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쿠로스 참된 쾌락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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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에피쿠로스-참된 쾌락이란 무엇인가
1. 당시의 역사적 배경
에피쿠로스 : 기원전 306년 쯤 자신의 학원을 설립
제논 : 기원전 300년 쯤 스토아 학파를 창시
당시는 이미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이 마케도니아의 지배 아래 들어간 뒤였고, 마케도니아 몰락 이후에는 로마의 지배 아래에 들어갔습니다. 
그리스 도시국가에서는 자유인은 공동체의 운명을 더불어 결정할 수 있었지만, 거대국가 속에서 개인은 공동체에 아무런 결정권을 갖지 못했습니다.
2.스토아 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
스토아 학파는 위와 같은 상황에서 사회의 일부로서의 개인의 역할을 중시했고, 에피쿠로스 학파는 개인이 자신의 삶에 충실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또한 스토아 학파는 정신적 의연함, 덕을 추구하였고, 에피쿠로스 학파는 쾌락, 그 중에서도 고통의 부재, 곧 정적 쾌락을 추구하였습니다.
5. 참된 쾌락이란 무엇인가.
“욕구가 일 때마다 자문해보라. 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어떻게 될 것이며 충족되지 않으면 어떻게 될 것인가를”
우리가 추구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도 불행을 초래하지 않는다면 꼭 추구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꼭 충족되지 않아도 되는 쾌락보다는 자연적이고 본래적인 욕망을 추구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6. 좋은 쾌락과 나쁜 쾌락의 판단기준
“이성적이며 고상하고 정의롭게 살지 않으면 쾌락이 있을 수 없다. 그리고 반대로 쾌락 속에서 살지 않으면 이성적이고 고상하고 정의로운 삶을 살 수 없다.”
위와 같이 얘기한 에피쿠로스이지만, 에피쿠로스가 이성주의자가 아닌 쾌락주의자로 불리는 이유는, 그의 철학에서 행복한 삶의 실체적 내용이 쾌락이기 때문입니다. 쾌락을 판단하는 기준은 어떤 쾌락을 추구할 때 더 크고 지속적인 쾌락을 얻을 수 있느냐였습니다.
3.은둔자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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