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명 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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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 양 명
1. 소전
이름은 수인(守仁)이고, 자는 백안(伯安)이다. 그는 주자의 서책을 두루 섭렵하였고, ‘격물치지’에 대한 주자의 이론을 따라 수도 정진(修道 精進)해 보았지만 결국 마음과 사물이 판이한 두 개임을 깨닫지 못하여 10여 년간 도교와 불교에 출입하였다. 그리고 험난했던 귀양지에서 성인이 이런 상황에 처하여 무슨 도가 있을 것인지 생각함으로써 비로소 격물치지의 뜻을 깨닫고 성인의 도를 나의 성(性)이 갖추고 있어서 헛되이 바깥에서 구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2. 심즉리(心卽理)
“심(心)은 곧 이(理)이다.”라는 육상산의 학설을 계승한 왕양명은 만물이 모두 사람의 마음에 의지해서 존재한다고 생각하였다.
이(理)는 하나일 따름이다. 이가 엉겨붙은 것을 성(性:본성)이라 말하고 엉겨붙게 하는 주재를 심(心)이라하며 주재가 발동하는 것을 의(意:뜻)라 하고 발동하는 것을 밝게 깨닫는 것을 지(知)라고 말하며 밝게 깨달은 것에 감응하는 것을 물(物)이라 말한다. 그러므로 물을 취하는 것을 격(格)이라 말하고 지를 취하는 것을 치(致)라고 말하며 의를 취하는 것을 성(誠)이라 하며 심을 취하는 것을 정(正)이라 말한다. 정이란 이 마음을 바르게 하는 것이요 성이란 이 마음이 성실한 것이며 치란 이 마음을 이루는 것이요 격이란 이 마음을 궁구하는 것이니 모두 궁리 진성(窮理盡性:이치를 궁구하여 본성을 다함)의 의미를 말하는 것이다. 천하에 성(性)의 바깥에 이(理)가 없으며 성(性)의 바깥에 물(物)이 없다. 배워서 밝지 못한 것은 모두 속세의 학자가 심(心)을 안의 것으로 알고 물(物)을 바깥의 것으로만 알아서, 이 모든 것이 기실은 마음 한가운데서 일어나는 작용임을 모르는 데서 말미암는 것이다.
마음이 곧 리이다(心卽理). 세상에 마음 밖의 일이 존재하고 마음 밖의 리가 존재하겠는가?
천지, 귀신, 만물이 나의 영명(靈明)과 떨어지면 천지, 귀신, 만물은 흩어지게 된다.
(영명은 마음이고 천지 만물은 객관적 실체가 아닌 마음속의 천지 만물이다.)
3. 지행합일(知行合一)
주학(주자학)은 ‘순서에 따라 점차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에 구애되어 ‘반드시 성현이 남긴 말을 먼저 구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것은 폐단이다.
지(知)는 행(行)의 시초이고 행은 지의 완성이다. 지의 바깥에 행이 있는 것이 아니고 또한 행의 바깥에 지가 있는 것도 아니다.
지가 진실하고 독실한 것은 행이고 행의 밝고 정밀한 곳은 지이다. 행하되 능히 밝고 정밀하지 못하면 이것은 곧 어두운 행이니 곧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허망해진다.’는 것이요(學而不思則罔), 지가 능히 진실하고 독실하지 못하면 곧 망령된 생각이니 곧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思而不學則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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