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은 아이의 지도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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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은 아이는 어떻게 지도하나?
수업시간에 다른 생각을 하는 아이는 공부보다 오락이나 책이나 놀이 등에 정신이 팔려있는 경우일 수 있다. 학습내용이 반복적으로 외워야 하는 부분이거나 수업내용이 어려워서 집중하는 것이 힘든 것일 경우 자연스럽게 주의가 다른 곳으로 흐르는 아이가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이러한 경우 최선의 방법은 수업 내용과 관련되는 예나 실제 경험을 얘기해 주어 호기심을 높이거나 쉽게 설명해 주어 재미를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떠드는 아이, 즉 활달한 아이들은 오히려 떠들고 서로 얘기하거나 움직이면서 공부하는 것이 더 머리에 잘 들어온다고 한다. 수업시간에 큰 방해를 줄 정도라면 역시 조정이 필요하지만 조정하기 전에 그러한 행동을 유발하게 된 원인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빡빡한 일과로 친구들과 놀 시간이 없을 때 아이들은 수업시간을 틈 타 놀려고 하며 특히 놀기 좋아하는 아이는 더 그렇다. 굳이 그러한 조건이 아닌데도 수업시간에 방해를 줄 정도로 놀려한다면, 학습습관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감독자가 있는 상태에서 학습하는 것에 익숙해있는 아이라면 일일이 감독이 힘든 학교수업상황은 주의를 피해 놀기 쉬운 절호의 찬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먼저 아이가 자발적으로 학습에 흥미를 가지도록 해야만 개인학습이나 그룹학습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특히 영특하고 활동적인 아이들은 학습을 담당하는 선생님의 재치가 중요하다. 빨리 이해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놀려고 하기 때문에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폭넓은 학습으로 유도하는 순발력과 재치가 있어야 한다.
현직교사들은 지속적으로 아이가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관심을 두고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이 기본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그밖에 교사의 기대감을 전달하면서 개인적 면담이나 학부모 면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일반적이다. 또한 차별적이지 않은 꾸준한 관심을 보이며 부수적으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교실 안 장면>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아이를 간접적으로 지적한다→직접 지적한다→선생님의 지적에도 굳건히 참여하지 않는 용기에 박수를 친다→수업내용을 계속 질문한다→수업을 방해할 정도가 되면 떠들면 뒤로 나가 부동 자세로 몇 분간 서있게 한다→선생님과의 ‘데이트’라며 수업 후 남게 해서 면담한다→학부모와 면담
지도방법
①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칭찬을 해 준다. 칭찬을 들은 아이는 자신감이 붙어 차츰 수업에 잘 참여하는 강화의 역할을 한다. 비슷한 예로 모둠별로 스티커를 줄 때 평소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는 아이가 참여를 잘 한 경우 스티커를 주면 모둠의 다른 아이들도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는 아이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교실 안 장면>-“여러분, 오늘 성호 (수업 태도)가 아주 좋죠? 역시 선생님이 생각했던 대로 성호는 잘 해내는 걸.”
②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는 것이 아이의 성격이 소극적이라서 혹은 표현력이 부족해서라면 친구를 잘 돕는 적극적이고 영리한 아이를 짝으로 두고 도움을 주도록 교사가 몰래 부탁하는 것도 좋다.
③ 눈 마주치기 습관을 들이면 교사의 말만으로도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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