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 중심 평가모형 Participant Oriented Evaluation Approach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참여자 중심 평가 모형(Participant-Oriented Evaluation Approach)
1. 발달 배경 ( Question 1:참여자 중심 평가 모형의 발달 배경은 무엇인가?)
1) 1967년 이후 교육 분야에서 기계적, 무감각적인 평가 모형의 지배에 대해 고민
2) 평가자들이 교육현장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대규모 평가연구를 수행함을 비판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의문 제기
3) 일상 속의 사실성(reality),복합성(complexities), 인간적 요소(human element)등이 실종되고 있음을 지적
▶▶평가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 제기 ▶▶
①평가에 있어 프로그램 참여자의 포함하고, ②프로그램 활동과 설정에 있어 직접적 경험의 강조하며, ③직관주의적-다원주의적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심, 문제, 결과 등을 총체적으로 밝히는 일에 초점을 두고, ④연구 수행 방법으로 자연주의적 방법 선호, 평가 관련자들이 평가연구에 자연스럽게 참여하고 반응한다는 점을 중시하는 참여자 중심 평가 접근법(Participant-Oriented Evaluation Approach)이 제시되었다.
2. 발달과정
-Stake의 논문(1967) “The Countenance of Education Evaluation ”이 기존 평가 개념을 전환시키는 개기 마련
-Guba(1969)는 교육평가의 실패를 논하면서 전통적인 평가모형에 대해 대안 제시
-Parlett 와 Hamilton(1976)는 기존의 “실험연구적 패러다임”이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고 주장, 그 대안으로 조명적 평가모형((illuminative evaluation) 제안
-Rippey (1973)는 기존 평가모형이 평가대상 내에서 생기는 역할에 대하여 무감각하다는 것을 지적, 수행과정 평가(transactional evaluation) 를 제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 EvaluationAssess needsPrioritizeneedsDefine objectivesDevelop lesson planDevelop/acquirematerialsSelect trainer /leaderSelect methods andtechniquesSchedule theprogram/interventionDeliver theHRD programor interventionDetermineevaluationdesignInterpretresultsConductevaluation ofprogram orinterventionSelectevaluationcriteria901. Training Delivery MethodsThe Learning Continuum to guide in the selection of approach trainingmethodsTraining Methods : On the Job , Classroom approach, Individual approachNoviceExpertMore ExploratoryMore GuidedHow to doWhat to do91

  •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
  •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Ⅰ. 개요Ⅱ. 교육평가의 개념Ⅲ. 교육평가의 목표Ⅳ. 교육평가의 기능Ⅴ. 교육평가의 관점1. 측정관2. 평가관3. 총평관Ⅵ. 교육평가의 유형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1) 양적 평가2) 질적 평가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1) 상대평가/규준지향적

  • [교육평가]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모형, 교육평가의 제 형태(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문항곤란도),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교육평가의 절차 분석
  • 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모형, 교육평가의 제 형태(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문항곤란도),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교육평가의 절차 분석Ⅰ. 개요Ⅱ. 교육평가의 정의Ⅲ. 교육평가의 기능1. 개발, 수정보완, 대안탐색을 위한 형성적 기능2. 선발, 자격인증, 책무확인을 위한 총괄적 기능3. 홍보, 주의환기, 동기촉진을 위한 정략적 기능Ⅳ. 교육평가의 모형Ⅴ. 교육평가의 제 형태1. 평가의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의 이론적 접근(평가모형)
  • 평가의 이론적 접근이 매우 다양하지만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Fitzpatrick, Sanders, & Worthen, 2004). 다섯 가지의 분류는 목표지향 접근objective oriented approach 관리지향 접근management-oriented approach, 고객지향 접근consumer-oriented approach 전문성지향 접근expertise-oriented approach, 참여자지향 접근participants-oriented approach 등이다.목표지향 접근은 프로그램의 특화된 목적과 목표에 초점을 두고 목적과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결정하는 모형이다. 관

  •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기술2
  • 중심으로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을 살펴보려고 한다.  지역사회 사정(community assessment) 개입 가성 수립(developing the intervention hypothesis) 관계 당사자 파악(defining participants) 변화와 가능성 분석(examining system readiness for change) 변화 방법 선택(selecting a change approach) 목표와 목적 수립(setting goals and objective) 적절한 전술의 선택(selecting appropriate tactics) 시행과 평가(implementation and evaluation)1. 지역사회사정 지역사회사정은 지역사회의 욕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