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심성계발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심성계발 원리
김복자
문순정
안석순
부경희
한좌인
홍미영
홍청희
3조
1. 필요성
2. 수련활동의 발전
3. 수련활동의 기본전제
4. 수련할동과 관련된 몇 가지 개념
5. 프로그램의 목적 및 효과
6. 단계와 프로그램 구성
7. 프로그램 진행방법과 청소년 지도자의 자질
제 4 장
심성계발
제4장 심성계발 원리
1. 심성계발의 필요성
심성계발
의 미
심성계발 = 심성(인간의 참된 본성) + 계발(지능을 깨우쳐 열어주는 것)
나 속의 나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여 자존감을 향상시킴으로써 긍정적
인 삶의 태도를 형성하게 하는 것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에 참여를 통해 청소년들이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
고 주체성과 사회성, 긍정적 자아개념을 확립하도록 하는 원리.
심성계발
원 리
자아발견, 자기성장, 인간성 회복에 의의를 두기 때문에“마음 밭 가꾸기”표현
인간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체험을 통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므로 “만남의
훈련”, “인간관계훈련”이라고도 함
심성계발
훈 련



자아발견
자기성장
인간성 회복
심성계발훈련
공동체의 중요성 인식
공동체의 발전을 도모
청소년지도과정에서
제4장 심성계발 원리
2.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발전
인간관계수련활동을 위한 중요한 터전
▶ 집단역동과 같은 집단활동의 이론을 심리치료적인 목적에 응용하면서 시작
▶ 2차 세계대전 이후 치료집단을 형성 그 집단의 구성원들이 상호작용
→ 심리치료사의 치료보다 더 효과적 치료요인으로 발전
보인 『집단에서의 경험』 / 존스 『집단투사법을 통한 치료』
→ 치료적 상황을 “의사↔환자” 관계에서 “환자↔환자”의 상호작용으로 변환
모레노 → 심리극 발전
풀크스, 앤소니 → 집단 심리치료 - 심리분석적 접근
이론적 배경
제4장 심성계발 원리
1946년
“코네티컷 리더쉽 연구”
1960년대
2.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발전
1971년 전남광주
“국제 카운슬러 워크숍”
1973년 7월
“심성훈련’
1985년
“상담실무 연수”
인간관계훈련을 통한 인간성
장, 조직개발, 동양적 선과 명
상법 등이 등장
지도자의 개입과 구성원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구성원들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
인간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지금-여기(here & now)의 학습의 장에 초점 맞추도록 결정
인간관계수련활동이 시작 되는 계기
인간관계 수련활동 소개
후에 일선학교 교사를 위한 전문교사의 훈련으로 발전
‘심성훈련’ T-그룹 형태의 집단경험학습 시도
‘심성계발”로 명칭 변경
상담자원봉사 희망 주부 대상
개인상담 및 집단경험학습 프로그램 실시
발전
도입
제4장 심성계발 원리
3.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기본전제
01
02
03
만남은 “스치는 만남”이
아닌 “열려진 만남” 의미
부버(M. Buber)
나와 너의 관계, 나와 그것
과의 관계로 나눠 인간의
본질적 관계 설명
→ 열린 만남을 통해 인간
의 주체적 삶 실현
‘사람됨’은 관계구조속에서
의미를 갖음.
설리반은 성격이란 인간관
계의 장에서 연속적으로 발
생하는 다양한 과정의 역동
적 중심(성격이론)
집단은 집단응집력과 집단과
정을 통해 독특한 집단구조
형성하고 발전.
집단 속에서 집단 특유의 상
호작용을 통해서 구성원들은
영향을 주고받게 되며 집단은
생활의 장으로 작용
인간은
인간관계
산물
모든
참 삶은
만남
집단이
작용
제4장 심성계발 원리
4. 심성계발 수련활동과 관련된 몇 가지 개념
1) 인간성장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목표 → 인간성장을 통해 자아실현
인간성장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4. 심성계발 수련활동과 관련된 몇 가지 개념 / 인간성장
학 자
견 해
로저스
(C. Rogers)
인간관계의 진실성이 인간성장의 열쇠
진실성은 상호접촉에 대한 자발성, 타인의 의사 수용, 지속적인 접촉
을 전제로 함

(J. Gibb)
인간성장이 여러 측면을 신뢰, 개방, 상호의존, 자기실현
마슬로우
(A. Maslaw)
인간성장은 인간잠재력의 발현
무스타카스
(C. Moustakas)
인간성장은 자기성장과 인간관계 속의 성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방법론Ⅰ. 서론오늘날 사회는 정보화로 인하여 물질생산의 가속화로 사회 구조나 가족의 구조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산업화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구의 고령화, 노인층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정규학교가 감당하기 어려운 청소년문제, 노동인력의 잦은 이동 등이 나타나고 있다. 개방화, 세계화, 정보화 등으로 생활권의 확대는 개개인의 생활이 과거에 비할 수 없이 복잡해졌고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막중한 정서적 부담을 안고

  • 청소년지도방법론_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와 주요 내용 정리
  • Report D-1학습자 : OOO◈ 다음의 주제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요약 정리하여 제출하세요.주제 :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와 주요 내용 정리 (자율참여, 심성계발, 문제해결, 현장체험학습 원리를 중심으로)1. 서론청소년은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기성 질서를 부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청소년기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지도 방식은 세대 간 갈등을 야기하도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주체성이 고도로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에 대한 조사
  • 지도, 기억에 남는 조금은 특별한 의미로 나에게 진정한 선생님으로 다가왔던 선생님들은 뛰어난 학력이나 지식을 가지고 이를 설파하는 식의 선생님보다는 인간적인 면모로 사랑으로 대해주셨던 분들이었던 것 같다. 앞으로 훗날 내가 교단에 서게 될 때쯤이면 페스탈로찌의 이러한 사상이 조금 더 특별하게 그리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이는 물론 교사라면 당연히 지녀야 할 자세 중의 하나라고도 본다.모든 사람은

  • 인성교육의 방법론적 원리 및 사례 분석, 인성 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 , 심성보, 이인재, 조강모 공역(1999). 아동인격교육론, 서울: 인간사랑.손봉호, “인성교육 : 필요, 성격, 방법”, 철학 문화 연구소, 2002서명원외(2009). 교육학 대사전. 서울:교육과학사.이택휘, 유병열(2000). 도덕교육론, 서울: 양서원박경은,「바람직한 청소년 도덕 교육:윌슨(T.Wilson)의 도덕교육론을 중심으로」,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주영희. (1999). 인성교육의 심리적 접근. 인천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대학생활연구 제11집.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원리를 제시하였다. 이외에 코메니우스는 위의 기본원리 외에 앞에서 언급 하였지만 청소년들에 위한 도덕교육의 바람직한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덕스러운 행위를 위한 좋은 모범이다. 코메니우스는 인간의 모방력에 의해서 청소년들은 주위환경이나 사회의 부정적 악영향과 다른 사람들의 나쁜 습관 등을 모방함으로서 쉽게 부덕하게 되거나 부패 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도덕교육을 통해 좋은 모범, 혹은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