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 계발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심성계발 원리
1. 심성계발의 필요성
① 심성계발이란 인간의 참된 본성을 의미하는 심성과 지능을 깨우쳐 열어주는 것을 의미하는 계발의 합성어이다.
② 심성계발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청소년들이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주체성과 사회성, 그리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확립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③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형성의 결정적 시기인데 자아정체감을 잘 형성하지 못하면 그 이후의 발달에 장애를 받게 된다. 청소년기에 자기 자신에 대한 자각은 곧 자기성장과 자아실현에 있어 본질적인 요소이다.
④ 자기이해를 위한 방법에는 생생한 인간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이 중요하다. 그래서 심성계발훈련은 마음 밭 가꾸기라고도 표현되며, 만남의 훈련 또는 인간관계 훈련과도 혼용된다.
2.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발전
① 2차 세계대전 이후 심리치료에 관심을 가진 학자들이 집단을 활용하는 치료집단을 형성하였다.
② 1946년 여름 코네티컷주에서 열린 한 모음에서 지도자들의 개입과 구성원 상호간의 작용으로 인하여 구성원들이 심리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의도되지 않은 활동을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지금-여기(here and now)"를 발견, 인간관계수련활동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③ 1960년대 대상을 인간성장과 조직개발로까지 범위를 넓히고, 동시에 동양적인 방식의 선이나 명상법들이 등장 하였다.
④ 우리나라는 1971년 전남 광주에서 전남카운슬러협회가 주최한 4박5일 과정의 국제 카운슬러 워크숍을 통해서였다.
⑤ 1973년 7월 김려옥은 중학생 20명에게 2박3일간 심성훈련을 시도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