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 문제 분석과 개선방안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교육 문제분석과 개선방안
한국교육 문제분석과 개선방안
■ 서 론
요즘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은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것이 학교를 다니는 최종 목표가 되었으며, 예전과는 달리 학원, 과외가 유행하면서 사교육비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이다. 사교육의 비대화로 학생들은 학교수업은 중요치 않게 여기고 학원과 과외 수업은 더 중요케 여기는 주객전도 현상이 발생했다.
■ 본 론
● 왜 주객전도 현상이 발생했을까?
첫째로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정책이라 말하고 싶다. 이제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인문계열의 학생이라면 당연히 꿈꾸는 이상으로 받아들여진다. 학교는 학생들을 좋은대학에 보내 학교의 위상을 높여 좀 더 좋은 신입생을 끌어들이기에 바쁘다. 학교는 입시위주의 교육보다는 학생의 소질을 파악하고 개발해 개인의 개성을 개발하는데 힘써야 한다.
둘째로 사교육의 활성화다. 요즘은 초등학생들도 적게는 2곳 에서 많게는 5곳 까지 학원을 다니며 밤늦게 귀가하는 초등학생들도 있다한다. 이런 사교육의 열풍은 남들은 다하는데 우리아이만 못하니 불안하다는 부모님들의 심리에서 나온다. 하지만 부모들이 알아야 할 것은 자식을 학원에만 보내는 것이 다가 아니며, 자녀들과 조금 더 시간을 같이 보내고 공부하는 습관, 스스로 하는 습관을 가르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셋째로 학력위주의 사회풍토가 그렇다. 요즈음 신문을 보면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기업의 많은 지원자가 몰리고 있다. 그 지원자들의 면면을 보면 대략 화려하기 그지없다. 토익 만점자에 박사학위 소유자 등 옛날 같으면 너도 나도 데려가지 못해 안달할 만한 경력의 소유자들이다. 하지만 이제 시대가 변하여 토익 만점이나 자격증 이런 것 들은 이제 더 이상 기업이 원하는 최상의 조건이 아니다. 기본인 것이다. 여러 기업들이 이제는 그 사람의 말솜씨 창의력 등을 봐가며 사원을 선발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 창의성이란 없다.
■ 결 론
● 지금까지의 문제점의 해결 방안
학벌 중심의 사회보단 능력중심의 사회로의 개선이 필요하다. 명문 대학을 나왔든 고등학교만 졸업한 사람이든 모두 능력에 따라 대우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웃나라 일본은 그 분야의 전문가라면 직업을 가리지 않고 최고의 대우를 해준다. 부러운 점이 아닐 수 없다.
체면과 형식을 중요시하는 국민 의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명문대학을 좋아하고 찬양한다. 그렇지만 여기서 사람들이 알아두어야 할 점은 학생간의 격차는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학교간의 격차는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 이다.
인간을 만들 수 있는 교육을 해야 한다. 몇일전 영국의 학교가 뉴스에 나온 적이 있었다. 영국의 한 학생이 같은 학교 불량 서클 40여명에게 집단 폭행을 당하는 장면이 CCTV에 찍혀 영국 사회를 큰 혼란에 빠뜨렸었다. 그 후로 학교에선 학생들에게 시간을 할애하여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는 방법, 화가 났을 땐 정확히 자신의 입장을 전달하라고 가르치며 모든 대처 방법을 알려주는 모습을 보았다. 우리나라 학교는 과연 저렇게 할 수 있을까란 생각이 먼저 들었다. 고 학년인 사춘기 학생들에게 더욱 필요한 과목들은 도덕 같은 예체능 과목들이다. 방황을 할 시기에 올바른 사고방식을 가지도록 가르침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은 제때에 올바른 교육을 받지 못한다. 학교란 곳은 학문뿐만 아니라 사람이 가져야할 최소한의 도덕과 예절도 가르쳐야한다.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은 앞에 말한 것 말고도 너무나 많다. 하지만 적절한 해결책도 분명히 많이 있다.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 갑자기 유럽이나 미국식으로 교육환경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쩌면 그들의 사고방식과 우리의 사고방식이 틀려 그들의 교육체제가 맞지 않을 수 있다. 우리는 우리교육의 문제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우리나라 정서에 맞는 해결책과 방안들로 우리만의 교육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학교의 입시위주의 교육과 사회의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 교육은 학교만 바뀐다고 해서 바뀌는 것도 아니고 사회가 바뀐다고 해서 바뀌는 것이 아니다. 학교와 정부 사회가 서로 긴밀한 협조 아래 우리나라의 교육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