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소설과 영화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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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601년에서 1609년에 걸쳐 Shakespeare는 일련의 비극을 썼는데 이 극작(劇作)으로 그는 영국 극의 정점(頂點)에 올라서게 되었다. 이 비극 중 최초의 작품은 Hamlet으로 이 극은 훨씬 예전의 극(Thomas Kyd의 『원햄릿 이야기』을 근거로 개작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Hamlet의 줄거리: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유학 길에서 덴마크로 돌아온 왕자 Hamlet은 삼촌이 왕위에 오르고, 아직도 슬픔이 채 가시지 않은 어머니를 왕비로 삼자 비통과 의혹, 실망 속에서 번민하게 되는데, 마침내 아버지의 유령이 나타나 아우인 삼촌이 자기를 죽이고 왕위를 찬탈한 사실을 밝히고 복수를 부탁한다. Hamlet은 확실한 증거를 잡기 위해 복수를 지연한다. 드디어 그는 왕이 동생에 의해 살해되는 연극(演劇)을 궁정에서 상연함으로서 필요한 증거를 포착한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복수를 지연하며 광기(狂氣)를 위장한다. 성가신 늙은 고문관을 우연한 실수로 살해한 후 그는 추방(追放)되고 우유부단했던 자신을 분기시키고 자신을 살해하도록 왕이 매수해 놓은 일당을 죽일 것을 계획한다. Hamlet이 덴마크로 돌아오자 고문관의 아들은 Hamlet에게 독약을 먹이고 독을 바른 칼로 결투를 하여 그를 죽이려고 계획한다. 결국 주인공을 포함한 8명의 주요 등장인물은 모두 죽음을 당하게 된다.
▶▶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의 하나인 『햄릿』의 주인공인 Hamlet은 맥베스나 리어 왕과는 아주 다르다. 이 Drama의 진가(眞價)는 아버지를 죽인 살인자와의 투쟁이 아니라 햄릿 자신의 고민이다. 지나치게 내성적이기 때문에 행동이 따르지 않는 성격인 햄릿은 큰 위기에서 또 다른 위기로 빠져 들어간다. 이러한 Hamlet의 성격이 바로 운명을 결정한 것이다.
햄릿은 화분에 떡갈나무를 심은 것과 같다.고 괴테가 말했었다고 한다. 섬세한 감수성을 가진 이 젊은이에게는 우아한 분재가 안성맞춤인데도, 복수를 운운하는 떡갈나무가 심어졌으니, 그것이 성장하면 할수록 뿌리 또한 성장하여 마침내는 자신의 지반인 화분마저도 깨져 버리는 결과가 된다는 뜻이다. 괴테의 이 비유는 그 교묘함에 있어서 성공을 거두고 있기는 하지만, 햄릿이 망령의 암시를 받는 순간 복수에 뛰어들 결심을 하고는 뜻밖에도 톨로니어스를 살해하는 과정의 갈등, 그리고 후회의 말 한마디 없이 다가오는 해적선에 과감하게 뛰어오르는 등의 행동을 통해 햄릿을 그저 수동적(受動的)인 인간형이라고 단언할 순 없는 것 같다. 단순히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평가하기에는 부족하며, 오히려 긍정적이며 과감한 인물이라 할만하다.
그렇다면 그런 정도의 행동을 가진 주인공이 왜 언제까지 복수를 망설이는 것일까? 이것은 예전부터 많은 의문을 일으켜 온 문제이다. 국왕 측의 경비가 견고했기 때문이라느니, 복수의 과정이 신속하게 진행되면 연극이 너무 빨리 끝나 맥이 빠진다느니 하는 등의 진답(珍答)까지도 나왔으나, 대개는 햄릿의 내면적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그 원인을 규명하려고 했다. 그저 햄릿의 내면이라고 한마디로 말하지만, 햄릿의 복잡 미묘한 심상이 작품 전체에 걸쳐있어 햄릿의 내면을 쉽사리 포착하기는 어렵다.
예민한 지성과 감수성, 왕성한 호기심과 결벽한 성격의 젊은이가, 별안간 존경하던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까지 야수와도 같은 숙부와 상복을 벗기도 전에 재혼함으로써 그 사랑마저 잃고 만다. 그것만으로도 마치 이 세상이 온통 부패해버린 듯한 절망을 맛보기에 충분한데, 게다가 아버지에 대한 복수, 세상을 바로잡겠다는 정의감, 어머니에 대한 애정……, 부왕의 아들로서, 또한 덴마크의 왕자로서, 이 얼마나 무거운 짐이랴!
그러나 Hamlet은 단순한 복수극에 머무르지 않고, 고도의 구사력과 예술적 상상력을 통해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근원적 갈등을 줄기차게 탐색해나감으로써,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감동적 작품으로 남게 된 것 같다.
-Othello-
『오셀로』는 셰익스피어 비극 중, 구성이 가장 단순하고 간소하다. 소위가정 비극(domestic tragedy)에 속한다.
Othello의 줄거리: 베니스의 장군인 오셀로는 데스데모나와 결혼을 하여 전략적 요충지인 <사이프러스>의 총독으로 가게 된다. 돈과 출세에 집착하는 이아고는 부관 캐시오와 데스데모나가 오셀로장군과 결혼하기 전부터 불륜의 관계였다고 거짓 모략을 하고, 오셀로가 처음으로 선물한 손수건을 훔쳐 캐시오가 소지하도록 만든다. 결국 오셀로는 그의 아내를 의심하다가 데스데모나의 목을 졸라 죽이고 만다. 이아고는 사건의 진상을 은폐하기 위해 데스데모나를 사모하는 로더리고를 이용하여 캐시오를 죽이려고 하지만 캐시오는 살아남고, 에밀리아(이아고의 아내)의 증언과 로더리고의 편지를 통해 이아고의 모든 음모가 밝혀지게 된다. 사실을 알게된 오셀로는 자살하고 이아고는 체포된다.
▶▶ Othello는 그 특징적인 요소들이 다른 비극들과는 아주 다르다. 사소한 불만이 동기가 되어 악을 타고난 듯한 부하(대악마) Iago가 노리고 쳐놓은 올가미에 결려든 Othello가 질투의 화신으로 변하여 죄 없는 아내를 부정으로 몰아 죽이게 된다는 줄거리의 이 극은 우선 그 분위기나 주제로 보나 ‘가정극’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그것은 대체로 주요 등장인물이 다른 비극에서처럼 전적으로 왕실 출신의 인물들이나 귀족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질투하는 남편이라는 세속적인 주제를 갖고서도 결코 단순한 가정극이 아닌 실로 그의 어느 비극 못지않는 격조 높은 비극으로 만들어 내고 있다는 데에서 Shakespeare의 천재성을 새삼 엿 볼 수 있는 극이다.
이 극은 Shakespeare의 극중에서 시간장소액션의 일치가 고전에 가장 가깝게 지켜지고 있는 작품이라는 평을 받고 있고, 극의 구성도 주제를 중심으로 집중되고 압축된 것이어서 완벽하다는 정평을 받고 있다. Othello는 일종의가정 비극인 동시에 증오해도 더욱 사랑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인간에게 생기는정열의 비극이기도 하다. 악이 사랑하는 자(Othello)의 정열을 통해서 사랑받는 자(데스데모나)의 순결을 벌하고 승리를 거둔다는 아이러니(인간의 정욕을 통해서 악이 선과 사랑의 세계를 파괴함)는 인생에는 목적도 뜻도 없음을 새삼 느끼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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