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베스 그 비극의 주인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맥베스, 그 비극의 주인공
글을 시작하며
<맥베스>를 수업시간에 접하는 것은 이번으로 2번째이다. 이번에는 2번째로 읽어서 괜찮았지만 사실 처음 맥베스를 읽었을 때에는 적응하기가 힘들었다. 희곡이라는 장르를 중, 고등학교 때 국어책에서 배웠던 것 이외에는 처음으로 접해보았는데, 현대 희극작품도 아니라 그런지 더더욱 읽으면서 이해하기 힘들었었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다시 한 번 읽어보니 첫 느낌과는 다른 느낌을 많이 받았다. 처음 읽었을 때는 그저 맥베스가 굉장히 답답하게 느껴졌고 왜 저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을 뿐이었다. 이토록 고민할 거면 왜 덩컨의 살인을 저질렀으며 왜 마녀의 말에 선동당하는가. 아무리 희곡이라도 제일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은 말 한마디 한마디를 할 때 왜 저토록 화려하게 하는가였다. 말을 화려하게 함으로써 더더욱 의미전달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점도 결국 희곡의 특징일 뿐이고 예전 사람이라고 해서 모두 이렇게 말하진 않을 것이란 걸 알게 되었다. 우리도 일상생활에서 현대 희곡에서처럼 말하진 않으니 말이다. 예부터 좋은 작품이라 일컬어지는 작품들은 어째서 읽으면 읽을수록 그 진가가 발휘되는 것일까.
그럼 내가 읽고 보며 느낀 맥베스에 대한 감상평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2. 욕망의 끝은 어디인가.
맥베스를 보고 나서 든 생각은 과연 인간의 욕망의 끝은 어디인가 라는 것이다. 욕망은 욕망을 낳고 또 그 욕망은 또 다른 욕망을 낳는다. 또 과도한 욕망에는 좋은 일이 뒤따를 리가 없다. 맥베스도 코더 영주라는 권력에 만족하지 못하고 마녀의 말에 홀려 왕이 되고 싶다는 욕망을 품는다. 왕이 되고 난 뒤에도 자신의 왕위를 지키고 싶다는 욕망에 자신에게 해가 될 만한 신하들을 죽이기 시작한다. 맥베스가 처음 덩컨 왕을 죽일 때는 두려움과 불안감도 컸지만, 날이 갈수록 그 죄책감도 많이 무뎌지는 듯 했다. 아마도 계속되는 살인의 죄의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점점 더 악독해지며 자신의 살인에 대한 정당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리라 생각한다.
맥베스도 처음에는 아마 자신의 욕망이 왕이 되는 것에서 끝날 것이라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마녀들의 예언이 생각나며 뱅코까지도 죽이려는 계획을 세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 것 또한 끊임없는 맥베스의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야망을 채우기 위해서는 한없이 망가질 수 있다는 것, 특히 권력의 힘에 도취되면 빠져나오기 힘들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었다. 말 그대로 끝없는 욕망의 향연이었다.
욕망이 끝에 달해서일까, 맥베스는 아내의 죽음에도 무덤덤했다.
세이튼 : 폐하, 왕비께서 돌아가셨습니다.
맥베스 : 이 다음에 죽었어야 하는 건데. 그런 말에 맞는 때가 있게 될 테니까.
내일과 또 내일과 그리고 또 내일은 이렇게 옹졸한 걸음으로 하루, 하루,
기록된 시간의 최후까지 기어가고, 우리 모든 지난날은 바보들의 죽음 향한
길을 밝혀주었다. 꺼져라, 짧은 촛불! 인생이란 그림자가 걷는 것,
배우처럼 무대에서 한동안 활개치고 안달하다 사라져버리는 것, 백치가
지껄이는 이야기와 같은 건데 소음, 광기 가득하나 의미는 전혀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