행하되 능히 밝고 정밀하지 못하면 이것은 곧 어두운 행이니 곧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허망해진다.’는 것이요(學而不思則罔), 지가 능히 진실하고 독실하지 못하면 곧 망령된 생각이니 곧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思而不學則殆)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족문학론의 갱신을 위하여
  • 왕양명의 이런 사상은 대단한 우주적 스케일을 지닌 것으로 세계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만,놀라운 것은 이규보가 이들과 상관없이 고전을 바탕으로 스스로 사유를 전개한 결과 만물일류의 사상에 도달했다는 사실입니다.시대적으로는 장횡거가 이규보보다 1세기 반쯤 앞서고 왕양명은 이규보보다 3세기쯤 후대 사람입니다.이규보가 物에 대해 보여주는 연민이나 애정은 인간중심주의를 전제로 삼는 愛物이라는 표현보다는 物과 이웃한다는 의

  • 조선시대 종교에 대한 고찰
  • 발제문에 다 담기에는 너무 많은 불량과 한정된 시간으로 발표하지 못한 부분을 잘 지적해 주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리 조의 설명은 ‘주자학의 교조화’라는 한 문장 속에 포함 모두다 들어 있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은 것이다.結論고려 말의 성리학은 국내외의 극단한 衰亂을 극복할 새로운 교학이며 경세론으로 수용되었다. 성리학의 국가적 흥기를 통하여 고려는 오래 된 자국을 중흥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러한 시도는 조선왕조로 접속되었다.

  • 레포트 - 직업 윤리
  • 발제3) 직업 윤리의 의미직업 윤리는 사회에서 직업인에게 요구되는 직업적 양심, 사회적 규범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윤리라 함은 행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 또는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에 대한 판단 기준의 체계 또는 이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일컫는다. 그러므로 직업 윤리는 사회 생활을 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직면할 수밖에 없는 윤리 문제를 직업 생활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이다. 즉, 직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