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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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액션러닝의 정의
액션러닝이란 소규모로 구성된 한 집단이 조직, 그룹 또는 개인이 직면하고 있는 실질적인 비즈니스 이슈와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그 실천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한 학습 즉, 현장적용과 성찰을 통한 학습의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그룹구성원 개개인, 그룹은 물론 조직 전체의 요구를 충족하는 적시형 학습형태이다.
=>기존 지식에 대해 새롭게 문제를 제기해 보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또는 그 이후에 나타나는 행동들에 대해
성찰해보는 학습방법
기존 학습 시스템과의 차이
구성원들의 역량 개발이나 전문 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기존의 학습 시스템에서는 충족시키기 어려운 보다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행동지향적 학습이 필요하다.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기존 학습 시스템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다.
첫째, 기존의 학습 시스템들은 이론 및 사례 연구, 역할 연기, 시뮬레이션 등 주로 강의 위주의 간접적 학습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업 현장 단위에서 발생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핵심 현안 및 현장 중심의 이슈를 중심으로 문제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실제 행동을 통해 제시한다는 면에서 기존 방법과 차이가 있다.
둘째,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태스크 포스나 품질 분임조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존의 현장 중심의 학습과도 다소 차이가 있다. 물론 이러한 팀내에서도 현장 중심의 행동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특정 문제나 과업의 현상 분석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는 면에서 한계가 있다. 반면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 파악은 물론 대응 방안 모색, 그리고 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전반적인 파급 효과 등과 같이 기업 전반에 걸친 환경적/시스템적 측면까지도 학습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셋째, 기존의 학습 시스템에서는 학습자가 제시한 결정 사항이나 해결 대안이 실제로 실행되는 경우가 드물다. 그러나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기업 성과와 직결되는 사안들로 문제를 구성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거의 대부분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 즉, 액션 러닝 참가자들의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학습이 구성원들의 업무와 관련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품이나 생산 과정을 개선하는 것에 머물렀다면, 액션 러닝 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익숙하지 않으면서도 도전적인 과제를 다룸으로써 보다 폭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때,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 도전적 과제를 부여하고 학습 주제 선정 및 실행상의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도전적이고 핵심 기술을 보유한 인재를 육성하는 효과적인 학습 툴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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